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 Sep 14. 2017

사용자들이 말하는
카카오의 '이동'

SNS, 앱마켓 후기 등을 통해 바라 본 카카오의 이동서비스


사람들이 이동한다.

사람들이 사용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대답한다.

카카오의 이동에 대하여.



[ 카카오택시 ]

This app would be great if it supported English language. Think of all the businessmen, tourists, and experts who would love to have a cab pick them up without the discomfort of explaining their location. English is internationally known. Come on Kakao, get with it!

카카오 택시에 영어가 지원되면 참 좋을 것 같아요. 한국을 찾은 비즈니스맨, 관광객들, 전문가 등 많은 사람들이 승차 장소 설명하는 불편함 없이 쉽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으니까 애용하지 않을까요?
영어는 전 세계에서 많이들 쓰는 언어잖아요. 카카오, 부탁해요!

2016.05.24
애플앱스토어 후기
아이디 Hate2***********
[ 카카오택시 ]

주택이 다닥다닥 붙어사는 우리 집은 택시기사분들께 위치를 설명하기 힘들었는데 아파서 수술 후 입원했다 퇴원했을 때 카카오 택시 첫 이용 후 반했네요! 택시 탈 때 늘 이용할 거예요! 좋은 앱 개발 감사합니다!

2017.02.17
구글플레이스토어 후기
아이디 Roh*****
[ 카카오택시 ]

콜을 불렀으면 기사가 손님 있는 데까지 가는 동안 다른 손님 안태우고 가는 건데, 손님도 기사가 올 때까지 다른 택시가 있어도 안 타는 게 맞는 거 아닌가요? 카카오택시는 보험용이 아닙니다. 콜을 불렀으면 그건 약속입니다. 님 올 때까지 다른 택시 안 오면 님차 탈께요가 아니라 다른 택시 있어도 님차 탈께요가 맞는 겁니다.

2017.04.21
기사 앱평가 코멘트
아이디 Mar*****
[ 카카오드라이버 ]

사람 냄새나는 매우 좋은 기사님이셨습니다!
결혼 자금 마련을 위해 더 열심히 해주시는 기사님께 물질적으로는 아니지만 이렇게 글로라도 도움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감사했습니다!!^^

2017.04.21
승객 기사평가 코멘트
아이디 UNS***
[ 카카오드라이버 ]

기사님 너무 감사합니다. 한마디에 지금까지 삶이 위로되는 거 같네요. 부모를 보면 자식이 보인다고 사장님 자녀분들도 멋있는 분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아버님 생각나서 한 마디에 감동받았습니다. 내 삶이 이랬구나...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뒤에서 뜨거운 눈물을 흘렸네요. 
대한민국 아버님 다 힘내세요!!!

2017.07.27
승객 기사평가 코멘트
아이디 UNX***
[ 카카오드라이버 ]

카카오가 없었다면 아마도 전 이 일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처음 면접 볼 때도 같은 답변을 했고요.... 지긋지긋했습니다... 기존 업체의 횡포에... 국민신문고에 고발, 경찰, 검찰로 이어지는 우여곡절 속에서도 카카오가 제겐 늘 버팀목이 됐기에 가능했겠죠.. 많은 기사분들도 저와 같았을 겁니다... 지난 시간 카카오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맘을 전합니다...

2016.12.30
기사 앱평가 코멘트
아이디 J7***
[ 카카오내비 ]

예전에 만족하고 썼던 김기사를 인수하여 이름을 바꾼 카카오내비. 길안내 경로나 도착 예정 시각, 사투리 멘트와 캐릭터 포인터 등등 일반 내비게이션이 필요 없을 정도로 대부분 만족. 단 경유지 추가 기능 좀 넣어주면 안 되겠지? (기억으로는 김기사 때부터 안되었지 아마?)

2017.04.06
인스타그램
아이디 tar*******

Note) 현재는 목적지 옆 [ + ]를 누르면 쉽게 경유지를 추가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카카오내비 ]

I updated and now "bike mode" and other previous features are missing. As a motorcyclist in South Korea (1 of  5 countries that doesn't allow motorcycles in the express way) these features missing is a big deal. No other app had this feature, and not I'm left in the cold. 

