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air Park 박민경 Aug 14. 2017

미국 캠핑 vs. 한국 캠핑,  차이점을 아시나요?

캠핑문화 비교 체험

미국과 우리나라 캠핑 문화의 가장 다른 점을 찾자면, 캠핑의 목적과 즐기는 방식인 것 같다.


우리나라는 캠핑장 자체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음식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삼시 세 끼를 거하게 만들어 먹고, 밤늦도록 음주와 수다가 빠질 수 없다.

캠핑장에 텐트가 빽빽하게 들어차다 보니 옆 텐트와 가깝고, 그러다 보니 서로 간의 장비와 브랜드를 비교하기도 하고, 원치 않게 음악이나 소음을 같이 들어야 할 때도 많다.


미국에서의 캠핑장은 자연을 100% 즐기기 위한 목적이 크다 

(국립공원 캠핑은 물론이고 국립공원이 아닌 곳에서 해보았던 몇 번의 캠핑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음식도 빵이나 시리얼, 즉석 수프 등으로 간단히 먹고, 해 뜨는 시간이면 일찌감치 나갈 채비를 해서 종일 주변의 자연을 구경하고, 해 지기 전에 들어와 간단히 식사하거나 바비큐를 해 먹고 해가 지면 일찍 잠자리에 든다.

9시가 넘으면 캠핑장이 쥐 죽은 듯 조용해진다.


캠핑용품도 아주 간소하다. 사람 몸만 겨우 들어갈 정도의 작은 텐트도 많고, 우리나라처럼 거실, 부엌 개념의 공간까지 가진 큰 텐트를 치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캠핑카를 가진 경우가 아니라면 전기시설도 없기 때문에 휴대폰이나 카메라 충전은 화장실이나 식당에서 잠깐씩 할 수 있다. 처음에는 불편했지만 국립공원 내에는 전화가 연결되지 않는 곳이 많기 때문에 어차피 전화기 충전을 할 필요도 없어졌다.  


불편함을 최소화하여 캠핑하고 싶는 사람은 텐트 대신 R/V (Recreational Vehicle, 캠핑카나 트레일러)를이용한다. 길이 혼잡하지 않고, 주차 공간도 넉넉하다 보니 RV 이용이 흔하다. 하지만, 단점은 장거리 이동 시에 안락함이 떨어지고, 프리웨이에서 제한속도가 일반차보다 낮기 때문에 이동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 많은 RV 중 똑같은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다.


캠핑카도 형태가 모두 제각각이라 똑같은 모양을 찾아보기 힘든다.

자이언 캐년 국립공원에서 새벽 동이 트기 전 잠이 깨 혼자 아직 잠들어 있는 캠핑장을 한 바퀴 걸어보았다. 그 많은 캠핑카 중 같은 모양이 하나도 없는 것이 신기해서 캠핑카의 수만큼이나 많이 카메라 셔터를 눌렀다. 거대한 암석에 여명이 비춰 들어오는 순간을 감상하기 위해 그러고도 한참을 더 거닐었던 기억이 있다.  


자이언 캐니언 국립공원에서 거대한 붉은 암석절벽을 등 뒤에 두고 텐트를 치고 있으니 마치 전략 요새에 주둔하고 있는 느낌이다. 모든 자연의 소리를 24시간 들을 수 있다.



몇몇 미국 친구들은 캠핑 경험이 전혀 없던 우리에게 KOA(Kampgrounds of America)를 추천해주었다. KOA는 미국 전역에 500개 있는 프랜차이즈 개념의 사설 캠핑장으로, 콘셉트에 따라 가족, 친구들과 쉴 수 있는 홀리데이형(수영장과 놀이터, 작은 동물원 등이 있음), 다양한 액티비티가 준비되어 있는 리조트형(승마, 버기카 체험 등), 장거리 여행자가 쉬어갈 수 있는 져니 형(특별한 놀이시설은 없고 프리웨이 가까이에 위치)의 3가지로 나뉜다.


기본적으로 샤워실, 바비큐 시설, 와이파이, 전기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고, 어지간한 관광지 근처에는 반드시 KOA가 자리해있다. 하지만, 몇 번 KOA에서 묵어 보니 편하기는 하였으나 인위적인 공간이라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았고, 주요 관광지에서 30분-1시간가량 벗어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자연 속에 완전히 파묻혀 24시간을 느끼고 싶은 우리는 이용할 일이 많지 않았다.   


따져보니 미국 생활 중 텐트에서 잔 시간이 1년 중 한 달은 되었다.

비싼 렌트비를 내는 집은 덩그러니 비워 두고 하루 15-30불 하는 캠핑 그라운드에, 500불짜리 천막 안에서 한 달을 지냈다니. 경제학적 관점에서는 바보 같은 짓이지만 그 시간 우리 가족에게 새겨진 추억은 수만 불을 주고도 사지 못할 것이다.

 



'넓은 것은 오지랖, 깊은 것은 정, 많은 것은 흥 뿐이고

좁은 것은 세상, 얇은 것은 지갑, 적은 것은 겁 뿐인 가족'


<'겁 없이 살아 본 미국' 책은>

평범한 40대 회사원 남자가 미국 경영전문대학원(MBA) 입학부터 졸업하기까지,  

10년 차 워킹맘 직장을 그만두고 떠나 무료영어강좌에서 수십 개 나라의 사람들과 부대끼며 생활하고,

알파벳도 구분하지 못하던 큰 딸이 2년 만에 해리포터 시리즈를 완독하고,

Yes/No도 모르던 작은 딸의 미국 유치원 적응기까지, 다양한 미국의 교육 현장 이야기와

전화도 터지지 않는 서부 국립공원 열 곳에서 한 달 이상의 텐트 캠핑,

현지인들과의 소중한 인연,

경험이 없는 덕분에 좌충우돌 해 볼 수 있었던 경험을 생생하게 담은 책.


출간 두 달 만에 2쇄 인쇄. 브런치 글 100만 뷰.

페이스북 팔로워 1400명(www.facebook.com/MKLivingUSA)  


생각만 해도 마음이 따뜻해지고 그리워지는 장소와 사람과 음식이 생겼고

나이와 국적에 대해 견고하던 마음의 벽이 허물어지면서

친구 삼을 수 있는 사람의 스펙트럼이 넓어졌고,

서로 다른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하며 다름을 인정하게 되었고

낯선 곳에 뚝 떨어져 어떠한 상황이 닥쳐도 당황해서 주저 앉아 울고만 있지 않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겼다.


그것이 결국은 '성숙해진다'는 것이 아닐까.


- 본문 중에서 -


매거진의 이전글 도돌이표 대신 ,쉼표를 찍을 수 있는 곳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