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가 같다고 여기시면 안됩니다.
1. 프로젝트 수업(Project based)과 문제기반(Problem based) 수업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면 어떤 과제를 학습자가 수행하는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문제를 찾는 것인지, 주어진 문제의 조건 속에서 답을 찾는 것인지 말이죠.
2. 예를 들어 '고향 명소의 관광지 포스터를 만드는 과제'를 부여받았다면 '고향'이라는 영역과 '포스터'라는 방법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것은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대신 어떤 표현을 할 수 있을지는 열려있는 과제이지요.
3. 반면 '지역의 낙후된 관광지 활성화' 라는 과제를 받았다면 관광지라는 영역에서 다른 모든 방법은 학습자의 결정에 달려있으니 비교적 구조화되지 않은 과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과제는 구조화 될 수록 시간과 자원이 적게 필요하고, 학습 성과는 구체적/고정적 지식이 됩니다. 반면 구조화되지 않을수록 시간과 자원은 많이 필요하고 학습 성과는 복잡한 실제적 지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