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캐논 파워샷 V10 ! 과연 일상을 담을 카메라인가?

캐논 파워샷 V10 그 문제점과 장담점

제가 가족과 일상 영상을 간직하기 위해 아이폰이 있음에도 별도 카메라가 필요해서 카메라를 알아 보다가 캐논 v10을 구매했습니다. 그냥 편하게 똑딱 찍힐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소니 Rx100m3가 있어서 그것보다 조금 성능 좋은 제품으로 금방 켜서 찍는 카메라로 v10을 선택했죠. 그냥 캐논이라는 회사가 카메라 전문회사라고 구매 했습니다.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 카메라가 가족들과 일상을 담을 수 있는 카메라인지 아니면 인스타에 먹방이나 과시용 사진을 올릴수 있는건지 어떤건지 제대로 말씀드리기 위해 올립니다.


일단 제가 구매한 인증 부터 할꼐요. 쿠팡에서 구매 했습니다. 2024년 나를 위한 선물로 정말 기대를 많이 하고 구매 했죠.



스크린샷 2025-02-16 오전 1.33.06.png

야무지게 구매 했습니다.


그런데 그때 부터가 문제 였네요.


오늘 (2025년 2월 15일) 에버랜드 저녁에 찍은 사진입니다



저조도 (밤이나 실내에서 찍은사진) 이런 사진이 나옵니다.

최악의 경우가 아니고 저조도를 시도만 하면 이런 문제가 생깁니다.

저녁에 촬영하면 안됩니다. 동영상은 더 합니다.



에버랜드 퍼레이드 아시는 분들은 밝기 아실겁니다. 바로 움직이지 않고 대기 중인 퍼레이드 차량을 찍은건데 이정도 입니다.


저녁에 그리고 움직이지 않는 사진이 이정도면 다른건 시도 하시면 안됩니다.

조명을 세워서 촬영하던지 해야지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유튜브에서 다들 그냥 저조도는 다른제품보다 못합니다 라는 표현만 하고 가볍게 넘어 갑니다.

전혀 그런게 아닙니다. 심각합니다.


광고 의뢰 받은 블로그든 일반 블로그나 유튜브등 이사람들에 대한 표현에 제가 실망한건 이건 중고로 다른사람한테 팔기도 미안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화이트 제품 나오고 바이럴 유튜브 엄청 많은데 제대로 촬영하거니 제대로 활용하시는 분들은 없을겁니다.


특히 이제품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사람 없을겁니다. 물어 보세요.

이 제품만 사용하냐 물어 보면 다들 다른제품 사용하고 밥사진이나 찍을때 이거 사용한다고 할겁니다.


그럼 밥사진 잘나올까요 ㅋㅋ



왜 똑같이 찍은 음식 사진인데 흔들린걸까요.

제가 흔들어 찍지도 않았고 이건 조작할게 촬영버튼 밖에 없습니다.



사진 무보정으로 4개 올립니다. 먹방하시려고 이쁜사진 찍을분 참고하세요.


그냥 아이폰으로 찍었으면 영상 올렸을겁니다.


그리고 맑은날 실외에서는 괜찮습니다. 아이폰 사용한거랑 비슷하게 나와요.

그런데 어두워지거나 실내에서는 죽을 맛인데 이게 흔들림은 예고가 없습니다.



움직이지 않는 실내 사진은 그래도 찍을만해요 이것도 2개 중에 1개는 흔들렸습니다.



이거 잘잡고 찍은건데 이렇네요.


다 이런건 아닙니다.



월미도 촬영인데 맑은날 낮에 찍은겁니다.

가볍게 찍을만하죠. 이런사진만 나와주면 동영상은 바라지도 않습니다. 동영상 촬영 안해도 됩니다. 사진이라도 이용할수 있는 제품이였으면 좋겠습니다.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찍은겁니다.

맑은날 저녁은 안되고 낮에 촬영하면 이렇게 찍을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4k로 10분 정도 촬영 됩니다. 영하 6도에서요. 유튜브에서 30분이라고 하는데 영하 6도에서 10분 촬영하니깐 온도때문에 촬영이 중단됩니다.



