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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AI마케팅

[보고서]2026년AI마케팅트렌드
분석 및 7대 키워드

2026년 AI마케팅 트렌드 분석 및 전망

디지털마케팅연구회는 2026년 마케팅 환경을 관통할 주요 흐름을 분석하고, 'AI마케팅 트렌드 및 7대 핵심 키워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기존 고객 여정의 붕괴와 제로클릭(Zero-Click) 시대의 도래, AI에이전트가 마케팅을 주도하는 AI트랜스포메이션(AX) 시대에 기업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2026년 AI마케팅 7대 핵심 키워드 선정

디지털마케팅연구회가 선정한 2026년 AI마케팅 7대 핵심 키워드는 △고객니즈 및 트렌드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바이브 마케팅(Vibe Marketing) 역량 강화 △마케팅 업무 전반에 AI 마케팅 에이전트(AI Marketing Agent) 활용 확대 △ZMOT(Zero Moment of Truth)를 넘어서 제로클릭 MOT(Zero-Click MOT)로의 변화 가속화 △생성형 알고리즘에 최적화된SOA(Share of Algorithm) 확보 △생성형 AI 서비스의 AI 네이티브 광고(AI Native AD) 상품 출시 △AI UGC(User Generated Content)를 활용한 콘텐츠 확보 및 고객 참여 확대 △탈진실(Post-Truth) 시대 브랜드 신뢰성 강화다.


연구회는 특히 AI에이전트가 정보를 선별하고 제공하는 '제로클릭 MOT' 시대에는 브랜드가 생성형 알고리즘 상에서 노출되고 선택받을 수 있도록 SOA(Share of Algorithm) 확보에 집중해야 하며, 고객의 감성적 반응까지 예측하고 대응하는 '바이브 마케팅' 역량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마케팅 핵심 의사결정 과정에 깊숙이 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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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현업에서의 AI활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기획 및 전략 수립(24%) 분야에서 AI 활용도가 가장 높았으며, 조사 및 리서치(23%), 크리에이티브 제작(17%)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AI가 단순 제작 보조를 넘어 마케팅의 초기 단계인 기획, 전략, 리서치 등 핵심 의사결정 과정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조직 내 AI마케팅 전략 추진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조직 내 AI역량 및 운영 체계 구축(20%)이 1순위로 꼽혔으며, 캠페인 성과 AI측정 및 최적화(14%), 고객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13%), 마케팅 업무 워크플로우 자동화(13%)가 뒤를 이었다. 조직에서 AI마케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기술 도입 이전에 조직의 내재화된 역량 강화와 마케팅 성과 측정 및 최적화가 선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2026년 콘텐츠 최적화·마케팅 자동화 투자 집중 전망


2026년 AI마케팅 투자 확대 분야로는 콘텐츠 최적화(23%)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마케팅 자동화(21%), AI엔진 최적화(16%) 순으로 전망됐다. 특히 AI이미지 및 동영상 서비스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 업무 자동화에 대한 투자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는 이미지 제작(17%), 숏폼 동영상 제작(15%), 광고 제작(13%) 순으로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썸네일, 포스트, 숏폼 등 콘텐츠 제작 업무 효율화 분야에 집중될 전망이다.

이번 조사는 디지털마케팅 연구회 와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공동으로 국내 기업의 마케팅 관련 담당자 1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각 항목별 응답 과 7대키워드 기입방식으로 결과를 선정하였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 는 "2026년 AI마케팅 전략 추진을 위해서는 제로클릭 시대에 변화된 고객 여정과 AI 에이전트 주도의 새로운 고객 접점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생성형 알고리즘 최적화를 통한 SOA(Share of Algorithm) 확보와 조직 내 AI 역량 및 운영 체계 구축이 전략의 중심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기업들은 단순히 AI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조직의 체질을 AI기반으로 바꾸고 바이브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 고객의 감성적 반응까지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번에 발표된 7대 핵심 키워드와 현업 분석 결과가 기업들의 2026년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마케팅연구회 는 급속히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업계실무자 및 학계/연구자가 동등하게 참여하여 토론과 정보공유, 공동연구 등을 진행함으로써 관련이론 및 실무경험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자 2012년 2월 설립됐다. 현재 업계실무진 및 학계 교수진 약 150여명 회원이 등록 되어있으며, 매월 디지털마케팅에 관한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 발표와 함께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2026년 AI마케팅 트렌드분석 및 7대 키워드 보고서는 'AI마케팅 인사이트' 홈페이지(https://aimkt.biz)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디지털마케팅연구회 사무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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