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필사 99(#251)
오늘 가장 기분 좋게 웃는 자는
역시 최후에도 웃을 것이다.
- 니체
니체의 말은 인생을 살아가는 실천의 지혜입니다. 우리는 ‘나중에 웃기 위해 지금은 참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생은 기다림의 연속이 아니라, 순간의 총합입니다. 오늘의 내가 쌓여 내일의 내가 되고, 매일의 내가 모여 인생이 완성됩니다.
좋은 하루가 모여 좋은 인생이 되듯, 행복한 순간들이 쌓여 행복한 삶이 됩니다. 행복은 크기가 아니라 빈도입니다. 오늘 한 번도 웃지 못했다면, 내일 웃을 이유를 찾는 일은 더 어려워집니다. 미래는 약속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바쁜 회사 업무 속에서 커피 한 잔을 들고 동료와 나눈 짧은 농담에 미소 짓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 웃음이 하루의 피로를 녹이고, 다음 일을 견디게 하는 힘이 됩니다. 퇴근시간 우연히 하늘을 올려다보면 아름답게 물든 노을을 바라보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런 작은 것들이 지금 내 마음을 충전시켜 주는 충분한 행복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최후의 성공’을 위해 현재의 즐거움을 미룹니다. 인생은 견디는 것이 아니라 즐기는 것입니다. 미래의 행복을 꿈꾸며 오늘의 미소를 버리는 것은, 아직 오지도 않은 내일에 현재를 저당 잡히는 일입니다. 내 삶은 먼 미래가 아니라, 지금 여기 내 눈앞에 있습니다.
시원한 가을바람을 느끼며, 맑고 푸른 하늘을 바라보며, 사람들에게 다정한 말을 건네는 순간에 행복은 이미 존재합니다. 그것을 느끼는 감각이 바로 ‘삶의 온도’입니다. 세상의 좋은 것들은 최후가 아닌 지금 당장 누릴 때 가장 빛납니다.
오늘 웃는 사람이 결국 인생의 진정한 승자입니다.
세상의 좋은 것들은 최후가 아닌
지금 당장 누리는 게 최선이다.
- 김종원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