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매되는 자동차에서 스마트키는 어느 모델에서나 볼 수 있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키 버튼을 눌러 멀리서도 잠금을 해제하거나, 열쇠를 따로 조작하지 않고 손잡이에 손을 대는 것만으로도 문을 열 수 있죠. 그러나 출고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스마트키의 건전지가 방전돼 스마트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만나게 되기도 합니다. 혹은 불의의 상황으로 스마트키가 갑자기 고장날 수도 있죠. 이럴 때를 대비해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스마트키가 작동하지 않을 때, 비상 키를 이용해 수동으로 도어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비상 키는 구형 스마트키의 경우 스마트키 내부에 수납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 키를 접거나 꺼내는 폴딩키 방식, 버튼을 눌러 키를 슬라이드 식으로 꺼내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최근 출시된 모델의 스마트키는 별도의 비상 키가 열쇠고리 형태로 함께 달려있죠.
비상 키로 잠금을 해제하려면 우선 키가 들어갈 키박스를 찾아야 합니다. 1열 도어 손잡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옆에 달린 커버에 열쇠 모양이 그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상용 키박스가 위치하고 있음을 알리는 표시죠.
도어 손잡이를 당기면 안쪽으로 비상 키를 꽂아 커버를 분리할 수 있는 버튼이 보입니다. 키를 해제 버튼에 꽂은 뒤 커버를 바깥쪽으로 들어올려주세요.
커버를 분리하면 이렇게 키박스가 드러납니다.
키박스에 비상 키를 꽂고 돌리면 운전석 도어를 잠그거나 열 수 있습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도어 잠금,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도어 잠금 해제입니다.
스마트키의 건전지가 방전되거나 고장 난 경우, 혹은 실내 전자기기에 의한 전파 방해가 있는 경우에는 스마트키를 인식하지 못해 시동 버튼을 눌러도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마트키를 실내 다른 곳으로 옮겨 시동 버튼을 다시 누르거나, 스마트키로 시동 버튼을 직접 누르면 해결됩니다.
그럼 이제 진짜 문제를 해결해야겠죠? 스마트키가 방전됐다는 가정 하에 배터리를 교체해 보겠습니다. 우선 스마트키 측면에 있는 작은 일자형 홈을 찾아주세요.
스마트키 측면의 홈에 부드러운 천을 대고 드라이버나 카드 등 얇은 도구를 홈에 넣어주세요.
스마트키 커버가 쉽게 분리됩니다.
기존 건전지를 제거하고 새 건전지의 +/-극을 확인한 뒤 장착해 줍니다. 그 후 분해의 역순으로 커버를 끼우면 작업 완료. 참 쉽죠?
스마트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당황하지 말고 위의 방법들을 차례대로 따라해 보세요. 비상 키를 이용해 문을 열고, 스마트키로 직접 시동 버튼을 눌러 시동을 건 뒤, 스스로 배터리까지 교체해 보는 것이죠. 간단한 방법으로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방법이 어렵거나, 이렇게 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스마트키는 일상 속의 작은 편리를 더해주는 고마운 제품입니다. 고장 시 간단한 대처법을 익혀둔다면 굳이 보험사의 비상 출장을 사용할 일도 사라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