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우 Aug 31. 2022

SEO의 방해요소

SEO를 위한 방해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전략

By SevenWhale

SEO 전략은 궁극적으로 PageRank를 올리는 데 있다. 그렇다면 그러한 상승을 방해하는 요소는 어떤것이 있을까? WebSite를 구축하는 Web Developer라면, 그리고 SEO 담당자라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1. redirection page

Redirection이란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자동으로 다른 특정 페이지로 화면이 넘어가게끔 만드는 프로그래밍 요소입니다. Search Engine에서 해당 페이지를 접속하면 처음 접속하는 화면이 정상적인 페이지로 분류되겠지만, 실제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를 접속하면 불법적인 화면으로 자동으로 넘어가 버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Redirection이라는 것은 반드시 정상적인 기능으로 사용해야 하고 기술적으로 정상적인 리다이렉션이라는것을 Search Engine에게 알려주기 위해 301 Code를 내부적으로 사용합니다. 301 Code를 사용하지 않은 Redirection은 여러분의 홈페이지의 Ranking점수를 깎는 하나의 요소가 됩니다.


2. 링크 조작      

WWW라 불리는 World Wide Web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hyperlink를 중심으로 그 기술이 발생했고 또 발전하였습니다. 세부 매커니즘은 다르겠지만 Google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Search Engine은 그러한 link를 중심으로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하고, 웹사이트 랭킹을 결정하는데도 많은 활용이 됩니다. 이러한 것을 이용하여, link를 제공하는 형태로 어떤 대가를 받게 된다면 그것은 순수 링크가 아니라 광고성 링크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광고성 링크를 순수 링크로 둔갑시켜( 기술적으로는 link에 광고인것을 알려주는 rel="sponsored" 를 사용해야 함 ) Page Rank에 영향을 주도록 하는것은 Google 가이드 라인을 위반하게 되는것입니다. Google에서는 유료 링크를 찾아내는 기술과 신고접수를 통해 link에 대한 매매를 감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꼼수를 이용하여 페이지의 랭크가 올라간다고 하더라도 사용자들이 그 웹사이트를 접속하고 그 내용을 본다면 아마도 어떻게 이런 빈약한 내용을 가지고 이런 상위 랭킹에 올라왔을까하는 큰 의문점을 가질것입니다. 결국 그것은 그 회사의 이미지 손상으로 이어질것이고 신뢰는 당연히 사라지게 됩니다.


3. 클로킹      

아마도 웹페이지를 만들고 싶어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불순한 의도를 갖고 홈페이지를 구축하지 않는 한) 클로킹에 대해 모르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런분들에게는 관심이 갈 수 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Google Search Engine에 특정 관심있는 키워드를 검색하게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드라마나 연예인에 관한 키워드일 수 있죠. 그러한 검색결과를 통해 사람들을 자기 홈페이지로 유인한다음 실제로는 페이지에 다른 내용이 보여지게 합니다. 구글키워드에는 분명 뉴스로 검색했는데 실제 페이지는 불법동영상이 보여질 수 있는것입니다. 실제 접속한 user가 사람인지 아니면 구글봇인지에 따라 그 내용을 다르게 화면을 뿌려주는 것입니다. 혹시나 우리의 웹사이트가 의도치않게 이러한 용도로 불법사용되었다면 페이지 초기화 및 인덱싱 초기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4. 숨김텍스트

정말이지 꼼꼼한 꼼수라고 말할 수 있는 기술아닌 기술입니다. 화면에는 안보이지만 구글엔진에만 보이도록 글자 크기를 매우 작게 만든다던가 흰색바탕위 흰색 글씨로 키워드를 넣어놓는것입니다. 과연 이렇게 해서 얼마나 랭킹이 올라갈까요? 랭킹이 올라가는 Factor로서는 미미하지만 규칙위반으로 점수를 잃는것에는 매우 큰 Factor이므로 이런 꼼수는 지양해야겠습니다.


5. 콘텐츠카피

여러 웹사이트로 부터 복사해온 내용을 그대로 붙여넣기를 통해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의 양만 매우 늘리려는 전략입니다. 구글이 컨텐츠를 모으고 그것을 인덱싱하고 사람들에게 보여줄 때, 각 웹사이트에 바라는 것은 ( 우리는 어쨌든 Google Search Engine에게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의 의도와 매커니즘을 잘 살펴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 그 웹사이트 운영하는 회사는 그 분야에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생산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새로운 컨텐츠들이 새로운 지식인으로부터 탄생된 새로운 내용이 아니고, 기존의 내용을 복사해서 그대로 사용한다면 그 내용에는 사람들을 이롭게 하기위한 어떤 발전된 내용이 포하되지 않은것입니다. 그러므로 근본적으로 Google Search Engine에서 선호하지 않을 뿐더라, 당연하게도 저작권 위반의 위험이 매우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구글서치엔진 논문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