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후크인사이트 Nov 28. 2023

챗GPT 쌩초보 다 들어와! 가입부터 떠먹여드림

챗GPT 사용법, 프롬프트 지니, 한/영 번역

ChatGPT가 출시된 지도 벌써 1년!

여러분은 업무에 AI(인공지능)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나요?

오늘부터 저는 AI와 함께 1만 팔로워를 가진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기획부터 제작, 피드백까지! AI를 활용한 마케팅 전 과정을 쉽게 입에 떠넣어 드릴 테니 함께 효율적으로 일하는 똑똑한 마케터가 되어보자고요! 





✅️ 오늘은 이런 걸 알려드릴 거예요.

✔︎ ChatGPT 가입 & 로그인
✔︎ ChatGPT와 대화해보기
✔︎ 한국어 & 영어 질문 차이
✔︎ 쉽고 빠른 번역을 위한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 프롬프트 지니





1. ChatGPT: Open AI의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 제일 먼저 배워볼 것은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ChatGPT (챗GPT)예요!

✔︎  ChatGPT는 시장 조사, 아이데이션, 글 쓰기, 분석에 이르기까지 여러 업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니, 한 번 배워두면 일할 때 무척 쓸모가 많아요. 





2. ChatGPT 가입 & 로그인


(1) ChatGPT 페이지에 접속해 가입하기(Sign Up)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이메일 계정을 통해 가입하든, 다른 계정을 연동해 가입하든 별도의 메일과 문자 인증이 필요해요. 저는 구글 계정으로 가입했어요.



(3) 짠! ChatGPT가 시작되었습니다.





3. ChatGPT와 대화해보기


(1) 하단 대화창에 인삿말을 입력해보세요! ChatGPT가 답을 남겨준답니다.         


(2) 새로운 대화를 시작하고 싶을 땐 좌측 상단의 'New Chat' 버튼을 클릭하세요.

✔︎ ChatGPT는 이전의 대화 내용을 참고해 일관적으로 답변을 제공해요. 기존과 다른 주제로 대화를 나누고 싶을 때는 버튼을 눌러 새로운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 저는 두 번째 대화에서는 한국어로 말을 걸어봤어요.





4. 한국어 & 영어 질문에 대한 답변 차이

✔︎ ChatGPT를 사용할 때는 한국어로 질문을 하느냐 영어로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답변에 차이가 있어요.

✔︎ 챗GPT는 영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로 질문할 경우 답변의 정확도가 떨어지거든요. (출처: '챗GPT' 답변 언어별로 정확도 달라, AI타임즈, 2023.04)

✔︎ 질적, 양적으로 우수한 답변을 위해선 영어로 질문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예시로, ChatGPT에게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 책을 3문장으로 요약해 줘(Summarize the book ‘American Prometheus’ in 3 sentences)."라는 질문을 언어만 달리해서 던져볼게요. 제가 영화 <오펜하이머>를 감명 깊게 봤거든요





✅️ 한국어 버전

이 녀석, 갑자기 미국 건국의 아버지 '벤저민 프랭클린'에 대한 이야기를 하네요?!



제가 찾는 책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책 이름을 영어 원문으로 정확히 알려줘.'라는 추가 질문을 했어요.




그런데! 제가 찾는 책 제목을 답변으로 알려주더라고요.

그럼 벤저민 프랭클린은 뭐야? 부제로 버젓이 'The Triumph and Tragedy of J.Robert Oppenheimer'라고 되어 있는데? 말귀를 못 알아듣는 녀석 손 좀 봐줘야겠네요.



제가 모순을 지적하고서야 맞는 답을 내놓았습니다.

이 정도면 제가 팩트 체크 머신인데 왜 인공 지능을 쓰겠습니까?





✅️ 영어 버전

반면 영어 버전은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한 번에 제공했어요.

추가로 번역을 요청했더니 한국어 번역도 얻을 수 있었고요.





5. 손쉬운 사용: 프롬프트 지니 

✔︎ 하지만! 매번 질문을 할 때마다 '파파고' 같은 번역기를 실행하는 건 번거롭겠죠?

✔︎ 그래서 우리는 ChatGPT 내부에서 쉽게 번역을 사용할 수 있는 한/영 번역 확장 프로그램 프롬프트 지니를 다운로드해보겠습니다. (*구글 크롬 기준)



(1) 링크에 접속해주세요.                     

(2)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추가 팝업에서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4) 비로소 ChatGPT에 확장 프로그램이 추가 되었네요! 


5. 새로고침(F5 버튼 클릭)을 실행하면 대화창이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6) 이제 [Ctrl + Enter] 키를 누르면 한국어를 바로 영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7) '지니' 캐릭터를 누르면 자동 번역, 웹 연결, 언어 선택 등 추가 기능이 제공되니 필요에 따라 설정을 On/Off 해가며 사용하세요. (*더 자세한 사항은 지니 사용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오늘의 진도는 여기까지! 어렵지 않았죠?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