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ESG를 실천할 수 있다
ESG와 생애설계
노 진경
메타버스교육센타
ESG(환경의 지속가능성, 사회적 책임, 투명경영)는 기업과 정부 및 공공기관을 넘어서 일반대중이 지구 삶의 환경 지속가능성을 위해 반드시 고려하고 실행하야 하는 활동영역이자 전략, 전술이다. 지구 삶의 지속가능성은 현재와 다음 세대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데 중요한 활동이다. 이는 기업과 정부, 기관을 넘어 개개인 모두에게도 해당된다. 이는 각자의 위치와 역할에서 지구삶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기업활동, 정책, 생활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애설계는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비전과 목표수립 그리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의 시간관리, 할 일 정하기 등을 기획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이 생애설계는 재무, 건강, 사회, 가족, 자기개발, 직업, 취미, 자원봉사 등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생애설계가 가진 사회적 가치는 생애설계와 실천을 통한 사회적 비용의 최소화이다.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 중 하나가 후손들이 지불할 비용(환경보호비용, 사회보장비용 등)을 줄이거나 발생을 원천적으로 막는 것이다.
기업의 ESG 전략의 목표 중 하나인 사회적 책임, 환경의 지속가능성 역시 사회적 비용의 최소화와 관련이 있다. 기업은 소비자를 경제적 이익 달성의 대상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파트너로 봐야 한다. 소비자 역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소비를 개인의 삶의 편리함에서 벗어나 현재와 미래의 환경지속가능성의 확보를 위한 관점에서 보고 소비를 위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개인의 소비생활에서도 ESG를 염두에 둔 구매가 실행되어야 한다. 과도한 포장을 한 제품의 구매를 자제하거나, 구매결정을 할 때 제품의 사용가치를 고려해 일회적 제품의 구매를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는 것 이상의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개인의 삶의 과정과 목표는 더 나은 삶의 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미래세대가 지불할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 하거나 발생을 제로(0)로 만드는 것이다.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플라스틱 제품의 사용 제한 또는 자제도 포함된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생활쓰레기를 최소화 하는 것 역시 중요한 실천 항목이다.
또 하나 생애설계의 목포는 후손들의 사회적 비용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해 경제적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 방법 중 하나가 전자책 작가가 되는 것이다. 전자책의 종이책의 디지털확장으로 개인의 모든 삶의 지혜,지식, 방법, 노하우를 전자책으로 출간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적 지식의 확장과 축적에도 기여하는 것이다. 인류문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 중 하나가 문자의 발명이라고 한다. 문자를 통해 후손들에게 선대들의 지혜,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지식의 확장, 지식의 혁신적 융합이 가능해 졌기 때문이다.
한 개인이 어떤 삶을 살아 왔는 지, 그 삶에서 습득한 지식과 지혜들은 문자로 축적, 저장, 공유되지 않고, 그 사람이 삶을 마감한다면 그 사람의 지식, 지혜는 사라진다. 하지만 문자로 남긴다면 그 지식과 지혜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지혜가 창발하고, 누군가는 그 지식과 지혜로 삶의 역경을 이겨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얼마전 까지는 이러한 개인의 삶의 역사, 지식, 지혜를 문자로 남긴다는 것은 많은 비용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최근 디지털 기술은 전자책이라는 도구로 이러한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생애설계는 개인 삶의 주도성을 갖는 차원을 벗어나 ESG까지 확장 되어야 한다. ESG의 모든 영역에 대한 개인의 실천하는 관심과 의사결정은 개인의 삶의 패턴을 바꿈으로써 ESG에 기여를 할 수 있다. 또한 ESG에 기반한 생활패턴은 기업과 정부, 공공기관에 ESG의 실천을 요구할 수 있다.
ESG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책임만이 아니다. 개인도 자신의 삶에 ESG를 도입해야 한다. 지구는 현대 세대만을 위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지구에서 미래세대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때 현대 세대는 미래세대에게 최고의 유산을 남겨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