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플 땐 누워만 계세요, 약도 배달해드립니다

by 마로솔


배달 로봇 시대, 이젠 의약품도 배달한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개발한 배달 로봇 '딜리드라이브'. (사진=우아한형제들)


최근에 지독한 감기에 걸렸어서 며칠 끙끙 앓아 누웠는데 마침 쟁여놓았던 약도 다 다 떨어지고 겨우 무거운 일으켜 약도 타고 죽도 사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럴 때 보면 참 음식 배달 시장이 많이 활성화되어 있는데 왜 정작 의약품은 그러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심지어는 요즘엔 배달 음식도 로봇이 가져다 주는 세상인데, 약도 배달로 받아볼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요?



TtPaR0Dr117VHobh8kVhE5t5OTUayvyLdeoBJK2UR5Y_ir5J0f6dlwiqkSBZiSmwntdAYTZxHdtvFB5L60A72D3pl7flQzy9_wtG7s4uFYt6TlgsVXHdwmmwaeztY2_1xVF6dnOS=s0


사실 국내에서는 의약품을 온라인으로 거래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미국을 비롯한 많은 선진국에서는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심지어는 의사의 처방이 꼭 필요한 의약품들까지 온라인 유통 업체를 통해 거래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강타하면서 의약품의 신속 정확한 배송을 원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죠.



그래서 이탈리아 밀라노의 한 디.자.인 기업 NU1이 의약품 배달 로봇을 공개했습니다! 이름은 '드로보(Drobo)'라고 하는데 생긴 것도 약간 배민 배달 로봇 ‘딜리’ 시리즈를 닮은 것 같죠? 로봇 전면에 부착된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의약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2e1_dgXYx-N-Jh2UuqHrsECCRJK9rAU2nVC9GamnE6J2-CklG5QvYg9i2Sgtjhmzw4JbGMTB0Xbz3FB2ZEClgdBH7YhaLsi9K6TM_dEaxF_19KIrUAXWv1PP7_kmG-oBwvCK1Nt=s0


뿐만 아니라 드로보에는 드론이 같이 달려 있는데요. 장거리 이동은 로봇이 자율주행으로 직접 이동하고 근거리에서 로봇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는 드론으로 날아가 의약품을 배달한다고 하네요. 또한 위 사진을 보시면 드론에 부착된 태양광 패널이 보이실텐데요. 이 태양광 패널이 자체적으로 부착되어 있어서스스로 전기 에너지를 충전할 수도 있고, 덕분에 따로 충전을 위해 전기를 연결할 필요도 없다고 합니다.


T9wsgPJ77B8bz2dMJ45KmHXgz_KTKZb_m45GQEI7otFcQdSMAY3TyGq5tWryRsVZ6skH8KWnhrQDVqC-6dBSHF7Hz8st1glDBZjOpQg2Vg32kLrCX4nxo4Efy--6KSDbQ-ppF8He=s0


배터리 팩을 한번 완충했을 때는 최대 8시간 동안 주행이 가능합니다. 한번 충전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으니 활용도도 만점이죠? 게다가 더 놀라운 점은 코로나19 진단이나 혈액 검사와 같이 언택트 검사의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확진자가 언제 어디서 발견될지도 모르고, 감염병이다 보니 의료진과의 접촉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하는데요. 이 로봇을 통해 자가 진단 키트나 혈액 샘플을 의사에게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니 정말 편리해보입니다.


W-hcp8YPH7J1MtbZlbXgX4tkD8JL7oaJJZee5AaqDliSthB6Jy0HdJwKHkNVvq3vZpxUHsahOdL1eFPp91WGn002U2q-WglFw-G-ZdYMjiO5RXV0AyopVHTDFpnX5qLG_Q1U-CIo=s0


이 무수히 많은 장점들 사이에서 딱 한 가지 아쉬운 단점을 꼽자면 드로보가 아직은 프로토타입으로만 제작되었다는 점인데요. 앞으로 의약품 배달 시장의 수요는 말 안해도 크게 커질 것으로 보아, 우리 모두 다같이 드로보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조만간 시제품으로 개발될 수 있기를 바라며 기대해봐야겠습니다.





자율주행 운반/운송/배달 로봇을 찾으신다면?

마로솔 바로가기 (https://bit.ly/3Aas6yw)


마로솔_배너.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택배 회사가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로봇을 도입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