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금융 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에잇퍼센트 Jul 13. 2018

당신의 수수료를 아껴주는 피테크(Fee-tech)

각종 금융 거래 수수료 아끼는 수수료 테크


안녕하세요. 8퍼센트입니다 :)

투자 시 적은 금액의 ‘수수료’는 덜 민감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저금리 시대의 도래로 이제는 금융 상품에 붙는 각종 수수료를 무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효과적인 재테크를 위해서는 금리가 높은 상품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수료가 적은 금융상품을 선택해 실질 수익률을 높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금융 거래 시 부과되는 수수료를 절약해 자산을 모으는 ‘피테크(Fee-Tech)’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해외 송금 수수료 절약

2017년 7월 18일부터 외국환거래법 시행령 개정안이 적용됨에 따라, 은행 외 금융 업체들의 소액해외송금 업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해외 송금에 대한 은행의 독점 폐지로, 핀테크 업체 등 소액외화 송금업체를 통해 건 당 3,000달러, 연간 2만 달러 한도의 해외 송금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국내 은행들의 해외 송금 수수료는 창구 이용 시 5,000달러 기준 약 12,000~15,000원(전신료 제외)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송금 거래 시, 은행에 직접 가지 않아도 수수료를 최대 5,000원(전신료 제외)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2. 펀드 투자 시 수수료 절약

펀드는 가입자격 및 판매 경로 등에 따라 판매수수료, *판매보수가 다르게 부과됩니다. 판매수수료 및 판매보수 부과체계는 펀드 이름 뒤에 오는 알파벳 **펀드 클래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판매보수 : 펀드를 운용하거나 관리하는 운용사, 판매회사, 수탁회사 등에 지급하는 비용으로 매년 펀드 잔액에 대해 일정 비율을 판매보수로 내야 합니다. 
**펀드 클래스 : 투자자가 원하는 각기 다른 수수료와 보수 운영 체계를 알파벳으로 나눈 일종의 상품 분류 기준입니다.



판매수수료는 수수료 부과 시점에 따라 선취수수료와 후취수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취수수료는 처음 원금에 대해서만 수수료를 부과하고, 그 후에는 수익금에 대해서만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를 부과하는데요. 반대로 후취 수수료는 원금과 수익금의 합에 대한 수수료를 일별 계산하여 부과합니다. 후취수수료는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부담이 늘어나므로, 1년의 단기 투자 시 유리하고, 3년 이상의 장기 투자 시에는 선취수수료가 유리합니다.

기존 A, C 클래스에 E클래스가 결합한 A-E, C-E 클래스는 각 금융사 홈페이지에서 판매하는 온라인 전용 펀드입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반 A, C 클래스보다는 판매보수 및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3. 주식 투자 시 수수료 절약

- 매매수수료 절약 : 

주식투자는 일반적으로 온라인으로 거래 시 매매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이때, 증권사 또는 증권사 연계 은행 등 계좌 개설점 간에도 매매수수료 차이가 있으므로 비교 조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 거래 시 증권사별로 1만 원 이상의 수수료 차이가 존재합니다. 

투자 금액과 비교하면 수수료가 미미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가랑비에 옷 젖듯이 적은 금액도 절약하면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매매수수료 비교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협의수수료 적용 여부 :





협의수수료란, 증권사마다 투자자의 거래 규모 등에 따라 우수고객 관리 차원에서 일반 수수료보다 할인된 수수료를 적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식거래 규모가 크다면, 증권사에 협의수수료 적용 가능 여부를 문의하여 수수료를 절감할 기회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4. 별도의 투자 수수료가 없는 '8퍼센트' P2P 투자

P2P 투자는 은행 예· 적금보다 예상 수익률이 높고, 분산 투자를 통해 원금 손실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소액 투자가 가능하고, 편리한 투자 프로세스로 접근성이 높아 많은 주목을 받는 금융 상품입니다. 

하지만 P2P 투자에서도 수수료가 존재하는데요, 
P2P 플랫폼 중에서도 8퍼센트는 별도의 투자 수수료를 받지 않아 투자자분들의 실질 수익률을 높였습니다





그 외에도 최소 투자 금액 5천 원부터 투자할 수 있으며, 자동 분산 투자로 간편하게 소액 분산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절세 효과와 복리 효과까지 누리실 수 있다는 점! 

수수료, 세금 절약할 수 있는 8퍼센트에서 ‘피 같은 돈 아끼는 피테크(fee-tech)’ 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 투자 수수료 없는 '8퍼센트' 투자하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잊어버린 내 돈 찾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