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힐팁 Nov 02. 2018

아이 주걱턱 교정하는
‘페이스 마스크’의 모든 것

아이 주걱턱 교정하는 ‘페이스 마스크’의 모든 것

위‧아래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의 원인 중 하나가 주걱턱입니다. 위턱의 성장이 부족하거나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해서 아래턱이 튀어나온 상태입니다. 주걱턱이면 음식을 제대로 씹기 힘들고, 발음 장애, 턱관절 질환 등이 발생합니다.     

주걱턱은 성인이 된 후 바로 잡으려면 수술만이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어렸을 때 교정하면 수술이 필요 없거나 수술이 필요하더라도 범위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주걱턱을 아이 때 교정하는 유일한 치료법은 ‘페이스 마스크(Face Mask)’라는 교정 장치 사용입니다. 아이를 둔 부모들이 궁금해 하는 주걱턱 교정 장치인 페이스 마스크의 A to Z를 소개합니다.      


페이스 마스크

페이스 마스크는 위턱뼈의 성장이 더딜 때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과 교정 장치입니다.      

페이스 마스크 장치는 크게 구강 내 장치와 안면부 장치로 구성됩니다. 구강 내 장치는 윗니에 부착되고, 안면부 장치는 이마와 아래턱 부착부와 이것을 연결하는 길고 굵은 금속철로 구성돼 있습니다.      

안면부 장치와 구강 내 장치는 고무줄로 연결해서 윗니를 통해 위턱뼈에 성장 촉진 힘을 전달합니다.


페이스 마스크가 필요한 경우  

위턱뼈의 성장이 더디면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튀어 나오는 주걱턱이 됩니다. 이 때문에 아래 앞니가 위 앞니보다 앞으로 더 나오는 모습이 됩니다.       

페이스 마스크는 이처럼 아래턱뼈가 큰 부정교합이 아닌, 위턱뼈가 작아서 생기는 부정교합을 치료하는 장치입니다.      

페이스 마스크는 성장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만 8~9세 이전에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페이스 마스크 착용 기간 

페이스 마스크는 하루에 약 14시간 착용하는 장치입니다. 때문에 아이가 학교‧유치원 등에 외출했을 때 사용하지 않고, 집에 오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아이가 잘 때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이 때 착용해야 합니다.      

잘 때 뒤척임이 있는 아이라도 교정 장치 사용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장치를 착용하면 무의식적으로 잠 잘 때 뒤척임이 감소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페이스 마스크 총 치료 기간은 6~12개월이며, 치과를 방문하는 주기는 3~4주입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 관찰을 위해 1~2년 주기로 치과 방문이 필요합니다. 


페이스 마스크 이외의 치료법은 

현재까지 위턱뼈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검증된 장치는 페이스 마스크가 유일합니다.      

성인에게 위턱과 아래턱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골격성 부정교합이 있으면 턱 수술과 교정 치료를 병행합니다.      

반면 성장기에 위‧아래 턱의 균형을 맞춰 주면 턱 교정 수술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 마스크를 사용한다고 모두 성공적으로 주걱턱이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경우 나중에 턱 교정 수술이 필요하더라도 그 범위가 적어져 수술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페이스 마스크 치료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페이스 마스크는 윗니에 연결된 장치에 힘을 가해 위턱뼈에 힘을 전달합니다. 때문에 성장을 촉진하려는 위턱뼈는 잘 반응하지 않고, 윗니만 앞으로 돌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치료 방법을 바꾸어야 하므로 치과 교정과 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안면부 장치가 얼굴 피부와 닿는 부분에 피부 알레르기가 발생하거나 무를 수 있습니다. 이 땐 100% 면제품을 장치 사이에 대 주거나 장치의 힘을 감소시킵니다. 아래 앞니의 잇몸이 내려앉기도 하는데, 이 경우 안면부 장치 조정이 필요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건강한 출산 위해 알아야 할 ‘자궁경부무력증’ 증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