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우주 속 작은 나그네이지만, 우리 안에도 또 하나의 거대한 우주가 있습니다. 바로 마음 소우주입니다. 마음은 그대의 모든 감정을 품을 수 있기에, 작지만 무한한 우주입니다.
가슴 안에 담긴 괴로움별, 외로움별, 서운함별, 답답함별, 기쁨별과 슬픔별, 사랑별과 분노별… 이런 희로애락 온갖 별들이 모여 세상을 밝히는 우주 속 별자리가 됩니다. 크기와 상관없이 그대 마음속 소우주가 건행별로 반짝반짝 빛날 때, 대우주도 그대 빛을 담아 미소로 세상을 환하게 비추어 줍니다.
복전이 숲길을 걸으며 나뭇잎 사이로 들어오는 햇살을 마주할 때, 마음도 햇살처럼 빛나는 깨달음이 스쳐 갑니다. “내 몸은 비록 작지만, 내 마음은 우주만큼 넓을 수 있지 않을까요?”
행불행이 하루 전체를 덮지 못하고, 모든 선택은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웃을지, 울지, 화를 낼지, 감사할지, 미소 지을지는 오직 마음의 행동이자 결정입니다.
“Happiness is not something ready-made. It comes from your own actions.”
달라이 라마, 행복은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그대의 행동에서 비롯된다.
복전의 마음 근육 8대 영양소
행복과 건강 GPS는 결국 마음 근육에서 작동됩니다.
매일매일 일상 속에서 마음을 정성껏 보듬는 자기 사랑이 마음 소우주를 풍요롭게 일구는 건행길입니다.
* 웃음은 복, 피어나는 꽃과 같아 보는 사람마저 밝게 합니다. 소문만복래
* 감사는 비료, 작은 고마움이 마음밭을 비옥하게 합니다. 감문만복래
* 격려는 기운(에너지), 멈춘 마음을 움직여 다시 나아가게 합니다. 격문만복래
* 배려는 양식, 지친 이에게 쉼을 주는 마음의 양식이 됩니다. 배문만복래
* 사랑은 물, 스며들어 생명을 촉촉이 적십니다. 사문만복래
* 성찰은 거울, 비교와 비난을 멈추고 참된 나를 비춥니다. 성문만복래
* 용서는 자유, 어렵지만 마음의 무거운 짐을 내려놓고 자유를 얻게 합니다. 용문만복래
* 유머는 햇살, 흐린 마음도 화창하게 만듭니다. 유문만복래
마음밭에 웃음꽃, 감사꽃, 사랑꽃, 유머꽃… 이 피면, 굳이 큰 병원에 가지 않아도 건강합니다.
마음 소우주를 다듬는 지혜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언 4:23)
마음은 감독이자 배우이자 관객입니다. 작은 실수에 과민반응하지 않고 자신을 스스로 웃길 줄 아는 힘. 실패를 코미디처럼 바라보고 작은 기쁨을 과학실험처럼 즐길 줄 아는 힘. 이런 마음가짐이야말로 130세 새시대의 거친 파도를 즐거운 서핑으로 바꾸는 생명의 근원입니다.
‘호사다마好事多魔 — 좋은 일에는 흔히 방해가 따른다!’
130세 새시대, 마음 소우주 근육이 튼튼하다면 어떤 방해가 와도 웃고 넘길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 그대의 소우주에는 어떤 별이 가장 밝게 빛나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