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I로 만드는 나의 클론군단

by 최반장
프레젠테이션1.jpg


교재, 교안과 영상을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지루함을 덜어드리기 위한 방법으로 캐릭터 삽화 삽입을 하기로 마음 먹고, #ChatGPT 로 클론군단을 만들고 있습니다.


한번에 뚝딱 수십개를 만들어주면 더 좋을텐데 아직은 ChatGPT와 그 정도로 친하지가 못하네요.


이런 식으로 제작했습니다.


■ 1단계


1. 실사 이미지(프로필 사진)를 첨부하고 목표(교재 및 교안용 캐릭터 이미지 생성)를 설명했습니다.


2. ChatGPT가 다양한 포즈, 표정 그리고 각각의 활용처를 설명해 줍니다.


3. 추천받은 것 중에서 포즈와 표정을 골라서 제작을 요청했습니다. (파일 형식은 투명png로)


4. 무언가 만들어 집니다.


5. 결과를 확인하고 다른 스타일로의 제작 요청을 반복해서 십여개 만들고 맘에 드는 스타일을 하나 골랐습니다.



■ 2단계


6. 새로운 채팅을 시작하고, 앞서 채팅에서 선택한 스타일 이미지 1개를 첨부하고 다시 1번부터 4번을 반복했습니다.


7. 원하는 스타일과 유사하고 오류가 가장 없는 이미지 3개 정도를 다운로드했습니다.


8. 약간의 후작업을 합니다. (티셔츠의 엑셀 로고를 자꾸 투명하게 만들길래 ppt로 흰색으로 했습니다)


9. 수십개 중에 맘에 드는 이미지 4개 정도가 만들어 졌습니다.



■ 3단계


10. 그리고 다시 새로운 채팅을 시작하고, 만들어진 4개의 이미지를 첨부하고 목표를 설명합니다.


11. 이제 오류나 다른 스타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포즈와 표정만 바꾸면서 계속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12. 언제부터인가 가슴의 엑셀 로고도 투명하지 않게 잘 만들어 줍니다.





이미지 생성은 워낙 주력으로 하는 분야가 아니다 보니, 재미삼아 하는 정도였다 보니 여전히 어렵습니다.


다만, 이번에 사용한 방식이 지도학습의 아주 낮은 수준의 단순한 예시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디테일한 수정이나 오류 보정은 쉽지 않지만 AI에게 정답(완성된 또는 라벨링된 샘플)을 더 많이 제공할수록 결과물의 품질이 계속해서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곧 새로운 콘텐츠에서 클론군단과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인사.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KT알파] 생성형 AI 실무 교육 기본/심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