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건우 Jun 13. 2024

오랜 기간 마케팅을 하면서 얻은 한가지, 결국은 기본

모든 것의 마지막에 남는 것

오랜 기간 마케팅을 하다 보니 결국 가장 중요한 건 기본이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치열한 경쟁, 새로운 광고, SNS 등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결국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도 기본을 잊어버리고 그저 마케팅에만 집중하다가 수많은 실패를 경험하였습니다. 광고 운영을 잘하면 된다고, 엄청난 효율의 광고 소재나 상세페이지를 만들면 된다고, SNS를 잘 활용하면 된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본을 놓친 경우에는 그 어떤 마케팅을 하여도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고 실패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음식점은 맛이 뛰어나면 됩니다. 제조회사는 품질이 좋은 상품을 만들면 됩니다. 게임회사는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면 됩니다. 의류회사는 멋진 디자인의 옷을 만들면 됩니다. 이렇게 각 업종에 맞는 기본을 놓치지 말고 그리고 마지막에는 경쟁력 있는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 최고의 마케팅을 하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아무리 노력해서 이런 기본적인 부분에서 경쟁력이 가지기가 어렵다고 하더라도 절대로 포기하지 말고 다른 기본적인 부분이라도 개선해야 합니다. 음식점은 친절함, 제조회사나 의류회사는 AS(after-sales service), 게임회사는 업데이트 등 본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기본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시작하면 비록 시간은 걸리지만 고객들이 알아주기 시작합니다. 상품과 서비스의 기본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그 어떤 마케팅도 효율을 낼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의 기본도 너무 간단하지만 너무 지키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광고나 상세페이지로 한번은 고객을 속일 수는 있어도 두 번을 속일 수는 없습니다. 매달 하는 할인을 역대 최저가라고, 맛없는 음식을 너무 맛있다고, 품질이 별로인 상품을 너무 좋다고 등과 같이 거짓말로 마케팅을 해서 단기적으로는 성과를 낼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결국 실패를 하게 됩니다.         


광고비를 함부로 낭비하지 않는다!

효율이 떨어지는 광고에 광고비를 많이 사용하는지, CPC가 너무 높은 게 아닌지, 쓸데없는 노출을 하고 있는 게 아닌지, 충성 고객들의 나이대를 구분하고 있는지 등과 같이 정말 끝없이 광고비의 낭비를 막을 고민을 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개선한다!

광고 종류를 자주 변경하면서 현재 효율이 가장 좋은 광고를 찾아내기, 광고 소재를 매일 조금씩이라도 변경하면서 최고의 소재를 찾아내기, 효율 분석을 매일 하면서 가짜 숫자와 진짜 숫자를 구분하기 등과 같이 매일 조금씩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과 인원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이런 개선을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 아주 조금씩이라도 개선을 해나가는 습관이 정말 중요합니다. 


오랜 기간 마케팅을 하다 보니 가끔 놓쳐버리게 됩니다. 한 걸음씩 매일 꾸준히 오르다 보면 끝까지 갈 수 있다고 그게 마케팅의 기본입니다. 욕심을 부려 갑자기 빠르게 올라갈 수도 있겠지만 그건 실력이 좋아서가 아니라 그저 운이 좋았던 경우이고, 그런 행운은 자주 오지 않습니다. 결국 모든 것의 마지막에 남는 건 기본인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 상품은 어떻게 시장에 진입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