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Oct 23. 2016

#7 집짓기를 시작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1가지

전원주택 집짓기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 TOP11


'집짓기를 시작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 11가지'

'전원주택 집짓기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 TOP11'


전원주택을 짓는 분들을 만나 이런저런 이야기를 듣고 상담과 설명을 하다보면 동일하게 답변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어찌보면 외운것도 아닌에 어느순간 기계처럼 답변을 하고 있는 저 스스로의 모습을 보게됩니다.


오늘은 구독자 여러분들과 예비 건축주님들이 가장 궁금해 할 수 있는 11가지 부분에 대한 답변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인터넷에 워낙 많은 정보가 있다보니 무엇이 맞고 틀린지 알 수가 없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저 역시 이렇게 많은 정보들 중 진실과 거짓을 일일이 구분한다는 것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스스로 판별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정리한 11가지는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글을 적고자 하였으며, 아주 조금은 글쓴이의 주관이 들어갈 수도 있는 글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집을 짓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사이다'같은 답변이 조금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출발해 보겠습니다.^^


Q 1. 목조주택의 좋은점이 무엇인가요?

                                                       

2016년 현재 우리나라에 지어지고 있는 전원주택의 공법은 크게 4가지 정도로 압축되어질 수 있습니다.(수십개의 공법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목조주택

두번째, 철근콘크리트주택

세번째, 스틸주택

네번째, 패시브주택


아마 구독자 여러분들도 고민중이신 공법이 위 네 가지 사항 중에 속해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이 중 목조주택은 타 공법에 비해 생각보다 국내에 들어온 연혁이 길지는 않습니다. 또한 초기에 들어왔던 목조주택의 공법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목조주택의 공법은 조금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랜시간 국내 기후와 현황에 적응되어지면서 많은 발전이 있었고, 또한 온돌이라는 문화가 접목되면서 미국이나 유럽에 있는 주택과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서 목조주택이 발전되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조주택은 친환경 자재인 나무를 골조(뼈대)로 하여 지은 집을 말합니다. 

나무의 특성상, 단열성이 뛰어나고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없으며, 가공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대중화 되는데 아무런 걸림돌이 없었습니다.


물론 목조주택도 초창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습니다.

틀어짐, 기초의 주저앉음, 썩거나 벌레가 생기는 문제점, 곰팡이, 누수 등 이루 말로 할 수 없을 정도의 문제점들이 발생되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는 국내 기후와 정서를 전혀 반영하지 않고 해외에 있는 공법을 그대로 들고 들어왔기 때문에 생긴 문제들이었습니다.


또한 그동안 집을 짓는 사람들은 전문적인 건축가들이 아닌 비 전공자들이거나 목수 출신들이 자신들만의 노하우를 통해 발전시켜 지은 주택들이었습니다.


현재에 와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전원주택을 짓는 회사들이 브랜드화되어 자체 품질검수 및 AS팀 운영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목조주택은 황금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안정된 공법이 국내에 자리를 잡았고 철근콘크리트주택보다 뛰어난 가성비로 많은 건축주님들께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목조주택의 대표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 공법에 비해 단열성과 환기성, 습도조절능력이 뛰어납니다.

2. 친환경 자재 사용으로 새집 증후군 및 아토피, 호흡기 질환, 발암 예방에 탁월합니다.  

3. 건식 공법으로 사계절 공사가 가능하며, 공사기간이 짧아 3개월 이내에 공사가 완료됩니다. (30~40평대 기준)

4. 목조주택은 수명이 길며, 화재에 강한 특성이 있어, 경제적입니다. 


총평

최근들어 목조주택이 전원주택의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가성비'라는 단어로 답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 목조주택의 기술력과 품질은 안정기에 접어들었으며, 투자된 금액 대비 단열 및 성능적인 부분에서 타 공법보다 목조공법이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30~40평형대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은 아마도 타 공법보다 목조주택이 가장 적합한 공법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Q 2. 건축비는 평당 얼마에요?

