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번개거북 May 09. 2023

short.io를 활용한 접속자 수 추정

근무일(working day) 계산기가 다했다

"근무일(working day) 계산기 - 구글시트" 글의 조회수가 5천을 돌파한 기념으로 간략하게 글을 하나 써봅니다.


> 해당 글 링크 : https://myhong.link/brunch.22





가뭄에 콩나듯 새글도 잘 안올라오고 조회수도 안나오는 제 브런치에 유독 저 글만 꾸준히 조회가 되고 있는데요, 해당 글은 사실 내용보다는 연결된 구글시트가 중요한 것이어서 얼마나 사용되는지 궁금했습니다.


Google workspace를 유료로 사용하는 경우 '활동 대시보드'라는 기능을 통해 대략적인 상황을 알 수가 있는데요, 제 개인 계정은 평범한 무료 계정이라 왼쪽처럼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ㅜㅜ


좌: 무료 계정, 우: 유료 계정(아마도)
활동 대시보드가 있다면 이렇게 대략적은 수치를 살펴볼 수 있음


그래서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대략적인 유입을 알 수 있게 shorten-url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short.io 서비스를 활용했는데요, 임의로 부여되는 주소 대신에 예쁜 주소를 사용하기 위해 커피 한잔 정도의 비용으로 myhong.link 라는 도메인을 구매해서 아래와 같은 단축 링크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브런치 글에 있던 구글시트 링크를 단축 링크로 변경을 했습니다. (나중에 다른 링크도 생길지 모르니 좀 길더라도 구분할 수 있도록 좀 길게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2023년도 총 근무일은 근로자의날+대체공휴일로 247일로 바뀐 상태입니다.


링크를 변경한지 이제 2달정도 지났는데요, 구글시트로의 유입이 700건이 넘었다니 왠지 뿌듯합니다.


short.io 대시보드에 찍힌 단축링크 클릭 수


이렇게 글을 썼지만, 이 글의 조회수 역시 많지는 않겠죠 ㅎㅎ


좋은/재미있는 주제나 아이디어가 나타나길 바라면서 5천 조회수 자축기념 글을 마칩니다.



                    

작가의 이전글 Typeform 및 short.io 활용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