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폼 Aug 23. 2017

인사담당자가 꼽은 최악의 면접자3

면접 취뽀를 위한 비즈폼 가이드

면접전형은 수학처럼 정답이 있는 전형이 아니기 때문에, 만반의 준비를 마쳤더라도 '내가 제대로 한 게 맞나?' 싶은 의문이 늘 남습니다.


오늘은 취업을 앞두고 있을 취업 준비생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되어드리고자, 면접 준비 시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면접. 취업하냐 못 하냐를 결정한다.


대게 합격 전까지는 다양한 전형이 있죠. 서류전형, 실무진 면접전형, 임원면접전형 등으로 크게는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으로 나뉘는데요. 이 가운데에 면접이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알고 계셨나요?


잡코리아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2%에 달하는 기업은 전체 과정 중 면접에 70% 가까이의 비중을 두고 있었습니다. 면접에 90% 이상의 비중을 둔다는 기업 역시 28.2% 정도였습니다.


즉, 채용에 있어 면접 비중을 70% 이상으로 두는 기업이 전체의 80%에 가깝습니다.



이런 지원자라면, 나라도 안 뽑겠다!



공통적으로 입에 오르는 탈락 이유가 있습니다.


1. 면접장에 지각을 하는 경우(59.4%)


면접장에 들어가 면접관을 처음 본 순간부터 2분 이내로 첫인상이 결정됩니다. 면접을 진행한 인사담당자에게 '면접자의 첫인상이 바뀐 적이 있냐?'라고 물어보자, 면접을 진행하는 동안 첫인상이 바뀌었다고 응답한 경우는 고작 14%에 불과했습니다.

숨을 헐떡이며 면접장에 들어선 그 순간, 면접관에게 심어질 이미지는 결코 긍정적일 수 없습니다.



2. 회사에 대해 모르는 지원자 (35.3%)

최근 취업전문포탈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 상반기 취업 준비생들의 65.6%는 정말 취업을 하고자 하는 기업에 한하여 지원을 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34.4%는 취업을 희망하는 곳에 관계없이 '다다익선이다! 우선 넣고 보자!'라는 마음으로 지원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회사에 대한 충분한 사전 조사 없이 서류 합격 후 면접을 본다면, 면접장에서 '회사에 대해 모르는 지원자'라는 낙인이 찍힐 수 있습니다. 마구잡이식 지원을 피하고 희망하는 회사와 업무에 지원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겠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서류를 합격한 이후에라도 회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꼼꼼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자신감이 없고 무기력한 지원자(30.3%)  
평소에 자신감이 없고 말수가 적은 사람도 면접장에 들어가서는 '자신감 있고, 적극적이며, 열정적인 사람'으로 자신을 포장해야 합니다. 사회에서는 내향적인 사람보다는 외향적인 사람이 더욱 뛰어나다고 생각을 하고, 그에게 더 높은 시장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자신감이 없고 무기력한 지원자는 면접자들이 꺼리는 면접자 TOP3 안에 들어간다는 점을 잊지 마시고, 면접을 보는 순간만큼은 나의 적극성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게끔 자신을 포장해야 합니다.



면접 체크리스트

위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만든 체크리스트입니다. 각 항목에 대비하여 면접 연습을 한다면, 면접장에 들어서는 순간 불안보다는 설렘이 더 클 것입니다.

서류 합격에 이어 면접 합격 소식까지 받아, 그간의 노력이 빛을 발하는 2017년 하반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면접 비용, 정부로부터 지원받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만 34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 구직자라면 최대 60만원까지 면접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에 선정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에 대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면접 복장 마련비 /정장대여비…최대 4만원
- 이력서 사진 촬영비… 최대 3만원
- 면접헤어관리비… 최대 6만원
-교통비, 숙박비, 관리비… 실비 지급



이는 청년희망재단 홈페이지 '청년 면접비용 지급 신청하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비용이 발생했음을 알릴 수 있는 영수증과 면접 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대한민국 청년이기에, 열심히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기에 받을 수 있는 혜택인 것 같습니다! 

잊지 말고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재직증명서 양식의 발급용도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