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포커스 / 인포커스
일단 알고 쓰자!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굳어진 표현이기에, 콩글리시라 하더라도 원활한 소통을 위해 사용하긴 해야겠지만, 정확한 영어식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면, 단순히 언어 표현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진의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국가공인 사진기능사 자격증 실기시험에서도 여전히 잘못된 용어가 그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웃포커스 Out focus
일반적으로 인물이 선명하고 배경이 흐린 사진을 '아웃포커스' 사진이라고 말합니다. 이젠 그냥 굳어진 표현입니다. 아웃포커스 "out focus" 혹은 아웃포커싱 "out focusing"이란 말은 틀린 표현입니다. 영어에는 존재하지 않는 문법적으로 부자연스러운 표현입니다.
아웃포커스를 살짝 수정해서 아웃오브포커스 "out of focus"로 고치면 문법적으로는 올바른 표현이 됩니다. 하지만 그 뜻은 '초점이 나간'이란 의미일 뿐입니다. 배경이 흐리고 피사체가 선명한 사진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그냥 초점이 맞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그냥 초점이 나간 사진을 말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영여권에서 out of focus를 발음할 때, '아우러포커스' 이렇게 of가 [uh] 정도의 약발음(schwa sound, 'uh') 되기 때문에 of 발음이 거의 들리지 않아서 of를 뺀 아웃포커스라는 용어가 생긴듯합니다.]
Out-of-focus photography는 피사체는 선명하고 배경이 흐린 사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초점이 나간 사진일 뿐입니다. 기술적 의미로 '초점이 나간 사진'을 뜻할뿐,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예술적 배경 흐림(보케)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그럼,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아웃포커스/아웃포커싱 사진은 영어식 표현으론 무엇일까요? 'Selective focus', Shallow depth of field라고 표현합니다. 특정 부분에만 초점이 맞은 상태 즉 의도적 심도 조절을 말합니다. 아래사진처럼 꽃에만 얕은 심도로 '선택적 초점'을 맞추어서 배경이 흐려진 사진을 말합니다.
인포커스 In focus (대박 콩글리쉬)
'인포커스'라는 한국식 사진용어를 모르면 [국가공인 사진기능사 실기시험]에서 당황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표현이지만 알고는 있어야 합니다. 아래사진처럼 피사체의 앞 뒤로 흐리고, 피사체만 선명한 사진을 한국에선 인포커스 사진이라고 말합니다. 아웃포커스는 배경만 흐린 사진, 인포커스는 피사체를 중심으로 앞 뒤로 흐린 사진을 말합니다. 한국식 표현의 아웃포커스(배경만 흐린 사진) 사진에서, 앞 쪽에 어떤 사물을 걸어서 찍게 되면, 인포커스 사진으로 바뀌게 됩니다. 'In'을 사용할 때는 아웃과는 상대적 개념으로 '안쪽'이란 의미를 적용해서 안쪽에 있는 피사체에 초점이 맞았다면 그런 사진을 인포커스 사진이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잘못된 표현입니다. 역시 아래 두 사진 모두 선택초점 사진 (selective focus photos) 일뿐입니다. in focus는 단순히 '초점이 잘 맞은 상태'라는 일반적 표현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우리식의 아웃포커스/아웃포커싱 사진이나, 인포커스 사진은 모두 얕은 심도를 활용한 선택적 초점 사진입니다.
Out of focus와 In focus는 영어권에서는 단순히 '초점이 나갔다 / 맞았다'의 개념으로만 쓰입니다. 한국에서 '아웃포커싱'이란 말은 '피사계 심도를 얕게 하여 주제를 돋보이게 하는'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영어권에선 이걸 'selective focus' 혹은 'shallow depth of field'로 표현합니다. In focus는 한국에선 '프레임 안쪽에 초점을 둔 사진'으로 이해되지만, 영어권에선 역시 'selective focus'일뿐이고, 앞에 사물이 걸려있느냐 없느냐는 상관없이 초점이 맞는 대상이 앞쪽(foreground)이냐 아니면 뒤쪽(background)이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아웃포커스, 인포커스 모두 영어로는 selective focus(선택적 초점)라 합니다.
in focus의 원래 뜻은 초점이 맞다.
out of focus의 원래 뜻은 초점이 맞지 않았다. (*out focus / out focusing 이란 말은 없는 표현)
'아웃포커싱 효과'는 영어로 'a shallow depth of field effect' 혹은 'selective focus effect'입니다.
This picture is out of focus. We need to reshoot.
"이 사진은 초점이 나갔네. 다시 찍자."
The subject is in focus, but the background is slightly blurred.
"피사체는 초점이 맞았지만, 배경은 약간 흐릿하다."
The portrait is in focus with a softly blurred background.
"초점이 맞은 인물사진에 부드럽게 흐려진 배경이 더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