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드고릴라 Jul 04. 2019

연간 60만 포인트까지 적립, 신한하이포인트카드

알짜 포인트적립카드, 신한카드 Hi-Point 혜택 

 

 UNSUNG 

: 아직 노래로 불려지지 않은, 주목받지 못한, 숨은 보석 같은


눈에 띄게 주목받지는 못했지만 묵묵히 열일을 하고 있는 카드가 있다.

소리 없이 빛나는, 숨은 보석 같은 알짜카드를 소개한다.



◆ ◆ ◆

신한카드 Hi-Point 활용 TIP



01 한 달 사용금액이 100~150만원 이상이라면


사실 신한카드 Hi-Point는 출시된 지 벌써 10년이 넘은 스테디셀러 카드다. 이미 알 만한 사람은 다 알고 쓰는 알짜카드지만, 최근 신용카드계에 입문한 사람이라면 잘 모를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제대로! 왜 알짜카드인지 소개하려고 한다.


일단 이름처럼 하이포인트는 사용금액에 따라 마이신한포인트가 적립되는 포인트 적립형 카드. 전월실적 조건이 없는 카드지만 이 카드를 ‘알짜카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전월실적이 필요하다. 실적 구간별로 달라지는 적립률 때문이다. 



월 사용금액이 50만원 미만이라면 전혀 메리트가 없다. 요즘 실적조건 없이 기본 0.7~0.8% 적립을 제공하는 무조건 카드도 많으므로. (신한의 대세 포인트 카드인 Deep Dream만 봐도 그렇다.) 그러나..


★월 사용금액이 100만원 이상, 특히 150만원 이상이라면 눈여겨봐야 한다.


[0.2~2.0% 적립처=기본적립] 대상은 ‘국내 모든 가맹점’이다. (단, 1~5% 적립처, 60P/ℓ 적립처 제외) 일단 100만원 이상 구간에 들어서면 기본적립률이 다른 무조건 적립카드보다 더 좋아지고, 전월실적 150만원 이상일 경우 언제 어디서나 결제금액의 2%가 적립된다. 하지만 기본적립만으로는 월 한도까지 채워서 포인트를 쌓기 어렵다. >> 2%의 기본적립만으로 5만 포인트를 모으려면 250만원을 써야 함 <<



그러면 어떻게 해야 가장 ‘알짜’로 쓰는 걸까? 에디터가 계산을 해봤다. (전월실적 150만원 이상을 충족했다고 가정하고) 월 150만원으로 기본적립 2%, 특별적립 5%를 적용 받아 월 한도 5만 포인트를 알.차.게. 채우려면 이렇게 써야 한다.



특별적립처에서 666,700원 X 0.05 = 33,335 포인트

기본적립처에서 833,300원 X 0.02 = 16,666 포인트

총 50,001 포인트 (증발하는 1원은 봐줍시다…ㅠㅠ)



자, 특별적립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 계산이 보여준다.




02 백화점, 마트, 통신, 주유 혜택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특정 영역에서의 적립률이 높은 만큼 그 특별적립처가 자신과 잘 맞느냐가 중요하다. 신한하이포인트카시의 [특별적립처=1~5% 적립처]는 다음과 같다.



즉 신한카드 하이포인트는 ★백화점, 대형마트, 통신요금, 해외가맹점에서 월 결제금액이 큰 사람에게 적합한 카드다. 


전월실적 150만원을 채웠다면, 이 특별적립처에서 결제금액의 5%를 적립하고 + 그 외 가맹점에서 기본적립 2%를 받으면서 포인트를 착착! 모을 수 있다.


☞ 특별적립처에 [해외] 영역이 있기 때문에 지금 꼭 필요하지 않더라도 여행을 대비해서 해외겸용 브랜드로 발급받는 걸 추천한다. 


☞ 백화점/대형마트 세일기간에도, 식품매장에서도 특별적립이 적용되고 자체 포인트카드와 중복적립까지 가능하니 하나도 놓치지 말자. 단, 비쇼핑 항목과 상품권 구매, SSM은 특별적립에서는 제외된다.


☞ 통신요금의 경우 자동이체 건수에 관계없이 포인트가 적립된다. 가족요금을 다 한 카드로 이체하고 있다면 굿! 게다가 KT의 경우 KT통신요금 결합상품 통합 청구 건도 특별적립된다. 단, 결제금액 기준 월 10만원의 한도가 있다. (그래도 초과 결제 건에 대해서는 기본적립이 되니까 덜 아쉬움)


신한하이포인트카드의 또 다른 주요 적립 혜택은 [주유] 영역. S-OIL, 현대오일뱅크에서 주유 시 리터당 60포인트가 적립되는데, ‘전월실적에 관계없이’ 적립된다. 기본·특별적립처럼 사용금액에 따라 적립률이 높아지지는 않아서 아쉬울 수 있지만 언제든 주유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건 분명한 장점이다. 다만 LPG는 제외되고, S-OIL과 현대오일뱅크 각각 월 2회, 월 주유금액 20만원 한도라는 제한이 있다. 그럼 만약 20만원을 초과하면 적립이 안 되는 걸까? 그런 걱정은 놉. 월 한도 초과 시 다음 결제 건부터는 기본적립률(0.2~2.0%)이 적용된다. 