앱을 업데이트했는데 "바이크 모드"와 다른 기능들이 사라졌네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20% 국가에서 오토바이의 고속도로 진입을 허용하지 않는데, 저같이 한국에서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랍니다. 다른 어떤 앱도 이 기능이 없었고, 외면해서도 안 될 부분이라 생각해요. 

2016.05.26
애플앱스토어 후기
아이디 MikeAb******

Note) 업데이트 이전에는 이륜차 운전자들을 위한 바이크 모드가 옵션에 있었지만, 업데이트 이후 차량 선택으로 이전되었다. 이륜차 사용자들은 차량 선택 메뉴에서 설정 가능하다.
[ 카카오맵 ]

구글 맵이 한국에선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지도 앱들을 찾아보다 발견하였습니다. 여러 지도 앱들과 비교해보니 디자인도 가장 깔끔하고, UI도 직관적이라 편리했습니다. 하지만 대중교통 안내는 간혹 부정확한 경우가 있더군요. 그 점만 수정된다면 더 이상 바랄 점이 없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08.10
구글플레이스토어 후기
아이디 Slom*******
[ 카카오맵 ]

우와~! 감동 먹고 리뷰 남깁니다. 오늘 서울 양양고속도로 저녁 8시에 개통한대서 7시 59분쯤 길 찾기 해보니 기존 도로로 안내하길래, 뭐야 ㅡㅡ; 이랬는데 8시 정각에 다시 길 찾기 하니 바로 개통한 도로로 안내하네요. 시간 칼같이 정확한 업데이트 대박입니다!

2017.07.12
구글플레이스토어 후기
아이디 C.M.L**
[ 카카오맵 ]

ある程度の土地勘と、ハングル か読めれば最強です。行きたいとこるを指定すれば、バス の番号や、バス停まで詳しくでます。

어느 정도의 방향감각과 한글을 읽을 수만 있다면 최강이에요. 가고 싶은 곳을 지정하면 버스 번호와 버스 정류장까지 자세히 나와요.

2013.03.09
애플앱스토어 후기
아이디まさ**
[ 카카오버스 ]

기어 워치 쓰는데요, 이 어플이 워치로도 볼 수 있었음 해요. 어플이 너무 좋은데 제가 폰을 가방에 넣어두고 잘 안 꺼내보고 시계를 자주 봐서요!^^

2017.07.16
구글플레이스토어 후기
아이디 상**
[ 카카오지하철 ]

지하철 시간표 보기에 굵게 표시되는 거 밝은 곳에서 보거나 색약은 바로 찾기가 매우 힘드네요. 확 튀는 색이나 배경에 컬러를 넣어서 튀게 강조해주셨으면 합니다.

2017.07.14
구글플레이스토어 후기
아이디 Do******



또다시

사람들이 이동한다.


또다시

사람들이 사용한다.


그렇게,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다.



Move & Kakao 브런치 매거진은 선정한 주제에 맞춰 매주 연재됩니다.

누구라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발행 목차를 정리하였습니다. 이미 발행된 콘텐츠들은 아래 목차의 링크들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ove & Kakao 목차

Intro시작 [ Move, 움직이다 ]
 - Move & Kakao
 - Move의 의미

Chapter 1 [ Move, 이동하다 ]
 - 사용자들이 말하는 카카오의 이동 (본글입니다)
 - 빅데이터로 본 이동의 인사이트 (상)
 - 빅데이터로 본 이동의 인사이트 (하)
 - 민족의 이동, 추석
 - 지도는 보는 것이 아니다, 읽는 것이다
 - 제주에서의 맛있는 하루

Chapter 2 [ Move, 변화하다 ]
 - 생활 속 이동의 변화
 - 카카오 이동서비스의 변화

Outro 맺음 [ Move, 나아가다 ]
 - 미리 읽는 이동의 미래 : 인터뷰 
 - 맺음말 : 카카오의 Move는 계속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Move의 의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