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i studio의 build 기능을 활용한
요즘에는 Google AI Studio의 build 기능에 놀라고 있다. 생각이상으로 빠르게,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웹-앱 형태로 구현하여 GCP(Google Cloud Platform)의 Cloud Run으로 배포까지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구현한 것은 가위바위보 + 덱 전략 짜기라는 콘셉트의 핵심 메커닉스를 플레이가능한 형태로 만든 것이다. classless-hero.unfold-ing.com 아직 수정해야 할 사항은 많지만, 핵심적인 게임의 정수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봤다.
나는 프로토타이핑에 있어서 물리적 충실도보다 정신적 충실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이 게임의 최초버전은 간단한 메모와 종이로 만들어졌었었다. 예전 같았으면 아날로그 프로토타입에서 디지털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지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을 것이다. 그런데 이번 디지털 프로토타입 개발에는 1시간도 걸리지 않았다. Cloud Domain으로 도메인을 구매하고 연결하는 부분에서의 시행착오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긴 했지만, 이런 세팅이야 처음이 낯설 뿐이지 금방 익숙해지거나 최초 세팅 이후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다.
지금까지 개발자, 데이터 팀 리드, AI Creative Director로 일하면서 AWS/GCP가 제공하는 개발, IT인프라에 놀라고 만족해 왔는데, 요즘 Google이 보여주는 생태계는 또 한 단계 달라진 느낌이다. 내 생각이 실체화되는 시간은 일 단위에서 시간단위로 급격히 빨라졌고, 그 시간에 하나가 아닌 여러 개를 동시에 개발할 수 있게 해 준다. 더 즐거운 것은, 내가 평소에 만들어보고 싶었던 것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내고, 여러 사람들에게 피드백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