★ 신한하이포인트 카드의 기본적인 특징이자 장점이 이 부분이다. 한도가 있는 경우 그 초과분, 특별적립 제외대상 등도 모두 기본적립은 적용되는 것. 따라서 150만원 정도의 실적을 채우며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모든 카드 결제 건’에 대해 2~5%의 적립을 누리게 되니 정말 알짜카드일 수밖에 없다.


이렇게 열심히 월 한도 5만 포인트를 채워서 적립하면 무려 연간 60만 포인트가 쌓인다.




03 전월실적 제외항목, 포인트 적립 제외항목이 거의 없는 점이 GOOD


신한카드 하이포인트를 ‘알짜카드’로 소개하는 가장 핵심 이유다. 

★전월실적에 따라 적립률이 높아지는 구조임에도 전월실적에서 제외되는 항목이 거의 없다. 

신용카드 좀 썼다 하는 사람이라면 이게 얼마나 큰 메리트인지 알고 있겠지…!!!



[신하이포인트카드 전월실적 제외항목]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카드대출(카드론)/연회비/각종 수수료/이자/거래 취소금액/기프트카드 등 선불카드 충전금액/포인트 사용금액



대부분 “그래, 이건 실적 인정 안되지”라고 납득할 만한 것들이고, 그게 다다. (쪼오끔 아쉬운 건 선불카드 충전금액 정도..? 그런데 이건 안되는 카드가 훨씬 많다.) 생활비 메인카드로 사용하려 했는데 세금이나 관리비 등이 실적제외라 손해보는 느낌이 들었던 사람들 모두 컴온! 신한카드 하이포인트는 공과금(월납요금) 및 세금 납부, 4대보험, 아파트관리비 등이 모두 전월실적에 포함된다. 그리고 상품권 구매금액까지. 전월실적을 채우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사용도 편한 카드다.


전월실적 제외항목과 같이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 ‘포인트 적립 제외항목’. 하이포인트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포인트 적립 제외항목 역시 거의 없다. (이래서 알짜카드, 알짜카드 하는구나<)



[신한하이포인트카드 포인트 적립 제외항목]

- 무이자할부 및 슬림할부/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카드대출(카드론)/연회비/각종 수수료/이자 /포인트 사용 건/기프트카드 등 당사 선불카드 (Pre ⓘ, Maxx등) 충전실적/당사 모든 할인 서비스 이용금액



역시 다 고개를 끄덕일 만한 항목들이다. ‘음 근데 하이포인트 카드는 할인 서비스가 없는데..?’ 하이포인트의 부가서비스인 영화/놀이공원 할인 결제 건, 신한카드 대상 할인 혜택이 있는 이용금액 등이 포인트 적립 제외라고 생각하면 된다.


☞ 상품권 구매가 전월실적 인정도 되고 포인트 적립도 된다고?! 

이런 카드 정말 몇 없다. 만약 이번 달 실적 150을 못 채울 것 같다면? 남은 금액만큼 상품권을 구매해서 실적도 채우고 포인트도 적립하는 꿩먹고 알먹고 도랑치고 가재잡는 방법이 있다><


신한하이포인트 카드로 L.POINT를 구매(충전)해도 역시 실적 인정&포인트 적립이 된다. (하.. 혜자…) 평소 엘포인트를 모으는 편이라면 역시 실적 부족할 때 치트키로 이용해도 좋겠다. 사실 엘포인트의 또 다른 알짜기능은 ‘세금 납부’다. 따라서 하이포인트로 세금납부 엘포인트를 충전해서 실적인정+마이신한포인트 적립을 받고, 충전한 엘포인트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것도 스마트컨슈머들이 이미 많이 쓴다 카더라.)




04 다양한 포인트 사용처! 상품권으로도 교환 가능


10년 전 포인트 현금화라는 것이 없던 시대(?), 빛을 발했던 하이포인트 카드의 카피는 “포인트! 백화점상품권으로 돌려받자!”였다. 카드사 포인트를 제대로 현금화하는 방법이 거의 없던 때에 포인트를 백화점상품권, 문화상품권 등으로 교환하는 게 얼마나 이득이었겠는가! 물론 상품권 교환뿐만 아니라 다양한 포인트 사용 방법이 있으니 각자에게 맞는 방법으로 잘 사용하면 되겠다.