                                                         

집이라는 것이 단순히 하나의 요소만 결정한다고 해서 뚝딱 지어지는 것이 아니지요.^^


그렇기 때문에 평당단가라는 것 자체가 참 애매한 부분입니다. 각 회사마다 그 기준이 다르며, 기술력과 마감이 달라집니다. 또한 포함된 옵션도 달라집니다.


그렇다고 건설회사에서 물량이 몇개들어가고 골조는 얼마여서 어쩌구 저쩌구... 라는 식으로 설명을 해 버린다면 아마 이 내용이 무슨내용인지 파악하느라 실질적인 계획은 진행하지도 못 하실것입니다.


그래서 각 회사마다 기준을 만들어 평당단가 기준이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이 안에는 집이 지어지는 순서대로 기초, 골조, 단열, 외장재, 인테리어 마감까지 어떠한 메이커의 자재를 사용한다라고 명시되어져 있습니다.


인터넷에 보면 평당단가는 무조건 옳지 않다가로 적어놓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평당단가 기준이 우리나라에 자리 잡은지도 벌서 1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전문가인 제가 보아도 터무니 없는 것이 아닌 어느정도 기준이 금액으로 자리가 잡은 것 같습니다.(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는 각 회사의 평당단가를 물량계산으로 다시 살펴보면 큰 차이가 없다라는 점을 확인하였기 때문입니다.^^;)


현재 2016년 기준으로 각 회사를 분석해 본 결과 2015년에 평당 420~430만원 정도에 걸쳐있던 평당단가 기준이 평당 440~450만원 사이로 올라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박람회에만 가 보아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외장재와 인테리어의 수준이 해마다 업그레이드 되어지기 때문입니다. 


초기 목조주택의 외장재는 시멘트사이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는 건축주님들의 눈이 워낙 높아지면서 시멘트사이딩은 거의 사용되어지지 않고 있으며, 기본이 스타코플렉스에 세라믹 사이딩이나 베이스판넬 또는 징크 등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공사비가 왜 계속 올라가느냐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는 공사의 자재들과 건축주님의 눈이 그만큼 업그레이드 되어지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항상 초기 상담시 이런 말을 건축주님께 드립니다. "과시욕을 버리세요." 정말로 과시욕만 조금 버린다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집을 지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총평

상담시마다 머리속을 울리는 평당단가...
무조건 모른다고 대답드릴 수는 없겠죠?ㅠㅠ
현 시장단가(부가세포함)를 말씀드리면 

목조주택 평당 450~500만원
철근콘크리트주택 평당 550~600만원
스틸주택 평당 470~520만원
패시브주택 평당 700~1000만원

위 금액은 시장에 형성된 평균적인 금액이며, 개인업자가 아닌 연매출 100억 이상(균등한 품질을 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고 생각하는 회사기준입니다.)의 브랜드회사가 시공한다는 전제조건으로 산정된 금액입니다.

제가 1년 동안 브런치 글을 작성하면서 동종 업계에서 많은 질타를 받았는데요. 숨긴다고 숨겨지는 것이 아니듯 금액은 투명하게 오픈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제시된 금액은 순수한 시공비이며, 대지구입비, 토목공사비, 설계비, 인허가비, 세금, 측량, 가구비, 기반시설 인입비 등은 제외된 금액입니다.



Q 3. 내 땅에 집을 지을 수 있나요? 지을 수 있다면 몇 평까지 집을 지을 수 있나요?


대지에 집을 짓는 것은 일단 지역지구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개발제한구역 같은 곳들은 애초에 집을 지을수 없는 곳이므로 대지를 구입하실 때 꼭 법적인 부분과 개발현황, 지역지구 등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건폐율과 용적률에 따라 집을 지을 수 있는 면적이 달라지므로이 부분도 자세히 살피셔야 합니다.  


