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미디어&마켓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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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AI 챗봇을 이용한 인터랙티브 마케팅 부상
공간 마케팅의 진화, 숙박을 통한 브랜드 체험
금융업계, 시니어 특화 서비스 활발
[MEDIA ISSUE]
메타, AI 검색 엔진 개발 중
유튜브, 쇼츠에 구글 비오(Veo) 도입
네카오, AI 기반 초개인화 커머스 강화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마케팅 산업에서 AI 챗봇 서비스는 고객 문의 상담 등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영역에서 주로 활용
그러나 최근 여러 산업에서 상품/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AI 챗봇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터랙티브 마케팅 사례가 증가
AI와 대화를 통해 몰입감 있는 브랜드 경험과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AI 챗봇 활용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
플래그십 스토어, 팝업 스토어 등 물리적인 공간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하게 하는 공간 마케팅이 여전히 성행
앞으로는 일시적인 방문을 넘어 브랜드를 프라이빗하고 온전하게 경험할 수 있는 숙박을 통한 공간 마케팅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
특히 에어비앤비는 ‘컬처 아이콘’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으며,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
현재 한국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중이 20%에 육박하며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시니어 시장은 점점 더 커지는 중
금융업계는 은퇴에 직면하여 새로운 자산 관리 단계에 진입한 시니어 고객을 잡기 위해 다양한 특화 서비스 출시 활발
시니어층은 타 연령대비 순자산이 높고, 최근 일하는 고령 인구도 꾸준히 늘고 있어 시니어 맞춤 금융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더욱 증가할 전망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메타가 자사 AI 챗봇 서비스인 ‘메타 AI’에 탑재할 AI 검색 엔진을 개발 중
현재 메타 AI는 구글 서치와 MS 빙(bing)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어 타 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자체 검색 플랫폼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략을 추진
사용자 검색 의도에 맞는 더욱 개인화되고 관련성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AI 검색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는 추세
유튜브는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동영상 생성 AI 비오(Veo)를 올해 말 유튜브 숏폼 콘텐츠 ‘쇼츠’에 도입한다고 발표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비오를 통해 쇼츠에 활용 가능한 배경 생성과 최대 6초 길이의 AI 클립 동영상 생성이 가능
크리에이터는 그동안 시각화가 어려웠던 아이디어를 손쉽게 영상으로 구현할 수 있고, 시청자는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국내 양대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주력 서비스인 쇼핑에 AI를 적극 도입하며 초개인화 커머스 시장에 참전
네이버는 AI 기반 맞춤 쇼핑 추천 기능을 고도화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시범 도입하고 내년 상반기 별도의 앱으로 출시 예정
카카오는 ‘AI 커머스 MD’를 내달 론칭 할 계획으로 양사 모두 AI를 접목한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커머스 성장세 지속에 나선다는 전략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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