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과 관련된 책을 소개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무엇일까요?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이 아닌 분야에 게임적 사고와 과정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저는 요즘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접목해 AI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있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잠깐 게임을 한 것 말고는(ex. 크레이지 아케이드, 큐플레이, 테트리스, 롤러코스터 타이쿤, 심즈 등)
성인이 되어서는 게임을 즐겨하진 않았던 저로서는 게임에 왜 빠져들까? 게임에 어떤 부분이 사람들을 그렇게 몰입시키고, 집중시키게 할까?
라는 부분을 먼저 고민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게임을 해보기로 했죠.
닌텐도를 당근에서 찾아 동물의 숲+링 피트를 구매했습니다.(구매 당시 초4 여자아이가 한 달 해보니 재미없어서 판다고 했더라고요 ㅎㅎ)
한동안 동숲에 빠져 텐트를 짓고, 집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열심히 돈을 벌고, 링피트로 레벨을 올리고 했습니다. 결국 젤다의 전설도 사서 경험을 해보고 정말 잘 만든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음, 이제 게임을 좀 해보니 구체적으로 어떤 게임 요소들을 활용하여 교육에 적용할까? 고민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책을 찾아봤습니다.
구글에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으로 검색하니까 많은 정보가 나오진 않더라고요.
그래도 그중 게임, 교육과 관련된 책 몇 권을 사서 훑어보기로 했습니다.
오늘 첫 글은 이 네 가지 책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에 게임을 더하다.
2.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3. 가르치지 말고 플레이하라.
4. 나는 게임한다. 고로 존재한다.
1. 게이미피케이션, 교육에 게임을 더하다.
이 책은 교육에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오래된 책이어서 옛날 게임의 사례도 등장하는데요.
게임에서 바뀌지 않는 개념을 기본부터 습득하기 좋은 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교육에 게임을 적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과, 실제 게임을 디자인해볼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이 책에서 나온 내용을 주로 다뤄보겠습니다 :)
2. 교육, 게임처럼 즐겨라
이 책은 게임 리터러시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게임 사례도 소개하고 있어, 내용 구성이 좋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요즘 메타버스, 게임이론으로도 유명한 김상균 교수님이신데요.
이 책도 출판되었는지는 조금 오래되었지만, 게임이란 무엇인지? 교육 게임화란 무엇인지? 몰입이론, 강화이론 등 게임 속에서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어떤 이론인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 책은 현재 읽고 있는 중인데, 현재 매거진에서도 집중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자님의 최근 책인 "게임이론", "메타버스1, 2" 도 있는데 소개하는 내용도 함께 다뤄보겠습니다!
3. 가르치지 말고 플레이하라.
이 책은 HRD 분야에서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교육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인재개발 교육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좋습니다.
실제 HRD에서 교육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론들이 소개되어있어,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육을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나는 게임한다. 고로 존재한다.
이 책은 도서관에 갔다가 우연히 발견한 책인데요.
게임에 왜 몰입하는지, 게임의 규칙성, 독립성 다양한 요소들을 재미있게 설명하고 다른 게임들을 사례로 들어 풀어갑니다.
최근에 나온책 답게, 최신 게임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책 자체가 흥미롭게 내용을 풀고 있고, 게임 하는 아이들이 잘못되고 안좋은 것이 아니라, 이해를 해봐야 한다는 내용도 나옵니다. 재미있게 후루룩 읽기 좋은 책이었습니다.
다양한 책들을 읽으면서 중요한 부분, 의미 있는 부분에 대해서 다음 글부터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볍게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에 적용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책들을 살펴봤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더 유익하게 찾아올게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