*건폐율은 허가받은 부지 면적에 (수평 투영면적) 1층으로 집을 지을 수 있는 면적의 백분율이며, 용적률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의 연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용도지역별 건폐율과 용적률


위의 표가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이며, 지역지구가 같더라도 각 지역별로 건폐율과 용적률이 다르게 적용되는 곳들이 있으니 이 부분은 꼭 담당 공무원이나, 담당 설계자한테 문의를 자세히 해 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총평

각 땅마다 걸려있는 법규와 조례가 다릅니다.
바로 옆 땅이라 할지라도 걸려있는 규제는 모두 다릅니다. 옆에집에서 집을 지었다고 해서 우리집도 똑같이 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저희들도 설계 진행 전 담당공무원 및 조례를 검토하여 정확한 면적을 산정하며, 단순히 지역지구만 본다하여 확인이 가능한 것이 아니니 최종 대지 구입이 완료되었다면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정확한 면적산정을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Q 4. 평당단가에 포함되어지지 않은 별도 공사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비용은 얼마나 더 들어갈까요?

                                           

1. 정화조 공사

2. 행정업무 - 건축신고/허가, 감리비, 개발 행위 등.

3. 인입공사 - 전기, 가스, 수도, 지하수 등.

4. 가구공사 - 싱크대, 신발장 포함한 각종 보관장 등.

5. 토목공사 - 성토/절토, 석축/옹벽, 조경공사, 우수관로, 외부 수돗가 등.

6. 측량공사 - 경계측량, 분할측량, 현황 측량 등.

7. 난방공사 - 지열, 태양광, 벽난로, 화목 보일러 등.

8. 옵션공사 : 오픈천정, 다락방, 포치, 데크 등.


위의 부분이 평당단가에 포함되어지지 않은 부분들입니다.^^ 쉽게 생각해 건설회사에 돈을 주지 않는 부분들이 여기에 해당되어져 있습니다. 


이 부분들은 평균적으로 2000만원~3000만원 정도 소요되어지게 되어집니다. 물론 전원주택 단지처럼 기반시설 및 모든 토목공사가 완벽하게 완료되어져 있는 곳이라면 금액은 현저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총평

건축 예산을 잡을 때 내 집을 지을 예산이 2억이라고 가정한다면, 순수한 건축비는 1억 7천만원 안쪽에서 무조건 끝나야 위의 건축 외 부대비용에 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전원주택 단지 땅이 비싸 저렴한 논, 밭을 구매해 오시는 분들이 계신데 기반시설이 없을 경우 잘못하다가는 전원주택 단지의 땅보다 더 비싼 금액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토목공사 및 기반시설 시공 여부를 잘 판단하여 대지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Q 5. 브랜드 건설회사의 경우 몇 평부터 시공이 가능한가요?

                                               

제가 팀장으로 있는 건설회사의 기준으로 살펴보면 브랜드라 부를 수 있는 회사들은 평균적으로 30평 이상이 되어야 기본적인 마진이라는 것이 남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작게 짓더라도 마진은 남지만 집을 작게짓던 크게짓던 들어가는 장비대와 인건비가 비슷하기 때문에 큰 규모의 회사를 움직일려고 한다면 최소 기준은 30평이라고 답변드릴 수 있습니다.(최근에는 25평 이상부터 짓기도 하나 30평 미만은 5% 할증이 있으므로 이 부분을 염두하여 시공평수를 정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남는 자재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자재는 온장개념(재단되어 나오는 자재가 아닌 정해진 규격의 자재)으로 들여와 현장에서 재단하여 쓰기 때문에 남는 자재를 타 현장에서 쓸 수가 없고, 결과적으로 폐기로 처리 하는 편입니다. 

 

장비와 인원 역시 일당 개념이기 때문에 적은 평수를 짓는다고 시간당 급여(사용료)로 지급이 불가하여 결과적으로는 큰 평수의 차이가 나는 시공현장이 아니면 대부분의 지급 원가(자재비, 인건비, 장비 사용료 등등)가 동일하게 이루어집니다.^^


총평

최근들이 세컨하우스 등의 개념이 확장되면서 큰 주택보다는 작은 소형주택들을 더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발 맞추어 저희들도 25평 주택들도 기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이하로 떨어질 경우 조립식 주택 및 컨테이너 하우스 등으로 공법을 변경하셔야 합니다.


Q 6. 같은 평수를 단층 or 2층으로 지었을 때 금액적 차이가 있나요?

