귄 있는 작은 학교 이야기 1
00 초등학교는 00형 작은 학교 특성화 모델학교로 선정되어, "마을을 품은 귄(매력의 전라도 사투리) 있는 영화학교"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지역과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5년 3월 19일, 00 초등학교는 마을학교와 협력하여 학교생태텃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통 장 담그기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전통 음식 문화를 체험하고 자연과의 조화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00 초등학교의 생태텃밭은 학생들이 직접 가꾸는 공간으로,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 전통 장 담그기 프로그램은 이러한 생태교육의 연장선에서, 학생들이 전통 장의 제조 과정을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마을학교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장 담그기의 전통적 의미와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아이들은 메주를 만지고, 소금물의 농도를 맞추며, 장독대에 장을 담그는 과정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통 장이 만들어지는 원리와 자연 발효의 중요성을 배우며,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을을 품은 귄 있는 영화학교"와의 연계
00 초등학교는 00형 작은 학교 특성화 모델학교로서, "마을을 품은 귄 있는 영화학교"라는 주제를 통해 지역과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과 과학시간의 연계
이번 전통 장 담그기 체험은 단순한 체험 활동을 넘어, 창의적 체험활동과 과학시간의 미생물 단원과도 연계되어 더욱 의미 있는 학습의 장이 되었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전통 장 담그기 과정을 통해 협동심과 책임감을 배우고, 전통문화의 가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과학시간에서는 미생물 단원과 연결하여, 장을 발효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생물(곰팡이, 효모, 박테리아 등)의 작용 원리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학생들은 발효 과정에서 미생물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자연 발효가 환경과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탐구하며 과학적 사고력을 키웠습니다. 이처럼 전통 장 담그기 체험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융합한 통합적 학습의 좋은 사례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통 장 담그기 체험에 참여한 5학년 000 학생은 "메주를 직접 만져보고 장독대에 담그는 게 신기했어요. 장이 익어가는 동안 자연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될 것 같아요!"라며 소감을 전했습니다. 또한, 6학년 000 학생은 "우리 조상들이 이렇게 정성을 들여 음식을 만들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과학시간에 배운 미생물이 실제로 장을 발효시키는 걸 생각하니 더 흥미로웠어요. 앞으로 된장찌개를 먹을 때 더 감사한 마음으로 먹을 것 같아요."라고 말하며 전통 음식과 과학적 원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지도한 마을학교 강사 선생님은 "아이들이 전통 장 담그기를 통해 자연과 전통의 소중함을 배우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메주를 만지고 장독대에 장을 담그는 과정에서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전통문화가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흥미롭고 의미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또한, 과학시간과 연계하여 미생물의 역할을 배우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과 전통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은 "이번 전통 장 담그기 체험은 학생들에게 자연과 전통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 만지고 체험하며 배우는 과정에서 자연의 소중함과 전통의 가치를 느낄 수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과 과학시간의 미생물 단원과 연계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마을을 품은 귄 있는 영화학교'라는 주제 아래, 마을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 공동체와 함께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했습니다. 앞으로도 생태텃밭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말하며 프로그램의 의의를 강조했습니다.
마을과 학교가 함께 만드는 교육
이번 프로그램은 00 초등학교와 마을학교가 협력하여 지역 공동체와 함께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마을학교 관계자는 "아이들이 전통 장 담그기를 통해 자연과 전통을 배우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과 학교가 협력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미래를 위한 전통과 자연의 교육
00 초등학교는 00형 작은 학교 특성화 모델학교로서, "마을을 품은 귄 있는 영화학교"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자연과 전통의 가치를 배우고 지역 공동체와의 유대를 강화하는 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00 초등학교는 생태텃밭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지속 가능한 교육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귄 있는 작은학교 시리즈로 홍보한 보도자료를 연재하고자 한다.
이번 체험은 과학 미생물 수업을 사진과 영상이 아닌 전통 장담그기로 직접하게 되어 의미있다 생각한다. 단 이번 한 번이 아닌 발효의 과정도 학생들이 호기심있게 참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