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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우면서 묵직한 사진을 원한다면

SIGMA 35mm F1.2 DG II | Art

by EastRain

(광고) 표준과 광각의 중간은 뭘까? 50mm보다는 넓게, 그러나 28mm보다는 더 자연스러운 화각. 그 렌즈에 대한 요구와 인기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바로 35mm가 그렇다.

그러나 35mm는 일종의 광각 특성상 앞뒤 흐림이나 보케가 약할 수밖에 없다. 심지어 F1.4로 촬영해도 그렇다. 그 아쉬움을 도와주는 렌즈가 있다. SIGMA 35mm F1.2 DG II | Art가 그 주인공이다.

시그마는 이미 2019년 7월에 미러리스용 35mm F1.2 렌즈를 발표했다. 세계최초 AF 35mm F1.2였다. DSLR 시절에도 없었던 놀라운 렌즈. 그러나 그 렌즈의 크기와 무게가 아쉽다는 말이 이어지기도 했다. 사실 광각렌즈 특성상 그 크기와 무게는 이상한 게 아니었다. 정상이었다고 봐야 한다. 그리고 약 6년이 지난 후에 사진가들의 꿈이 현실로 나타났다. 조금 더 작고 가벼워진 35mm F1.2. 이번 리뷰는 SIGMA 35mm F1.2 DG II | Art에 대한 이야기다.


조금 어두워도 안심되는 렌즈

부산현대미술관. ISO 160, F1.2, 1/40s

이미 필름 시절부터 F1.2는 일종의 꿈이었다. 한번 넣은 필름은 새 필름을 넣기 전까지 ISO는 고정이었다. 그리고 보통 ISO 100, 200 필름을 자주 사용했다. 그 상황에서 어두운 곳에 가게 되면 삼각대와 장시간 셔터가 필요했다. 그 불편함을 벗어나게 해주는 대표가 바로 F1.2였다. 참고로 1956년에 Canon이 50mm F1.2 m39를 최초로 선보였다. 그 이후로 50mm F1.2는 곳곳에서 발표해 왔지만 35mm F1.2는 무려 63년이 지난 2019년에 발표됐다. 비교적 어두운 곳에서 고 ISO나 장시간 셔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SIGMA 35mm F1.2 DG DN | Art는 세계 최초였다. 그리고 최근 타사에서 35mm F1.2를 따라오고 있지만 SIGMA 35mm F1.2 DG II | Art의 무게는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F1963. ISO 100, F1.2, 1/50s

일반적인 실내는 외부 빛이 거의 들어오지 않아 조도가 낮다. 사람의 눈으로 보기에는 충분하지만, 사진 촬영에는 부족한 수준이다.

보통 사람이 불편하지 않게 활동할 수 있는 밝기는 약 500 lux이며, 이 환경에서 F/1.2 조리개를 사용해야 1/45초로 촬영이 가능하다.

따라서 실내 촬영이 잦은 사진가에게 SIGMA 35mm F1.2 DG II | Art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큰 이점을 제공하는 렌즈다.

F1963. ISO 125, F1.2, 1/40s
F1963. ISO 100, F1.2, 1/40s

그리고 일종의 광각 렌즈이기 때문에 약 1/30초에서 흔들린 사진이 나올 확률은 낮다. 즉 어두운 곳에서는 50mm F1.2 보다 더 안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SIGMA 50mm F1.2 DG DN | Art의 무게와 SIGMA 35mm F1.2 DG II | Art의 무게는 거의 같다. 따라서 무게로만 둘 중 하나를 고르는 건 의미가 없다.

부산현대미술관. ISO 100, F1.2, 1/60s
부산현대미술관. ISO 100, F1.2, 1/80s


35mm에 더 다양한 보케를 원한다면

F1963. ISO 100, F1.2, 1/125s
F1963. ISO 100, F1.2, 1/80s
극주변 초점 맞은 부분 확대.

35mm보다는 50mm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가 흐림과 보케가 아닐까. 현실적으로 아주 가까운 곳이 아니라면 35mm의 흐림은 약한 편이다.