■상품권 교환

(출처: 신한카드 홈페이지)


백화점/마트 상품권은 5천원권 이상부터 교환가능 (현대백화점은 1만원권 이상부터 교환가능)

백화점/마트 상품권 데스크에서 상품권으로 교환

문화상품권은 온라인 판매처인 컬쳐랜드(www.cultureland.co.kr)에서 포인트로 상품권 교환

문화상품권은 5천원(온라인상품권) / 5만원(실물상품권)이상부터 사용 가능

상품권 교환 시 부분 신판결제(일시불+할부) 불가(포인트로 전액 사용)


■주유소 사용

주유 시 포인트 전액 결제

주유소 직원에게 포인트 사용 요청 후 주유(주유소 직원이 잘 모르는 경우, “60할부 결제해주세요” 라고 요청)


■마일리지 전환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전환 (20포인트 → 1마일, 50마일 단위신청)

아시아나항공 일 1회, 연간 (1~12월 누적) 10만 마일리지까지 전환 가능

대한항공 마일리지 전환 (25포인트 → 1마일, 50마일 단위신청)

대한항공 일 1회, 연간 (1~12월 누적) 3만 마일리지까지 전환 가능

신한카드 홈페이지 > 포인트 > 포인트조회/전환에서 신청 가능

가족카드로 신청 가능 (단, 본인회원의 아시아나/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적립됨)


■기타 제휴처 포인트 차감 결제, 마이신한포인트 현금화 등




◆ ◆ ◆

신한카드 Hi-Point 사용 주의사항


※국내가맹점 기본적립 Check POINT !

① 1~5% 특별적립처, 60P/ℓ 적립처(주유소)는 기본적립에서 제외된다.

  (*단, 한도 초과분이나 특별적립 제외대상에 대해서는 기본적립이 적용된다.)


※쇼핑 특별적립 Check POINT !

① 백화점/대형마트 세일기간, 식품매장 등에서도 포인트는 동일하게 적립된다.

② 백화점/대형마트의 자체 포인트카드와 중복적립이 가능하다.

③ 백화점/대형마트 해당 매장에서 2-3개월 할부로 결제 시 무이자할부가 자동 적용∙청구된다.

(*단, 무이자할부 이용 건은 포인트 적립 제외)

④ 문화센터 등의 비쇼핑 항목 및 온라인 매장, 상품권 구매 건은 특별적립에서 제외된다.

  (*단, CJ오쇼핑/CJmall은 온라인 매장도 특별적립 포함)

⑤ 롯데슈퍼, 이마트 에브리데이, 이마트메트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할인점 계열 SSM은 특별적립에서 제외된다.


※해외 특별적립 Check POINT !

① 해외가맹점 이용 후 상담센터를 통하여 할부로 전환하면 국내가맹점 기본적립률(0.2~2.0% 적립)이 적용된다.


※통신 특별적립 Check POINT !

① 자동이체 건수에 관계없이 포인트가 적립된다. (가족도 가능)

② KT의 경우 KT통신요금 결합상품 통합 청구 건도 특별적립된다.

③ 결제금액 기준 월 10만원 한도. 10만원 초과 결제 건 이후의 추가 결제 건에 대해서는 0.2~2.0% 기본적립률이 적용된다.


※주유 특별적립 Check POINT !

① S-OIL, 현대오일뱅크 각각 월 2회, 주유금액 20만원까지 리터당 60포인트가 적립된다. 월 한도 초과 시 다음 결제 건부터 0.2~2.0%의 기본적립이 적용된다.

② 하이포인트의 주유 서비스는 제휴사(신한생명)의 적립비용 분담을 통해 제공되기 때문에 제휴사 마케팅 정보제공 동의가 필수다.




◆ ◆ ◆

신한카드 Hi-Point, 이런 사람에게 추천


“월 사용금액이 150만원 이상이에요!”


백화점/대형마트/통신/주유혜택이 꼭 필요하고 여기에 월 60만원 이상은 사용해요!”


메인카드로 쓸 포인트 적립률 좋은 카드를 찾고 있어요!”


“사용하기 편하게 실적제외 대상이 별로 없으면 좋겠어요!”




◆ ◆ ◆

신한카드 Hi-Point 자세히 보러가기 >>




당신이 UNSUNG CARD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것은 다만

하나의 플라스틱 조각에 지나지 않았다.


당신이 그것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것은 당신에게로 가서

알짜 신용카드가 되었다.



이 UNSUNG CARD가 끌리는 지금 이 순간, 당신이 그것의 이름을 불러줘야 할 때.



카드고릴라 친구추가하고 카카오톡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클릭>>





더 많은 알짜 신용카드 확인하려면?



 ▶ 할인영역별 인기 신용카드 확인하기





▶ 온라인 결제금액 588만원까지, 하나카드 Any PLUS


▶ 300명의 신한카드 직원에게 묻다! "당신의 드림카드는 무엇인가요?"


▶ 에디터가 사용하는 카드 - 신한카드 Deep Dream




작가의 이전글 체크인 듯 체크아닌 체크같은 너, 하이브리드 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