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은주 Mar 08. 2024

신입사원의 성공적인 조직 적응을 위한 멘토링

삼성카드 신입사원 멘토링 워크숍 후기

안녕하세요?

개인과 기업의 변화와 지속성장을 돕는

성장계획가 이은주입니다. 

신입사원 조기 퇴사율이 30%를 육박하면서 취업 후 조직에 정착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입사원들의 조기퇴사 이유가 조직 및 직무 적응에 실패했다는 응답이 49%에 달했습니다. 

최근 기업에서는 신입사원들의 조직 정착과 업무적응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업무 역량 중심의 교육과는 달리 조직 문화 적응에 초점을 맞춘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삼성카드 신입사원 조직적응 멘토링 워크숍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신입사원 조직적응 멘토링 워크숍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토와 멘티 간의 신뢰 구축을 바탕으로 조직 적응 및 멘티의 잠재력 개발을 도와주고 

자신감있게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돕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세계적인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 역시 "미래 조직에서 가장 강력한 인재 육성 툴은 멘토링이다"라고 할만큼

 현재 많은 기업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멘토링 워크숍을 통해 처음 만남의 자리를 가집니다                                



하지만 멘토링 프로그램을 단순히 업무를 알고 경험이 많은 멘토와 신입사원 멘티를 연결해주는 것만으로는 기대했던 성과를 만들어내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멘토가 되는 직원의 입장에서는 업무가 증가했다는 생각에 피로감만 늘어날 수 있고 

멘티의 입장에서는 자신보다 직급이 높은 멘토와의 함께하는 시간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멘토링 프로그램의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멘토링의 목적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멘토링 스킬을 습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멘토링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한 활동들                                 


멘토링의 오해


멘토링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멘토와 멘티가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십이 요구됩니다. 

멘토가 일방적으로 모든 것을 해주거나 멘티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해주는 사람이 아닙니다. 

멘티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멘티 스스로입니다. 

멘토링에 대한 오해를 하나하나 풀어가면서 멘토들의 부담감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멘토링 성공을 위해서는 서로 마음을 열고 대화를 통해 개선하기 위한 과정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멘토와 멘티의 신뢰관계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의 신뢰관계를 어떻게 형성하느냐에 따라 멘토링의 성패가 좌우됩니다. 

이번 멘토링 워크숍에서는 멘토와 멘티가 처음 만나는 자리입니다.  

직급도 경험도 세대도 다른 멘토와 멘티가 만나는 상황이라 낯설고 어색할 수 있죠. 

멘토, 멘티가 서로의 역할을 이해하고 상호 이해도를 높이고 친밀감을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션을 함께 수행하면서 속 마음을 털어 놓고 대화하면서 짧은 시간안에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하시네요. 

또한 인터뷰 시간을 통해 상호 기대를 명확히 설정하고 예상되는 어려움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멘토링 코칭대화 실습



멘토링의 대화는 멘토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대화가 아닌 멘티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대화여야 합니다. 

이때 활용되는 대화는 코칭대화를 활용하게 됩니다. 

상대의 이야기를 들으며 기분, 생각, 욕구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경청 스킬,

생각을 이끌어내는 질문의 기술과 공감 형성을 위한 언어적/비언어적 스킬,

코칭 피드백 스킬 등을 직접 실습하면서 코칭대화법을 익히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삼성카드 신입사원 조직적응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가 1:1로 매칭되어 11월까지 진행됩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는 "도대체 만나서 어떻게 활동해야 되나요" 입니다. 

멘토링 초기에는 관계형성을 위해 맛집탐방이나 취미 활동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뭔가 의미있는 일을 하지 못해 아쉽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멘토, 멘티가 속마음을 터놓고 경력 및 성장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변화되는 과정을 만들어야 하지만

실제 멘토링 대화보다 활동위주로 진행되는 경우가많습니다. 

멘토, 멘티가 함께 아이디어를 내어 멘토링 기간 동안

 멘토링 활동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성공적 멘토링을 만드는 핵심 활동입니다. 

따라서 멘티의 성장목표에 따른 멘토링 목표와 활동계획 세우고 토의를 통해 컨셉을 다듬고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멘토링 활동 계획을 세우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삼성카드 신입사원 조기적응 멘토링 워크숍에서는 11월까지 진행 될 멘토링 활동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교육이 진행되기 전 교육담당자에게 이번 멘토링을 통해 신입사원이 갖추어야 할 모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요청했었어요. 

막연하게 활동계획을 세우기보다 회사가 기대하는 신입사원의 모습을 파악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죠. 

멘토링 활동에는 관계 유대강화 활동 / 업무향상 / 자기계발 도전 내용이 포함된

멘티의 성장목표와 활동계획을 다듬고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졌고 타사 사례도 전해드리며 풍성한 결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멘토링 활동계획을 세워봅니다                                




이후 시간에는 멘토링 활동 그라운드 룰도 만들고, 멘토링 만남 구조화를 위해 멘토링 프로세스 실습 시간도 가졌습니다.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멘토링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서로을 알아 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업무는 물론 든든한 지원군이 생겨 너무 기대됩니다."

"멘토링 활동 계획 세우기, 멘토링 프로세스, 멘토링 대화를 통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6시간 동안 진행된 멘토링 워크숍을 통해 많은 도움이 되셨다고 하시네요. 

이번 교육을 통해 신입사원의 빠른 조직 적응과 역량 강화에 큰 성과를 거두시기 바랍니다. 

멘토링 워크숍 교육 후 중간점검 교육도 의뢰해 주셨습니다. 

이후 진행사항도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blog.naver.com/jazz0814/222859542537


이 은 주 성장계획가 ㅣ 기업교육강사 리더십, 조직소통

성장계획연구소 대표 

지식노마드스쿨 대표

저서 <지식노마드가 되라 > <여자, 인생의 판을 바꿔라> 

리더십, 여성리더십, 소통

이메일 : jazz0814@hanmail.net

연락처 : 010-4526-3317

매거진의 이전글 리더십 역량강화 브릿지 리더십 _ 성장계획가 이은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