                                                       

보통 개인 시공 업자나 영세업체에서는 단층과 복층의 시공단가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평당단가로 계산되어 시공 계약을 진행하기 때문에 2층으로 짓는다고 하여 공사비가 상승되어지지는 않습니다.^^


*간혹 물량으로 뽑으면 차이가 나지 않느냐?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제가 실제로 뽑아서 비교해 본 결과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다만 기술력의 차이가 더 있기는 하지만 기술력이 더 들어간다고 하여 비용을 더 받지는 않습니다.^^


총평

1층의 경우 25평부터 시공이 가능하며, 2층을 올릴경우 최소 34평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아파트와 다르게 2층 전원주택의 경우 복도 및 계단실 면적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34평이상이 되어야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면적이 나올 것입니다.


Q 7. 건축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목조주택의 공사 기간은 타 공법에 비해 짧은 시공일수를 가지고 갑니다.

평수와 디자인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평균적으로(60평 미만 주택 기준) 

설계 계획 약 2~3개월 

시공 기간 약 3개월 

사용승인기간 0.5개월 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최소 6.5개월 정도는 생각하시고 준비하셔야 합니다.(물론 이는 계획 진행에 있어 변경 사항 발생 빈도 및 공사 중 일기 변화에 따라 일정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철근콘크리트 공사의 경우 기본적으로 시공기간이 5~6개월 정도 소요되니 목조주택 및 스틸주택보다 3개월 정도 더 잡고 공사기간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총평

일반적인 사항이면 제가 위에서 설명드린 기간안에 모두 마무리가 되어집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톱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듯 잘 돌아가는 경우는 생각보다 드뭅니다.
주변의 민원이 들어와 공사사 스톱되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설계가 마음에 들지 않아 반년이상 설계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최소 1년 전에는 스타트를 하여 여유있기 집 짓기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아무리 늦어도 8개월 전에는 시작하시길 권해드립니다.


Q 8. 땅과 관련된 문제도 대행해 주시나요?(토지구입 및 토목공사 진행)

                                                     

건설회사의 경우 주택 전문 시공회사이기 때문에 땅과 관련된 문제는 대행해 드리지 않습니다. 법적으로도 이를 대행해 주는 것은 말이 되어지지 않습니다. 


토지의 경우엔 매입 전 건축이 가능한 토지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보만을 간략이 조언해 드리는 것이지 절대로 건설회사에서는 땅과 관련된 문제를 대행해 주지 않습니다. 


혹 대행이 가능하다라고 한다는 것은 부동산이나 시행업체가 같이 조인되어져 있는 경우일 것입니다.


또한 직접 토목공사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토목공사의 경우 토목업체에서 진행하는 부분이므로 건설회사에서는 대행해 주지 않습니다.

다만 제가 다니는 회사처럼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한 회사라고 한다면 이미 토목업체와 조인이 되어져 있어 별도의 선택을 하시지 않으셔도 편안히 진행이 가능하십니다.(이 부분은 회사마다 시스템이 다르므로 한번 계약 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총평

결론을 내리면 건설회사에서는 토목공사를 하지 않습니다. 하청이나 파트너쉽으로 조인되어져 있는 토목회사에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토지구입은 개별거래가 아닌 꼭 정식등록된 공인중개사를 통해 구입하셔야 추후 문제가 생기다라도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토목공사의 경우에도 지역의 작은 업체보다는 금액이 높더라도 경험이 많은 큰 토목업체를 선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9. 내 땅이 낮아 성토를 했는데 바로 시공해도 문제가 없나요?

                                                 

원칙적으로는 성토 후 3년 정도가 지난 후에 시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3년을 기다리기에는 너무 긴 시간이겠지요. 그래서 최근에는 단단한 지반까지 기초를 내리는 줄기초 형식이나 파일기초등의 기초보강을 한 후 시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초보강을 하신 후 공사를 진행하시면 큰 문제없이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총평

성토의 경우 0.5m이상 진행하셨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기초보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밟아보니 딱딱하다고 괜찮다고 하지만 기초를 시공하기 위해 땅을파보면 대부분 지내력이 기준 이상 안 나오는 곳들이 많습니다.
만약 내가 3년 이내에 땅을 0.5m이상 성토 하였다고 한다면 90% 이상 기초보강을 진행한다고 보시고 계획을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 보강의 경우 파일기초 및 줄기초 방식이 있는데 바닥평수 30평 기준으로 잡았을때 평균적으로 400~500만원 정도의 기초 보강비가 추가되어집니다.


