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험난한 '선생' 되기

<송정희 성우님의 낭독 강사과정을 들으며>

by 포롱

매주 수요일, 송정희 성우님과 낭독 공부를 1년 넘게 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르다.

‘낭독을 가르치는 강사’가 되기 위한 과정을 밟고 있다.

낭독을 혼자서 즐기는 걸 넘어,

그 멋진 경험을 세상에 전파하는 일이다.

낭독을 잘하고, 낭독에 진심이어야 함은 기본이다.

그리고 그걸 ‘잘 가르쳐야’ 한다.

업이 교사이니 가르치는 것 만큼은 잘할 수 있지 않을까,

조금의 자만심이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 마음은,

첫 수업에서 바로 무너졌다.

기본적인 낭독 실력 부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그보다 더 당황스러웠던 건

나의 평소 화법과 태도가 그대로 드러났다는 것이다.

수강생끼리 교사와 학생 역할을 번갈아 하면서

배우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평소의 민낯은 물론 숨기고 싶은 것을 온통 들킨 것 같 민망함이었다.

낭독을 처음 배울 때는

내면을 들여다보며 느꼈던 부끄러움이었다면,

이번엔 누군가를 대하는 태도,

말의 리듬, 눈빛, 관계 맺는 방식이

그대로 노출돼 알몸을 보인 것 같은 수치스러움이었다.


“선생님, 리드하세요.”

모든 수강생에게 허용적이되, 절대 휘둘리면 안 된다는 뜻이다.

넓은 마음으로 수강생을 받아주되,

단호함은 놓치지 말라는 메시지.

나는 따뜻하면서도 엄격한 교사가 되고 싶었지만,

아직도 균형을 잘 못잡고 있는 나의 약점을 성우님은 너무 정확히 짚어주셨다 .


“다소 이성적이어야 합니다.”

수업에 몰입하면 말이 빨라지고 목소리가 높아진다.

‘전지적 교사 시점’을 원하지만

아직은 이리저리 휘둘리는 자아도취형 존재임을 들켰다.


“강약, 완급 조절이 필요해요.”

톤이 일정하고 단조롭다는 지적.

그렇게 하면 아이들은 금세 지루해지고 졸릴 수 있다.

그 말을 듣고부터는 의식적으로

목소리의 크기와 속도를 조절하며 변주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낭독생의 호흡을 낚아채서 받아야 합니다.

지금 서로 겉돌고 있어요.”

이 말은 정말 아팠다.

내가 학생의 리듬을 느끼지 못한 채

진도에 쫓겨 앞서가고 있었다는 걸

정확히 꼬집어 주셨다.


매주 2시간의 수업이지만,

그 전에 준비해야 할 게 많다.

지난 수업을 모니터링하고

다음 자료를 분석하고

내가 직접 모의 수업을 녹음하고 피드백까지 들어야 한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니 부담감도 많다.

하지만 그 시간이 기다려진다.

모처럼 엄하지만 애정 가득한 스승님을 만나서

혹독한 자기 대면을 제대로 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그리고 함께 답을 찾아가며 고민해주는 동료들도 있으니

그 과정이 막막하고 힘들지만은 않다.


‘학생들과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

‘나만의 강의 색깔을 찾아야 한다.’

‘수업은 퍼포먼스가 아니라 관계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마음.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거나

스스로에게 기대를 과하게 걸면

수업 시간마다 나를 깎아먹게 된다.

결국 내가 얻은 건,

‘내 소리, 내 모습, 내 리듬’을 직면하고,

부족함은 겸허히 채워가겠다는 다짐이다.


다음 달 초, 낭독회가 끝나면

이 수업도 마무리된다.

무언가를 배운다는 건

결국 자기 해체의 과정이다.

그래서 아프다.

하지만 그 아픔 사이로

살이 돋고, 근력이 붙는다.

나는 지금,

조금씩 강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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