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쥬얼스토리 Jan 23. 2024

2024 UX 디자인 트랜드 10가지

2024년 웹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 사용자 참여와 시각적 혁신

2024년은 웹 디자인에서 혁신과 창의성이 결합되는 해입니다. 기술의 발전과 사용자의 기대가 지속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웹 디자이너들은 더욱 독창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새롭고 매력적인 방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사용자 경험(UX)의 중요성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디자이너들이 디지털 공간에서 어떻게 창의성을 발휘하는지를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서론에서는 2024년에 주목해야 할 웹 디자인의 주요 트렌드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트렌드들이 어떻게 업계를 형성하고 있는지 탐구하겠습니다.


1. UX 중심 디자인

이미 많은 웹사이트가 사용자 경험(UX)을 중심으로 디자인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내년에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웹 디자이너들은 사용자가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으며, 이것은 웹 디자인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는 다양한 측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결과에는 리드 생성, 트래픽 증가 및 전환율 향상이 포함되지만, 이러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은 웹사이트 방문자의 경험에 초점을 맞춥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상호작용 및 터치포인트는 사용자를 고려하여 설계됩니다.

탐색 메뉴에서부터 히어로 이미지, 제목, 애니메이션, 비디오 및 텍스트까지, 이 모든 요소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주목을 끌고 사용자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홈페이지는 비즈니스의 핵심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방문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명확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기업들은 이제 고객의 요구사항과 선호도를 빠르게 이해하고 고객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웹사이트가 AI 기반 플랫폼을 활용하여 탐색을 단순화하고 추천사항 및 솔루션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웹 디자인 트렌드가 주로 사용자 경험(UX)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2. Y2K 효과

노스탤지어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오버사이즈 텍스트부터 레트로한 일러스트까지, 2020년대에 재현되는 시각적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90년대 후반과 Y2K 시대의 트렌드에서 영감을 받아 웹 디자인에 통합시키고 있습니다. 웹 디자인 분야에서는 내년에 Y2K 효과가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경 이미지, 네온 색상, 매트릭스 스타일 텍스트, 정적 노이즈 등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 시각적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사람들의 향수를 강하게 자극하며, 이제 브랜딩 및 디자인 분야에서 더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각적 요소는 비즈니스 웹사이트, 마케팅 캠페인, 디자인 서비스,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인 트렌드에서 영감을 얻기 위해서는 모바일 반응성을 고려하고 모든 장치에서 사용자 참여를 유지할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디즈 홈페이지


3. 생동감 넘치는 그라데이션


인스타그램은 로고 디자인에 그라데이션을 다시 도입했으며 이것은 이 트렌드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그래픽 디자이너와 브랜드는 새로운 앱 아이콘에 대한 사람들의 영향과 반응을 관찰하고 그라데이션이 웹사이트, 이미지 및 로고에 매력을 더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웹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할 때 계속 그라데이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사이트를 처음부터 새로 만들거나 기존 웹사이트를 개편하려는 경우, 흑백으로 그라데이션 액센트를 추가하거나 CTA를 강조하기 위해 생생한 톤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색상 팔레트를 사용하려면 이미지나 전체 섹션의 배경에 그라데이션을 도입하고 공백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라데이션은 SaaS 웹사이트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시각적인 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중요한 메시지를 강조하고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며 방문자가 계속해서 스크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라데이션 생성 사이트>
https://uigradients.com/#TaranTado


4. 키네틱 또는 동적 타이포그래피

이것은 웹 디자인의 또 다른 최신 트렌드입니다. 키네틱 또는 움직이는 타이포그래피는 텍스트에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보는 사람의 관심을 즉각적으로 사로잡는 스타일입니다. 이미 많은 디자이너와 브랜드가 이러한 트렌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웹사이트의 주요 요소가 될 수 있으며, 홈 페이지에서도 독립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이나 부제목의 텍스트를 동적으로 움직이게 함으로써 사용자의 참여를 유지하고 웹사이트를 더 복잡하게 만들지 않으면서도 시각적인 흥미를 유발합니다. 또한 이러한 움직이는 타이포그래피는 탐색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간을 시각적 자료나 도형으로 채우는 필요가 없으므로 웹사이트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장치에서도 매력적으로 표현됩니다.

이러한 웹 디자인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포트폴리오, 대행사 및 SaaS 플랫폼을 위한 웹사이트에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를 추가함으로써 더 큰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팬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5.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2024년에는 디자이너들이 웹 디자인에서 스토리텔링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많은 곳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 트렌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목소리를 구축하고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토리텔링은 웹 디자인에서 혁신을 이끌 수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스토리텔링에 상호작용성을 추가함으로써 웹사이트 방문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기고 그들이 웹 페이지에 오래 머무르도록 설득할 수 있습니다.

