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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태그바이 TAGby Sep 05. 2024

체험단 마케팅할 때 이 8가지를 주의하세요!

체험단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잘하는 사람들은 이런 걸 주의합니다.


1. 모집 대상의 적합성

체험단 참여자를 모집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적합한 인원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뷰티 제품의 체험단 모집을 한다면 뷰티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나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모집해야 효과적인 후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제품 카테고리에 관심이 있어야 제품의 장점과 차별점을 더 잘 이해하고 리뷰하기 때문입니다. 관련 카테고리에 제품 사용 경험이 많고 잘 아는 사람이 작성한 리뷰는 읽는 사람에게도 설득이 되는 포인트로 작용합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를 체험단으로 모집할 경우 관련 카테고리의 인플루언서를 모집해야 합니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고객들이 해당 인플루언서를 팔로우(구독)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2. 명확한 모집 공고

체험단 모집 공고는 간결하고 명확해야 합니다. 참여 조건, 혜택(또는 보상), 체험 일정, 신청 방법 등을 명확히 기재하여 체험단 참여 인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불명확한 정보는 체험단 캠페인 진행 시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방문 체험단 모집 같은 경우에는 체험 가능한 일정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않으면 일반 고객이 몰리는 시간에 체험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3. 신뢰성 있는 플랫폼 활용

체험단 모집을 위한 플랫폼은 신뢰성이 있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나 리뷰어들이 믿고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해야 하며, 이를 통해 모집 공고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플랫폼 신뢰성이 낮은 곳에서는 현금성 보상을 아무리 높게 설정해서 체험단을 모집해도 신청자 수가 적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플랫폼 신뢰성이 높은 곳에서는 구매평 체험단 모집도 잘됩니다. 리뷰어가 직접 사비로 구매해도 반드시 정산받을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체험단 모집 서비스는 태그바이(TAGby)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을 이용해 보세요. 체험단 진행 중 분쟁이 발생했을 때 문제 해결을 도와는 중재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서 안전하고 이용자들이 플랫폼에 대한 신뢰도가 높습니다.



4. 후기 관리

체험단 모집 후 참여자들에게 후기를 요청할 때, 후기의 퀄리티를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기 작성 시 유의사항이나 포맷을 제시하여 질 높은 후기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품을 사용하는 동영상 1개, 제품 특징을 표현하는 이미지 2장, 얼굴과 제품이 함께 노출된 이미지 1장 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후기 콘텐츠에 필수로 포함돼야 하는 내용과 콘텐츠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전달하면 좋습니다.  핵심 키워드 또는 필수 해시태그가 정해진 경우 포함해야 하며 제품의 장점과 차별점이 무엇인지 알려주면 후기 콘텐츠 퀄리티가 높아질 것입니다.


가이드의 중요성은 이전 글 [인플루언서 마케팅 가이드라인의 중요성]에서 더 자세하게 참고해 보세요:)



5. 참여자와의 소통

체험단 모집 후 참여자와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제품 사용 중 궁금한 점이나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여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방문 체험인 경우 예약 관련된 소통이 원활해야 하며, 일정이 변경될 경우 최대한 빠르게 소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런 원활하고 명확한 소통은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소통 수단으로는 DM, 문자 등 채팅 형태의 메시지로는 기록이 남는 수단이 좋습니다. 유선통화와 같이 구두로 전달하면 기록이 남지 않아 이후 오해가 생길 수 있고, 분쟁 발생 시 소통 기록이 없어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법적 준수

체험단 마케팅 시 반드시 관련 법규를 준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표시광고법에 따라 광고주로부터 현금이나 상품, 상품권, 적립 포인트, 할인 혜택 등 경제적 대가를 받아 후기를 작성할 때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시해야 하는데 체험단에게 빼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를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인플루언서나 리뷰어 측은 딱히 처벌을 받지 아니 하나, 광고주가 과징금 처분을 받거나 광고 임의 중지 명령 등을 받게 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업계에 따라 의료법 등을 확인하고 준수하여 법적 문제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7. 성과 분석

체험단의 성과를 분석하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후기가 구매 전환에 미친 영향, 고객들의 반응 등을 분석하여 향후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체험단을 직접 운영하는 경우 성과 분석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위에 소개드렸던 인플루언서 체험단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운영하여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8. 과도한 기대 금지

체험단 진행 시 결과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피해야 합니다. 모든 참여자가 체험 과정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으므로, 다양한 의견을 수용할 준비가 필요합니다.


체험 과정에서 발생한 우리 브랜드 제품이나 서비스에 불만족에 대한 의견도 소중하게 듣고 제품,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주의사항들을 염두에 두고 체험단을 운영하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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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tagby.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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