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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즈노트 너머의 아이들

작은 사회 속에서 하루를 버텨낸 아이들에게

by 마마알베스

어린이집 학부모 상담에서 원장님이 해주신 말씀 중에 기억에 남는 말이 있었다.

“어머님, 아이들이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재미있는 활동을 많이 한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것은 아니에요. 아무리 선생님이 예뻐해 주고 잘 대해줘도, 선생님은 엄마나 아빠처럼 편안한 사람이 아니에요. 어린이집 하원 후에 아이들이 유독 짜증을 내거나 말을 더 안 듣는다면, 그건 드디어 자신이 가장 편안한 공간에서 가장 편안한 사람과 있기 때문에 마음껏 감정을 내뿜는 거예요. 우리도 학교 갔다 와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퇴근하면 아무도 나한테 말 안 걸었으면 좋겠잖아요. 그거랑 똑같아요.”


그 말을 듣는 순간,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같았다.

하원 후에 나는 늘 아이에게 무엇이 재미있었는지, 오늘 친구들과 즐겁게 놀았는지 묻곤 했다. 키즈노트에 올라온 사진들을 보며 무척 즐거웠겠다고만 생각했지, 그 시간이 아이들에게는 동시에 스트레스일 수도 있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었다.

특히 이제 어린이집에 잘 적응한 시기라, 키즈노트 속 웃음기 가득한 사진 뒤에 있을 아이들의 ‘작은 사회’를 잘 들여다보지 못했다. 그 안에서 이 작은 아이들이 지켜야 할 규칙, 따라야 할 순서, 그리고 엄마 아빠와 떨어져 혼자 감당해야 했던 불안한 감정들은 내가 미처 알아차리지 못했던 것 같다.


아주 어렴풋이 나의 유치원 시절이 떠오른다.

그때의 기억 속에는 즐거움보다 ‘불편함’이 더 많았다.

엄마와 처음 떨어져 지내며, 나라의 수도를 외우고 공룡 이름을 외웠던 기억이 난다. 선생님은 다정하기보다는 조금 무서웠다.


지금 나의 아이들은 그때의 나보다 더 어린 나이에 어린이집이라는 작은 사회 속에서 조금 일찍 세상을 배워가고 있다.

현실적으로 어린이집을 당장 그만두고 가정보육으로 전환할 수는 없지만, 집에서는 이 아이들이 ‘그냥 편안할 수 있도록’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음껏 투정 부리고, 눌려 있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이해해 줘야겠다.


선생님이 엄마가 아니듯, 엄마도 선생님이 아니다.

엄마는 엄마여야 하고, 집은 집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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