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디 May 21. 2024

국내상장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

국내상장 QLD ETF는 어떤 게 좋을까? 성과 비교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

국내상장 KODEX, TIGER


ISA 계좌에서 레버리지 ETF 투자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미국 나스닥100 지수 레버리지 ETF로 TQQQ가 유명합니다. 국내 ETF는 3배 레버리지가 허용되지 않으므로 최대 2배까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상장 나스닥100 레버리지 ETF 종류는 무엇이 있고, 어떤 ETF를 선택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이득인지와 QLD와 성과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상장 ETF

나스닥100 레버리지


네이버페이 증권

 국내상장 ETF에서 나스닥100 레버리지 ETF를 검색하면 2가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TIGER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



레버리지 ETF가 궁금하다면?

그 답은 아래의 링크에서 ▼


[해외주식 기초] TQQQ로 알아보는 레버리지 : 변동성 끌림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전략의 장단점


 오늘 이 글을 찾아오셨다면 이미 레버리지 ETF의 개념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 가정하고 다음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위에 소개 드린 두 ETF는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KODEX ETF는 환헤지 상품이고, TIGER ETF는 환노출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환헤지 ETF는 환율 스트레스를 덜고 투자를 할 수 있는 대신에 환노출 ETF에 비해 조금 더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해외 직투 vs 국내상장 ETF

어느 쪽이 더 유리한 선택일까?


 나스닥100 레버리지 투자 대안으로 국내상장 ETF 2종을 말씀드렸습니다. 외에 해외 직접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QLD를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이 3종의 ETF를 비교해 보고, 투자자 환경에 맞춰 어떤 ETF 투자가 가장 유리한지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radingView

 달러 환율과 나스닥100 레버리지 3종을 같은 차트에 놓은 모습입니다. 최근 달러가 강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TIGER ETF 주가와 KODEX 레버리지 주가의 이격이 심화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사실 QLD를 매수하기 위해서는 환전 절차가 필요하므로 KODEX ETF와 QLD 그래프가 겹쳐있지만 실제 수익률은 TIGER와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 차트를 보고 TIGER가 가장 우세하니 TIGER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 ETF를 매수해야겠다고 판단하시면 곤란합니다. 환율이 낮아지는 시기인지, 오르는 시기인지에 따라서도 수익률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굵직한 흐름을 살펴보았으니 각 ETF의 상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KODEX ETF와 TIGER ETF는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모아놓으면 보기 편하실 테니 표 하나에 모아두었습니다. 순자산총액이나 거래량으로 보면 QLD가 굉장히 압도적입니다. 거래량이 많은 종목은 거액을 투자하더라도 매매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부담비용은 국내상장 환노출인 TIGER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이 가장 우세하네요. 현재가도 TIGER가 가장 저렴합니다. 최근엔 소수점 투자가 가능한 증권사도 있지만 여전히 소액 투자를 하는 분들에겐 현재가가 낮다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달러가 강한 상황에는 아무래도 환전의 부담이 있을 수밖에 없죠. 해외지수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한 번쯤 경험해 봤을 걸림돌 환율. 강달러인 상황에 투자가 망설여진다면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는 한이 있더라도 환헤지 ETF를 통해 마음 편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 환율 상황에 따라


달러 강세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달러 약세

TIGER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 QLD


※ 환율의 높고 낮음에 대한 기준으로 저는 달러리치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환율을 기준으로 생각해 봤으니 이번엔 투자 규모와 세금을 고려해서 고민해 보겠습니다. 국내상장 ETF 투자와 해외 직접투자는 책정되는 세금도 다르니 이 부분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투자 수익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투자금액이 크면 수익이 클 확률도 더욱 높아지겠죠. 따라서 투자금이 크면 국내상장 ETF인 KODEX나 TIGER가 유리하게 됩니다. 기준은 아래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투자금과 세금


연간 매매차익

833만 원 보다 작을 듯 : QLD

833만 원 보다 클 듯 : KODEX, TIGER


그러나!

ISA 계좌를 활용한다면 국내상장 ETF 유리

ISA 계좌에서도 레버리지 ETF 매매가 됩니다.


중요한 내용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국내상장 ETF는 일반 계좌(예를 들면 위탁종합)에서  매매하면 손익통산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손익통산을 원하시는 경우 해외 직접투자가 본인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국내상장 SCHD 미국배당다우존스 3종 비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