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스트데이 MS and ET Nov 28. 2017

결혼식을 위한 사전

이리와, 결혼은 처음이지. 웨딩 준비에 필요한 모든 용어

본식 : 예식 당일

브라이덜 샤워, 파티 : 결혼 전에 신부님에게 선물을 전해 주면서 신부의 친구들과 조촐하게 혹은 화려하게 파티를 즐기는 외국 결혼 문화. 선물과 수다로 샤워를 시킨다는 뜻입니다. 

Bachelor party : 결혼 전에 신랑님의 친구들이 신랑에게 맛있는 밥과 술을 마시며, 결혼 전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

폐백 : 신부가 혼례 후 시댁 어른들께 정성껏 준비한 상차림을 포함한 첫인사를 올리는 의식. 신랑 신부가 부모님께 큰절을 올리며, 대추 밤 같은 걸 받음

애프터 파티, 피로연 : 결혼이 끝난 후 아쉬움을 가족이나 친한 친구들과의 파티. 결혼식 본식이 30분뿐이어서 아쉬움이 큰 신부 신랑님의 가족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하기 위해 준비하는 자리입니다.  


드레스와 턱시도를 알아볼까요?


리허설 헤메, 리허설 HM : 본식 때 할 메이크업과 헤어를 미리 해보는 것

본식 드레스 : 예식 당일날 입는 드레스

드레스 피팅비 : 웨딩드레스 투어시 드레스를 입어보는 비용. 보통 3-5만원의 현금을 따로 들고 가야 합니다.

드레스 투어, 드투 : 본식날 입을 드레스를 대여하기 위해 샵을 결정하는 것. 주로 투어 당일에 휴가를 내어 세 곳 정도 잡고 돌아보곤 합니다. 

가봉 : 예식 전 드레스나 턱시도를 내 몸에 맞게 치수를 조정하는 것. 하지만 요즘은 가봉 없이 끈으로 쪼으는 곳이 많아져 가봉이 생략되기도 합니다. 


결혼 전 체크!


청첩장 : 결혼 소식을 초대장으로 만들어 알림

모바일 청첩장 : 핸드폰으로 청첩장을 전달함

시나리오 : 결혼식 진행 순서 및 멘트

식전영상 : 예식이 시작되기 전 하객분들에게 보여주는 신랑 신부를 소개하는 영상

혼구 용품 : 예식 당일 필요한 용품으로 장갑 방명록 볼펜 축지 등을 일컬음

포토테이블 : 홀 입구 메인사진 외에 신부 대기실에 꾸며져 있는 사진이 세팅된 것을 말함. 주로 4-5개의 사진.

화동 : 신부님의 입장 전에 예쁜 꽃 바구니를 들고 먼저 입장하는 어린아이들.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데, 꼬꼬마들이라 실수도 있고 돌발 행동도 있지만 그것 마저도 웃음 짓게 만드는 게 화동의 큰 매력입니다.

가방 순이 : 결혼식 신부 도우미의 우리말 지칭. 축의금은 고스란히 부모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신랑 신부 친구들과 축하객들은 신랑 신부에게 직접 축의금을 전달해 주기도 하는데, 이때 가방순이가 받고 식권을 챙겨줍니다.


도움을 주시는 분들


혼주 : 양가 부모님

헬퍼 : 예식 당일과 리허설 촬영 날에 모든 과정을 도와주시는 분. 스튜디오 촬영 시 머리, 결혼식 당일 눈물 닦아 주기, 베일 잡아주기, 울컥할 때 웃겨주기 등에 힘을 쓰시는 분입니다.

헬퍼비, 수모비 : 리허설 촬영, 본식을 도와주는 도우미 비용


꽃과 촬영


부케 : 신부님이 결혼식 때 들고 있는 꽃

부토니아 : 본식 신랑님의 턱시도에 다는 꽃. 신부님 부케에서 한 송이를 뽑아 신랑에게 달아줌

코사지 : 부모님, 주례사, 사회자님이 다는 꽃

꽃길 : 예식 당일 신랑 신부가 행진하는 길 버진로드


원판 : 예식 후 신랑 신부, 주례, 양가 부모님, 하객들과 찍는 사진

스냅 : 예식날 자연스러운 모습들을 담은 사진

원판 스냅 : 원판과 스냅이 같이 포함된 것 

서브 스냅 : 본식날 원판 스냅 외에 제2의 스냅. 본 스냅에 방해되지 않는 동선에서 찍어줍니다.

본식 DVD : 결혼식 모든 과정을 영상으로 담음


플라워샤워 : 결혼식 후 퇴장 시 꽃을 뿌려 축하해 주는 것


배성태 작가

신혼여행! 신행! 가자 !!




결혼 준비에 지치지 마세요. 얼마든지 재밌고 즐거운 결혼식이 될 수 있습니다. 

저마다의 개성과 감성을 담은, 관습 말고 축제 같은 결혼식.

 

 

 

결혼전문 구몬 선생님 에스트데이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준비를 위한 사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