Q 10. 서울과 멀리 떨어진 지방인데 공사가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공사비 상승이 있나요?

                                      

작은회사의 경우 이 부분은 공사비 상승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망을 갖춘 브랜드 업체라고 한다면 섬이 아닌 이상에야 내륙지방은 추가 공사비가 없습니다.(섬의 경우 물류운반비로 인해 10~20% 사이의 할증이 있습니다.) 


총평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어느 지역까지 시공이 가능하냐라고 많이들 물어보십니다. 기본적으로 전국 시공망이 갖추어진 회사의 경우 섬이 아닌 이상, 그리고 도로가 있다라는 전제조건만 맞춘다면 어디든 시공이 가능하다라고 판단됩니다.


Q 11. A/S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몇년까지 보증이 되는것이죠?


A/S는 기본적으로 2년이 진행되어집니다. 하지만 작은 회사나 개인업자의 경우 잘 해줄리 만무하겠죠. 그래서 이 부분때문에 큰 회사나 브랜드를 찾게 되어지는 것입니다.


2년이라고 일반적으로 설명드리지만 모든 부분이 2년인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표를 첨부해 드리니 각 부위별 AS기간을 잘 살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총평

창호 및 마감공사의 경우 1년동안 보증 받을 수 있으며, 급배수 및 가스 등의 설비 등은 2년을 기본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기둥 및 구조체의 경우 5년에서 10년동안 AS를 받을 수 있으니 목조주택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표를 첨부하여 하자이행서류를 발급받길 바라겠습니다.

(좌측부터)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이동혁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로 141, 경창 빌딩 602호 홈트리오(주)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설계 사례(홈페이지) : http://hometrio.kr/designcase/


글쓴이 : 이동혁 건축가

이메일 : sunsutu@hanmail.net

책 : '따뜻한 전원주택을 꿈꾸다' 저자(http://www.yes24.com/24/goods/40516450?scode=029)

이동혁 건축가 TV : http://tv.naver.com/sunsutu1 


상담 및 자문[HOMETRIO 건축가]

이동혁 건축가 : 010-4567-8413

정다운 건축가 : 010-8560-0477

임성재 건축가 : 010-9941-8899




[네이버 TV - 이동혁 건축가 TV]

*글 읽기가 어렵나요? 그럼 이제부터는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1. 내 집 짓기의 시작-인트로 : http://tv.naver.com/v/1429784

2. 전원주택 짓기 1차 강연 영상 : http://tv.naver.com/v/1431765

3. 성공의 정석 '꾼' 이동혁 대표 : http://tv.naver.com/v/1434375

4. 전원주택 공법. 무엇으로 지으면 좋을까요? : http://tv.naver.com/v/1436122

5. 전원주택 짓기. 예산 잡는 법! : http://tv.naver.com/v/1446575

6. 전원주택. 왜 품질에 대해 말이 많을까? : http://tv.naver.com/v/1451485

7. 내 집짓기. 언제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 http://tv.naver.com/v/1473650

8. 내 땅에 몇 평까지 집을 지을 수 있나요? : http://tv.naver.com/v/1473658

9. 전원주택 지방은 공사비가 더 비싸나요? : http://tv.naver.com/v/1479534

10. 전원주택 AS는 어떻게 진행되고 몇 년까지 보증되나요? : http://tv.naver.com/v/1479537

11. 전원주택 단층과 2층으로 지을 때 비용 차이가 많이 있나요? : http://tv.naver.com/v/1479547

12. 전원주택 성토한 땅에 바로 시공할 수 있나요? : http://tv.naver.com/v/1479558

13. 강화도 이강리 전원주택. 오픈하우스 현장 : http://tv.naver.com/v/1497662

14. 전원주택에 스타코플렉스를 왜 사용하나요? : http://tv.naver.com/v/1599468

15. 전원주택 데크에 대해 알려주세요. : http://tv.naver.com/v/1599480

16. 집짓기 착공 전 준비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 http://tv.naver.com/v/1599505

