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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행동 유도를 위한 색상 대비 전략

UX 디자인 가이드라인 배우기 #12

긍정적 행동 유도를 위한 색상 대비 전략


긍정적 행동은 사용자가 태스크를 수행하는데 완료하겠다는 행동입니다. 그 때문에 긍정적 행동(바꾸기, 보내기, 정보 추가하기 등)을 유도하는 버튼에는 가장 높은 색상 대비 효과를 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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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주목성 향상

높은 색상 대비는 사용자의 시선을 더욱 효과적으로 끌어, 긍정적 행동 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과업을 신속하게 완수할 수 있습니다.


둘째. 행동 촉진

색상 대비가 높은 버튼은 사용자에게 "지금 당장 이 버튼을 누르세요"라는 강력한 시각적 신호를 전달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긍정적 행동을 더욱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사례는 사용자에게 다음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주황색의 버튼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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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심리적 효과

높은 색상 대비는 사용자에게 "이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신뢰감과 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과업 완수 의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버튼은 긍정적 행동 버튼과 달리 낮은 색상 대비 효과를 줘야 합니다. 사용자의 주목을 덜 끌어 실수를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이를 통해 긍정적 행동을 보다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사례는 로그인 페이지 내 회원+비밀번호를 입력 뒤, 페이지 하단의 회원가입과 로그인 버튼이 동일 색상으로 되어 있어, 어떤 버튼이 중요한 버튼인지, 그렇지 않은 버튼인지 한 번에 식별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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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PC버전의 하단 영역의 경우 중요한 버튼만 강조하면 되는데 전부 파란색으로 되어 있어 어떤 버튼이 중요한 버튼인지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버튼 적용 시 중요 버튼 외 나머지 버튼은 배경색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중요하지 않은 버튼에 배경색이 들어가게 되면 색상 대비 효과가 없고, 버튼들이 비슷하게 보이게 됩니다. 이 경우는 버튼에 배경색을 빼고 두꺼운 테두리만 쳐도 무방합니다.


우리은행_가독성_버튼 식별화.jpg 버튼에 색상이 있어 모든 버튼이 중요한 버튼이라고 잘 못 인지할 수 있다.


이처럼 색상 대비 전략은 사용자의 인지적 편향과 심리적 반응을 고려하여 긍정적 행동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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