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AI를 공동 창업한 Noam Shazeer, Daniel De Freitas가 구글에 합류하기로 기사가 나왔습니다. Character.AI는 아래와 같이 자체적으로 모델을 개발하기 보다 구글의 LLM 모델을 활용하는 것이 제품 개발에 유리할 것이라 밝혔습니다(https://blog.character.ai/our-next-phase-of-growth/).
"지난 2년 동안, 상황이 많이 변화했습니다. 이제 훨씬 더 많은 사전 훈련된 모델들이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우리는 자체 LLM과 함께 타사 LLM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후처리와 증가하는 사용자 기반을 위한 새로운 제품 경험 창출에 더 많은 자원을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해서 일부 언론은 최근 빅테크 기업이 주요 스타트업 M&A하려는 시도에 대해서 미국 Federal Trade Commission (FTC), Department of Justice (DoJ)와 EU에서 강경한 입장을 처하기 때문에 창업자를 영입하고, 모델을 라이센스하는 형태의 계약으로 M&A를 우회해서 대응한다고 하네요. 비슷한 사례로 마이크로소프트<>Inflection, 아마존<>Adept 계약이 유사한 형태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사실상 구글이 Character ai를 인수한 것으로 보는 것 같습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뉴스레터 링크도 같이 공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