대화형 스토리텔링을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지만, 이를 통해 정보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방문자를 한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게임 요소, 비디오, 몰입형 3D 시각 요소를 통해 웹사이트 사용자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화형 스토리텔링을 구현하는 데 크게 발전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애니메이션이나 동적 텍스트로도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는 이러한 디자인 트렌드가 고객에게 영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크거나 큰 텍스트


극도로 미니멀하고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웹사이트를 개발하려면, 모든 섹션에 크거나 두꺼운 제목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영역 위에 기본 헤드라인 외에도 두꺼운 제목을 사용하여 서비스, 베스트셀러 제품 또는 연락처 정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산세리프 글꼴 스타일의 평범한 텍스트도 웹사이트의 시각적 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크고 두꺼운 텍스트를 사용하여 정보를 강조하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가 레이아웃을 최소화하고 페이지에서 큰 시각적 요소를 줄일 수 있으므로 웹사이트의 응답성도 향상될 것입니다.

이러한 웹 디자인 트렌드는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디자인 에이전시, 그리고 SaaS 웹사이트에 특히 적합합니다. 크고 두꺼운 텍스트는 주요한 고유 가치 제안을 강조하고 제품이 어떻게 대상 관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아리아 스튜디오


7. 히어로 영역의 유리형태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주로 화면 상단에 위치한 히어로 이미지나 비주얼입니다. 이러한 영역을 눈에 띄게 만들고 독특하게 표현하려면 Glassmorphism이라고 불리는 최근의 웹 디자인 트렌드를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Glassmorphism은 투명도를 활용하여 유리와 같은 시각적 효과를 만드는 스타일로, 현재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24년에도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히어로 섹션에 Glassmorphism을 적용하면 방문자들이 멈춰서 귀하의 메시지나 제품에 주목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이미지나 디자인은 방문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스크롤을 더 많이 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Glassmorphism은 복잡해 보일 수 있는 디자인 트렌드를 따르기 위한 전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의 웹사이트와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미니멀한 디자인 원칙과도 호환되어 간결하면서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8. 수제 일러스트


이것은 앞으로 많이 볼 것으로 예상되는 웹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웹사이트에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는 것은 Mailchimp과 같은 대표적인 사례로 대중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이러한 일러스트레이션을 흔히 볼 수 있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현재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제가 방문한 여러 웹사이트에서는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스크롤을 끝까지 이끄러는 흥미로운 수제 일러스트레이션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스토리를 전달하거나 기업이 어떻게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요소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끄는 데 도움이 되며, 손으로 그린 일러스트레이션은 정교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단한 디자인으로도 올바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그린 일러스트레이션은 다양한 종류의 웹사이트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일러스트레이션은 다양한 테마, 레이아웃 및 요소와 함께 조화롭게 작동하며,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성장과 생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웹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꼬디샵


9. 명확하거나 보이는 테두리


2024년 웹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는 단순성과 명확성에 대한 강조입니다. 탐색을 단순화하고 응답성을 높이기 위해 웹 사이트의 구조가 훨씬 더 명확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큰 이미지와 제품 사진 주위에 명확한 경계를 두는 것은 웹 사이트 디자인을 최소한으로 변경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간결성과 명확성은 2024년 웹 디자인의 인기 트렌드 중 하나로 떠오르는 이유입니다. 홈 페이지나 텍스트 주위에 명확한 섹션 구분과 눈에 띄는 테두리를 사용한 웹사이트가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면 베스트셀러 제품이나 중요한 세부 정보를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명확한 테두리는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 포트폴리오 페이지 및 비즈니스 웹사이트와 같이 대칭적인 구조와 균형을 갖추고자 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합니다. 테두리를 추가하면 웹 디자인을 즉시 향상시킬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0. 홈페이지의 모션 효과


이것은 이미 웹 디자인 업계에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인기 있는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몰입형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이 트렌드가 더욱 상위권으로 떠올라 상당히 많은 웹 사이트에서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홈 페이지의 모션 효과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다른 섹션으로 안내하는 스크롤 기반 애니메이션과 함께, 사용자의 관심을 사로잡고 페이지 내용에 집중시키는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션 효과를 웹사이트에 통합하는 몇 가지 다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호버 애니메이션
- 로딩 중인 애니메이션
- 강조하는 애니메이션
- 요소 이동

이러한 모션 효과를 통해 과거 작업의 예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거나 사용자에게 영감을 주는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통해 방문자의 관심을 쉽게 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움직이는 효과를 웹사이트에 통합할 때는 속도와 모바일 디스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효과가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만들거나 과도하게 압도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이러한 웹 디자인 트렌드는 디자인 서비스 및 SaaS 제품 웹사이트를 위한 웹 디자인에 영감을 주고, 홈 페이지의 모션 효과를 통해 플랫폼의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치며                                                        


2024년의 웹 디자인 트렌드를 통해 우리는 디지털 세계가 어떻게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지 목격할 수 있습니다. UX 중심의 디자인, 생동감 넘치는 그라데이션,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등의 트렌드는 웹사이트를 더욱 매력적이고 참여도 높은 경험으로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메시지 전달을 강화하며, 브랜드와 사용자 간의 강력한 연결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웹 디자인의 미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용자의 요구와 기술의 발전에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진화할 것이며, 이러한 트렌드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웹사이트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이러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 계속해서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세련된 웹사이트 제작을 원하신다면 저희에게 연락주세요. 트렌디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구조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웹사이트를 제작해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4 홈페이지 디자인 3가지 핵심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