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필사 106(#258)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
- 니체
행복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내는 능력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다고 느낍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행복해야 한다는 강박 때문입니다. 행복이 의무가 되면 행복은 오히려 멀어집니다. 좋아도 내 인생이고 싫어도 내 인생입니다. 행복이라는 기준에 자신을 끼워 맞추려 하면 마음은 점점 고달파집니다.
행복은 목표가 아닙니다. 과정 속에서 스스로 발견하는 감각입니다. 돈을 많이 벌면, 좋은 대학에 들어가면, 멋진 여행을 하면 행복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 순간이 지나면 다시 다음 행복을 찾아 헤맵니다. 행복이 미래에 있다 믿는 한, 지금의 나는 늘 부족합니다.
행복은 먼 미래에 숨은 보물이 아닙니다. 내 앞에 놓인 작고 따뜻한 것들 속에 숨어 있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고 살아 있음에 고마움을 느끼는 마음, 그것이 행복의 시작입니다.
오늘 아침, 눈을 뜨며 ‘살아있어 다행입니다’라고 속삭였습니다. 오늘은 일요일이라 출근할 필요가 없어 감사합니다. 커피 한 잔을 들고 창밖을 바라보며 숨을 고릅니다. 점심엔 라면과 김밥을 먹으며 ‘이게 바로 한국의 맛이지’라고 미소를 짓습니다. 저녁엔 좋아하는 노래 한 곡을 들으며 하루의 피로를 씻습니다. 거창하지 않은 순간들 속에 잔잔한 행복이 숨어 있습니다.
며칠 전, 버스를 놓쳐 비를 맞은 적이 있습니다. 짜증이 올라왔지만 문득 빗소리가 좋았습니다. 우연히 들어간 카페에서 좋은 음악을 들으며 차 한잔을 마셨습니다. 일상에서 떠나 여행자가 된 듯한 여유가 느껴졌습니다. 행복은 계획된 결과가 아니라 우연속에서도 스며드는 감정임을 느꼈습니다.
인생에서 로또에 당첨되거나 큰 성공을 이루는 일은 드뭅니다. 그런 특별한 순간만 행복이라 믿는다면 우리의 대부분의 날은 불행이 됩니다. 삶은 거대한 이벤트가 아니라 작은 일상의 연속입니다. 사소한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쌓여 인생의 품격이 됩니다.
진짜 행복은 세상 어디서든 기쁨을 찾아낼 줄 아는 마음입니다. 행복은 외부의 조건이 아니라 내면의 시선입니다. 행복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힘입니다.
진짜 행복이란 세상 어디에서든
기쁨을 찾을 수 있는 삶을 사는 것이다.
그건 바람이 멈추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나를 스치는 바람 속에서 기쁨을 발견하는 삶이다.
- 김종원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