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주해 Jun 22. 2017

나에게 맞는 휠 선택 이것만 알면 엄청 쉽다!

자동차 초보자들이 놓치기 쉬운 나에게 맞는 휠 선택 방법!

제가 처음 차를 구입하고 가장 먼저 해보고 싶었던 건 휠을 엄청 이쁜 녀석으로 교체 해보는 것이었어요. 물론 요즘은 순정휠도 정말 이쁘게 나오지만, 그래도 감성마력에 더 큰 끌림이 있었습니다.

휠 튜닝, 혹은 휠 교체는 차량의 성능과 안전 그리고 멋스러움을 담고 있는 매력적인 부분이죠. 휠 하나만 교체해도 차의 이미지가 확연하게 달라 보이니 말이죠. 아마도 운전자의 취향이 고스란히 묻어 있기 때문이라 생각을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초보자들이 놓치기 쉬운 나에게 맞는 휠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내 차 휠 규격을 알아두자!

저는 마음에 드는 휠만 선택하면 뭐든 장착할 수 있는 줄 알았어요. 그래서 열심히 이쁜 휠만 엄청 찾아봤죠. 그런데 휠마다 제원이나 규격이 다르고 공법에 따라 휠 특성도 달라서 어떤 휠을 선택해야 하는지 너무 복잡했습니다. 하지만 감만 잡으면 금방 알 수 있도록 정리 해봤어요. 외울 필요도 없고, 그냥 'ㅇ ㅏㅎ ㅏ!' 하고 지나가면 됩니다.


① 휠 인치, 휠 지름 입니다.

② 휠을 눕혔을 때 높이, 휠 림폭 8인치를 의미합니다.

③ JJ는 강성이 높고 레이싱이나 오프로드용으로 사용 가능한 휠, J는 일반 도로용입니다.

④ +35오프셋은 휠을 반으로 나눴을 때 가장자리에서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위치하는지를 나타냅니다.

⑤ 휠을 차량 허브에 고정하는 볼트 구멍 개수

⑥ PCD는 각 볼트 간 사이를 의미 합니다.


비슷한 휠 같은데 대체 얘는 '왜 비싼거야?'

휠을 제작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크게 주조와 단조로 나뉩니다. 제작 공법을 확이하는 이유는 휠의 특성을 좀 더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주조 : 금형에 고온으로 녹인 소재를 부어 굳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생산속도가 빠르고 저렴한 편

단조 : 단조는 두들겨 만드는 방법. 강력한 힘으로 알루미늄 단괴를 찍어 눌러서 제작. 강성과 강도가 높고 가볍지만 가격은 비쌈


이밖에도 최근에는 주조와 단조의 장점만을 잘 살린 플로우포밍 공법도 있습니다. 이처럼 공법의 차이를 알아두면 나에게 맞는 휠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가장 중요한 PCD

휠은 목적에 따라 크기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적당한 휠 오프셋은 타협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때때론 안정적인 코너링을 위해 연비를 포기하고 마이너스 오프셋을 하기도 합니다.(너무 차체 밖으로 튀어나오면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CD는 안 맞으면 답이 없어요. 제조사 마다 차량 허브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휠 교체 및 휠튜닝 전에는 필히 내차량의 PCD규격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PCD가 맞는데 허브홀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허브링을 장착하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허브링을 장착하지 않고 무리하게 휠 교체한 경우 차량이 하중을 버티지 못해 차량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휠 디자인 선택

디쉬 타입 휠

접시처럼 생겼다고 해서 디쉬(Dish)휠이라고 부른답니다. 디쉬휠이 정말 잘 어울리는 포드의 썬더버드 컨버터블입니다. 다쉬휠은 휠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기의 와류현상을 차단해 공기 저항이 낮습니다. 하지만 딱봐도 브레이크를 철통같이 보호(?)하고 있어 브레이크 냉각에는 별 도움이 안되겠죠? 그로인해 브레이크 성능도 떨어지고, 무게도 많이 나가고 해서 요즘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사진과 같이 전체 디쉬휠 차량은 거의 볼 수 없지만 부분 디쉬휠 차량은 간혹 찾아볼 수 있어요.



 

스포크 타입 휠

스포크 휠은 디스크부터 5~6개 스포크가 굵직굵직하게 뻗어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한줄로 굵게 뻗은 디자인도 있고 두갈래로 나눠진 크로스 스포크 타입의 휠도 있습니다. 다쉬휠보다 내구성이 좋고 열배출도 높아서 순정휠과 애프터마켓 휠로 인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TE-37 휠은 정말 오랫동안 사랑받는 제품이기도 하죠.




메쉬 타입 휠

스포크휠보다 좀 더 살이 많죠. 벤츠 차량이 갖고 있는 중후함이 휠과 잘 어울려 보기 좋네요. 오른쪽 BMW차량과 같이 스포크가 좀 더 적은 메쉬타입은 스포티함과 고급스러움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핀 타입 휠

얇게 총총총 자리한 스포크는 휠 자체의 소재나 제작기법이 완벽하지 않으면 내구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굉장히 내구성이 중요한 휠입니다. 때문에 핀타입의 휠은 내구성과 강도를 높이기 위해 고급소재를 사용하고 무엇보다 정교하게 제작 됩니다. 그래서 휠이 비싸요. 통상적으로 13개 이상의 스포크가 있으면 핀 타입으로 불립니다.



에어로 타입 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굉장히 효율적인 휠입니다. 휠에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줄여 연비 효율을 높였습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와 같은 차량에 많이 사용됩니다.



안전을 위해 정품 휠은 필수 입니다.

복습한번 해볼까요?

1. 내 차 휠 규격을 알아두자!

2. 공법 차이로 내 운전스타일에 맞는 휠 선택(비슷한 휠 같은데 대체 얘는 '왜 비싼거야?')

3. 가장 중요한 PCD

4. 휠 디자인 선택

마지막으로 이래저래 알아보고 재봐도 결국 가장 중요한건 안전을 위해 정품휠을 선택해야 합니다.


오늘은 나에게 맞는 휠 교체 기초와 휠 디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매일 내 발이 되어주는 이쁜 내 차 휠, 퇴근길에 세차 후 '광'을 내주는건 어떨까요? 오늘도 내 차의 숨결을 함께 느끼며 안전한 퇴근길 보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서스펜션 도대체 왓? 자동차 서스펜션 쉽게 이해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