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언약 Aug 24. 2024

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교육


전통적인 지역사회 특징


1. 우리의 삶의 공간이며 정치, 경제, 문화, 교육, 행정이 이루어지는 곳임

2. 물리적 공간의 공유,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공동의 유대감을 이룸.


하지만 최근에 지역사회 개념은 개인주의, 익명성, 비인격성으로 인해 단순히 거주지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측면이 있음. 


지역사회 평생교육은 종합적으로 지역사회의 공동체적 성격,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평생학습,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이 키워드이다. 지역사회 주민들의 교육적 필요에 대비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철학적 개념과 지역성, 공동체성과 함께 지역의 사회경제적 문제 해결을 하는 과정이다.


개인과 조직,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활동이다. 


지역사회 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1. 평생을 통하여 교육이 진행이 된다. 지역사회에서 교육이란 완성이 없다.

2. 지역사회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역사회 교육이 보완해준다.

3. 변동하는 지역사회에서는 지식과 현장경험을 통해서 문제해결의 능력을 기른다.

4. 수평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지역사회주민들도 하여금 주변 상황을 주체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함.


지역사회교육은 교육자와 피교육자간의 관계가 주종관계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 관계라는 것이 있다. 


지역사회개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사전준비

- 문제의식과 동기화

- 의식화 문제공유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합의

- 계획수립 준비


2. 계획수립

- 필요성 추출

- 계획실천에 따른 문제점 제기

-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 제시

- 우선순위 결정


3. 수행

- 주민 동기화와 의견집약

- 공평한 운영관리

- 소분과 위원회 조직과 활용

- 다양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


4. 평가 

- 목표달성

- 수행계획에 따른 측정 


평생교육은 지역사회에서 지역발전을 위한 전략의 하나로 채택함.

평생교육이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지역 정체성을 확립함.

지역의 생활과제가 평생교육의 학습과제로 전환함. 


지역사회 개발을 위해서 지역주민 참여를 위한 주민 조직화와 주민교육 지방정부의 행정 등이 필요하다. 


학습사회는 급변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되도록 학습을 계속하는 사회임.


OECD에서는 학습하는 지역은 개인의 성장과 삶의 질 향상, 경제적 성장과 사회통합에 이르는 종합적인 지역재생이다. 학습지역은 지역의 학습공동체를 지향함. 


학습공동체 유형은 4가지가 있다.

1. 지역 기업체 주도의 산업 혁신형

2. 지역사회 재생형

3. 이웃공동체 형성을 위한 시민교육형

4. 교육훈련 제공 및 이용자를 위한 학습 파트너십 유형


지역사회 성인학습자의 특성

1. 자아상의 변화가 가능함

2. 학습의 자원과 경험과 성장을 촉진하는 지식을 축적함.

3. 학습준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4. 문제에 집중함

5. 내면적 동기가 강함

6. 학습하고자 하는 분명한 이유와 목적을 알고 있어야 함. 


지역사회 평생교육자는 학습촉진자, 프로그램 개발자, 행정가적 측면이 있어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