17. 목조주택에서 가장 많이 나는 하자와 그 빈도는? : http://tv.naver.com/v/1672388 

18. 조영구 트렌드 핫이슈. 전원주택 쇼핑몰 : http://tv.naver.com/v/1682435

19. 전원주택 계약 시 속지 않기 위한 방법은? : http://tv.naver.com/v/1684870

20. 전원주택 추가 공사 왜 공사 전에 미리 말하지 않나요? : http://tv.naver.com/v/1688493

21. 강화마루, 강마루, 장판 무엇이 좋나요? : http://tv.naver.com/v/1692136

22. 목조 공법으로도 3층 이상으로 높게 지을 수 있나요? : http://tv.naver.com/v/1698287

23. 목조주택 2층에 시멘트 방통 시공. 목조에 부담을 주지 않나요? : http://tv.naver.com/v/1701955

24. 전원주택 바닥 방통 없이 난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http://tv.naver.com/v/1728947

25. 2억 4천만 원. 경기 광주 전원주택을 소개합니다. : http://tv.naver.com/v/1732431

26. 전원주택. 철근콘크리트가 목조보다 더 튼튼할 텐데도 목조로 집을 짓는 이유가 있나요? : http://tv.naver.com/v/1735979

27. 내 땅에 흙을 마음대로 받아도 되나요? : http://tv.naver.com/v/1739333

28.  지진이 늘어나는데 중목이 아닌 경량 목구조는 약하지 않나요? : http://tv.naver.com/v/1743684

29. 땅이 낮아 성토하고 싶어요.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 http://tv.naver.com/v/1746299

30. 전원주택. 여름 공사와 겨울 공사 단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 http://tv.naver.com/v/1759345

31. 전원주택 회사. 정말 안전한 업체인지 확인하고 싶어요. : http://tv.naver.com/v/1766577

32. 목조주택이 몸에 좋다는데 어차피 본드나 벽지도 바르지 않나요? : http://tv.naver.com/v/1817543 

33. 전원주택 브랜드 업체들의 이윤이 너무 높지 않나요? : http://tv.naver.com/v/1834510

34. 전원주택 땅을 살려는데 종류가 너무 많아요. 혹시 집을 지을 수 없는 땅도 있나요? : http://tv.naver.com/v/1862326

35. 사람들이 목조주택을 짓게 되는 계기가 있을까요? : http://tv.naver.com/v/1866671

36. 건설업체가 안전한 업체인지 알아보는 법! : http://tv.naver.com/v/1918266

37. 미국식 창호와 독일식 창호의 차이 : http://tv.naver.com/v/1934487

38. 하자이행보증증권에 대해 알아보자 : http://tv.naver.com/v/2011225

39. 제주도에 집 지을 때 주의해야 할 점 : http://tv.naver.com/v/2011251 

40. 월간 홈트리오 4월호-NEW 농가주택 표준설계도 : https://www.youtube.com/watch?v=WwZjpLNUiwI&t=273s

41. 월간 홈트리오 4월호②-꿈꾸던 다락방을 갖다 : https://www.youtube.com/watch?v=r1fyjlp4N5Q&t=129s 

42. 조립식 소형 전원주택. [kasita]에 대해 알아보자! : https://tv.naver.com/v/3440492

43. 전원주택. 월간 홈트리오 5월호 - 도심형 단독주택을 짓다. : https://tv.naver.com/v/3441024

44. 전원주택에서 비가 오기 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 : https://tv.naver.com/v/3506313 

45. 전원주택 지으려고 하는데 어디에 물어봐야 할까요? : https://tv.naver.com/v/3571540

46. 전원주택 아스팔트슁글 괜찮나요? : https://tv.naver.com/v/3571580

47. 전원주택 세라믹사이딩 어떤 자재인가요? : https://tv.naver.com/v/3571616



매거진의 이전글 #6 우리 집 지어주는 사람(?) 당신은 누구신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