만약 35mm임에도 불구하고 배경 흐림이 조금 더 다양하게 나타나길 원한다면 답이 없는 것은 아니다. SIGMA 35mm F1.2 DG II | Art가 있기 때문이다. 시그마의 Contemporary 35mm 종류보다는 확실히 무겁고 크지만 무게보다는 사진 결과에 특별함을 더하고 싶다면 35mm F1.2 DG II | Art가 더 적절한 선택이 아닐까?

비석문화마을. ISO 100, F1.2, 1/125s

야외에서 폭넓게 다양한 대상을 담을 때에도 SIGMA 35mm F1.2 DG II | Art의 매력은 더 넓어진다.

계단이나 여러 층으로 이뤄진 피사체들이 있다면,

그 공간을 넓게 아우르면서도 앞뒤 흐림을 더하고 싶을 때 이 렌즈로 도전해 보자.

비석문화마을. ISO 100, F1.2, 1/10000s
F1963. ISO 100, F1.2, 1/320s
부산 영도 흰여울문화머을. ISO 100, F1.2, 1/6400s
비석문화마을. ISO 100, F1.2, 1/1000s


해질녘 혹은 해진 직후를 즐겨보자

다대포. ISO 100, F1.2, 1/12800s l

여름보다는 가을의 해질녘이 더 진득한 색을 보여준다. 그 아름다운 컬러를 과하게 드러나지 않고 폭넓게 담아내는 화각이 35mm다. 그리고 찰나의 짧은 순간을 제대로 찍기 위해서는 이왕이면 F1.2가 좋다. 그 두 가지 장점을 모두 갖춘 렌즈가 SIGMA 35mm F1.2 DG II | Art다.

다대포. ISO 100, F1.2, 1/12800s
일부 확대

그리고 광각렌즈답게 F1.2 임에도 전후 흐림이 과하지 않다. 혹자는 그 결과가 다소 아쉬울 수도 있지만 야외의 풍경을 폭넓게 담을 때에는 오히려 그 정도 흐림이 적절하다.

다대포. ISO 100, F1.4, 1/2500s

플레어 문제도 거의 없다

F1963. ISO 100, F1.2, 1/1000s
다대포. ISO 100, F1.2, 1/5000s

맑은 날 야외에서 F1.2로 빛을 정면에 두고 찍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F2 이상으로 조일 때가 많다. 그러나 그늘의 어두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때 역광으로 빛을 정면에 두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 앞뒤 흐림을 확실히 살리려면 F1.2가 적절하다. 다행히 SIGMA 35mm F1.2 DG II | Art는 역광에서도 플레어 문제가 거의 없고 실내의 강한 조명 아래에서도 고스트가 두드러지지 않는다.

부산현대미술관. ISO 125, F1.2, 1/40s
F1963. ISO 100, F1.2, 1/4000s
다대포. ISO 100, F1.2, 1/16000s


흔하게 보일 수 있는 것을 특별하게

부산 영도. ISO100, F1.2, 1/16000s

보통 50mm부터는 일종의 압축이 시작된다. 반대로 35mm부터는 시야의 폭을 넓어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35mm에 F1.2의 밝기가 더해지면 자연스러운 공간 압축과 부드러운 주변 흐림을 함께 담아낼 수 있다.


부산 영도. ISO100, F1.2, 1/6400s

언뜻 보면 흔하게 보여 그냥 지나치려는 발걸음을 꽉 잡아주는 게 렌즈의 힘이 아닐까? 그리고 눈으로 본 세상과는 또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렌즈, 그중 하나가 SIGMA 35mm F1.2 DG II | Art가 아닐까.


부산 영도. ISO100, F1.2, 1/6400s
모모스커피 로스터리&커피바 ISO100, F1.2, 1/8000s
문화공감수정. ISO100, F1.2, 1/60s
문화공감수정. ISO100, F1.2, 1/250s


렌즈 사양


비석문화마을



F1963



부산 영도



흰여울문화마을



부산현대미술관



부산현대미술관



을숙도철새공원



문화공감수정



다대포



화명생태공원


2025.10.26 EastRain

:: 모든 사진은 본인이 직접 촬영한 결과입니다.

:: 모든 사진은 풀프레임 원본 사이즈 사진입니다. 터치 후 확대해서 보세요.

:: SIGMA 35mm F1.2 DG II | Art는 대여했습니다.

:: 본 원고는 제품과 원고료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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