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킷 17기_AI 레벨업 챌린지 후기
과거에 수강했던 AI 관련 강의 중 고액의 수강료에 비해 허술한 수강생 관리와 무책임한 강사 태도로 인해 아쉬운 경험을 한 적이 있다. 그 후로 고민하다 혼자 공부하는 게 좋겠다 싶어 여러 권의 책을 살펴보았지만 딱히 마음에 드는 책을 찾을 수도 없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인스타그램을 통해 <AI 툴킷>이라는 책과 북킷 17기 크루 모집 공고를 보았다. <AI 툴킷> 책은 정가가 22,000원에 불과했고, 챌린지는 무료였다. 그런데 여기에 혜택까지 더해준다고!? 돈 좀 날려보고 마상 좀 입어 본 나로서는 이렇게 좋은 기회가 있다는 사실 자체로 깜짝 놀랐다.
유료 강의와 비교했을 때, 수십 배 저렴하게 AI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이다. (눈 뜨고 코 베여본 사람은 공감할 것이다.) 게다가 <AI 툴킷>은 하나의 기술만 가르쳐주지 않는다. 동화책, 챗봇, 미드저니 등 다양한 AI 기술을 담고 있다. 전부 개별 강의로 돈 내고 배워야 하는 부담을 책 한 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심지어 미드저니 가입 방법도 돈을 받아야 가르쳐 주는 세상이다. 이전에 미드저니 강의를 들으려고 하니 주변에서 뜯어말렸던 기억이 있는데, 왜 그랬는지 이번 챌린지를 통해 뼈저리게 알게 되었다.
물론 책을 보고 혼자 따라 하기 어려운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나도 책을 보면서 고민 또 고민하면서 진도를 나가기도 했으니까. 지금도 기술을 활용하는 데 있어 엉성한 부분이 있다. 그렇지만 4주간 혼자 책을 읽고 공부하는 시간을 갖고, 매주 인증을 하면서 어떻게든 AI와 친해지려 고군분투했으니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또한, 챌린지의 장점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의 결과물, 학습 과정 등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혼자 벽 보고 공부했다면 미루었을지도 모를 AI 공부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끝까지 완주할 수 있었다. 게다가 학습 스타일이 크루 분들마다 다 달라서 이렇게 공부하는 게 더 효율적이겠다는 부분들도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AI 기술 교육 기회가 더 많이 생겨나면 좋겠다. 현재 AI 기술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일반 대중들에게는 어려운 주제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AI 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점점 더 깊숙이 침투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AI 활용 능력이 필수적인 역량이 될 것이다.
따라서 누구나 쉽게 AI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만들어지길 기대해 본다. 이렇게 좋은 책 한 권으로 지갑에 구멍도 막고, 미래 준비도 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 일인가? (이 책을 안 봐야 할 이유가 없다!) 좋은 책 한 권으로 AI 기술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우리의 삶은 더욱 풍요롭고 편리해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