낮에 저 카페의 이쁜 사진입니다.


참 저런 풍경 촬영하고 싶었습니다.



여기까지만 캐논 V10으로 촬영했습니다.


그런데 이정도는 아이폰으로 촬영가능해요. 이 카메라 사용하는 이유는 동영상과 사진을 아주 편하게 촬영하기 위한거잖아요.


낮에만 그것도 움직이지 않는대상만 촬영한다. 아이폰으로 촬영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폰보다 좋은점은 가볍게 편하게 영상 촬영인데 그걸 포기 한다면 가족과의 일상이나 여행을 꿈꾸던 카메라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냥 자기 혼자 먹는거, 이쁜 가게, 아이템, 패션 이런거 촬영하는 용도로는 목적이 있으니깐 그렇다 쳐도 가족과 일상을 담기는 무리인 카메라 였습니다.


얼마전에 빵집 사진 찍은 겁니다 .이떄부터는 동영상은 꿈을 꾸지 않았습니다. 동영상은 무조건 아이폰을 사용하기로 마음먹고 사진만 찍었는데 매장의 빵조차 한번씩 이러네요.


제가 가진 카메라를 찍었습니다. ㅎㅎㅎ 10년된 카메라 인데 오런 사진 찍기 좋습니다



이건 보정하지 않는 사진입니다.


밑은 아이폰 사진올릴께요.

뭐가 좋은지는 보시는 분들 판단해 주세요.



캐논 v10의 실제 사용기 입니다.

그리고 대상은 그냥 아이폰 14입니다.


캐논 V10이 저렴하다고 하지만 DJI 오즈모 포켓3와 가격이 유사하고 소니 zv-1f랑 비교해도 비슷합니다.

실사용기 댓글을 보면 저와 비슷한 의견이 많은데 유튜브에서는 실제 이런 이야기가 없더라고요.


그냥 잘되는 상황 이런 상황에서 촬영하지 않으면 안되는데 이건 전문가들이 판단할수 있지 그냥 편하게 사용하는 카메라라고 생각하게 만들면 안될것 같아서요.


낮에 촬영하거나 아주 밝은 실내에서 촬영해야됨

흔들리지 않게 고정해서 촬영해야됨

동영상 촬영할때는 4K로 촬영시 10분 이상 촬영시 온도 체크를 무조건해야됨 (얼마전 업데이트한겁니다.)


가족과 일상을 보관하기 위해 촬영했는데 제대로 촬영되지 않는 사진은 필림 카메라 처음 배울때 이후 처음 느껴봤습니다.

너무 아까운 순간들이였습니다.


캐논 v10 사용하실분들은 사진에 대해 하지 잘아시고 촬영환경에 대해 컨트롤이 가능하신분들이 그냥 인스타 용으로 올리고 싶은사진을 많이 찍고 싶거나 맛있고 이쁜 음식 사진을 많이 찍고 싶은 분들께 권합니다. 무조건 고정일고 역광은 피하시고 어두운 식당은 피하세요.



일반적인 식당에서 2시 정도에 촬영했는데 밝은 조명이 있는 식당은 아닙니다.

전형적인 중국집입니다.

그나마 겨우 살린 컷입니다.


장점 : 즉시 촬영 가능하다. 맑은날 고정된 자리에서는 촬영할만하다. 움직임 없이 찍을떄 촬영할만하고 4K 포기하고 FHD 촬영은 발열문제에서 자유롭다


단점 : 4K 촬영은 10분 이상 넘어가면 불안하다. 흔들림 뷰티 동시 지원되지 않는다. 저조도 촬영은 심각하다. 저조도의 범위가 너무 넓다 조금 어두운 카페도 저조도에 속한다. 결과물이 확인하기 전에는 불안하다.


용도 가족과 일상 촬영용으로는 부적합함.. 1년동안 날린 영상이 너무 많음

인스타 , 고정된 자리에서 밝은곳에서 촬영만 하는 촬영용 한정함


한마디로 가독과 일상을 남기는 용으로는 너무 불안한 제품이고 그냥 자기 먹방이나 가방 이런거 촬영용 물론 고정된 촬영만..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