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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준희 Apr 15. 2022

<온라인으로 미국 시장에서 사업하기 시리즈 2>

시리즈 2-1 제휴 마케팅 (Affiliate Marketing)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사업 소개 내용은 한번쯤 읽어보셨는지요? 

아직 안 읽어보셨다면, 제 무료 전자책을 다운 받으세요! 

pdf 파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번째 온라인 사업 모델인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에 대해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두 번째 사업모델: 제휴 마케팅 (Affiliate Marketing)


1)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이란?


 제휴 마케팅이란 다른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여 매출이 발생하면, 광고주에게 보상을 받는 마케팅 사업 모델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마케팅을 대신 진행하고 보상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을 생각하면, 내가 할 수 있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알려드리는 여러 정보를 통하면, 초보자도 충분히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2) 제휴 마케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그림을 통해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광고주는 외부 마케터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1인 마케터는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홍보합니다. 마케터를 통해 제품에 관심이 생긴 고객이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합니다. 이렇게 매출이 발생하면, 광고주는 계약한 내용에 따라서 마케터에게 보상을 줍니다.      


 마케터가 반드시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매출이 발생해야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잠재 고객 이메일 수집, 고객 설문조사 진행, 광고주의 뉴스 구독 유도 등을 통해서도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3) 제휴 마케팅의 장단점


모든 사업이 그렇듯 이 사업 모델도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먼저 장점부터 설명해보겠습니다.


<제휴 마케팅의 장점>


1- 초기 투자금 없이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초기 투자금이 없어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제휴 마케팅에 필요한 비용은 도메인 설정, 웹 호스팅 등과 관련된 소액 비용뿐입니다. 만약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투자 비용은 0에 가깝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2- 전 세계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제휴 마케터는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다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직 마케팅 콘텐츠 만들어서 많은 고객에게 광고주의 상품과 서비스를 노출하는 것에만 신경을 쓰면 되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제휴 마케터들은 매년 다른 나라로 여행을 다니면서 이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3- 제품 마케팅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문의, 상품 배송, 고객 평, 제품이나 서비스의 자체 품질 등은 광고주가 책임지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고객 관리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오직 마케팅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4- 여러 가지 의뢰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마케터는 하나의 마케팅 콘텐츠를 통해 여러 광고주의 상품과 서비스를 동시에 홍보할 수 있습니다. 또는, 소유하고 있는 마케팅 채널마다 다른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수익이 극대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Passive income

 Passive income이란 수익을 얻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않아도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잠을 자는 동안에도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제휴 마케팅은 일단 한차례 성공적인 수익 모델을 만들어두면, 추가적인 노력 없이도 지속해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를 통해 성공적인 제휴 마케팅 콘텐츠를 만든다면 그 동영상이 사라지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휴 마케팅의 단점>


1-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야 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당연하게도 마케팅을 진행할 대상이 있어야 마케터는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마케터는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광고주의 의뢰를 끊임없이 발굴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초보 마케터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광고주는 경험이 많은 마케터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경험이 있어야만, 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뒷부분에서 다시 설명해 드릴 예정이니, 끝까지 제 글을 읽어주세요.       


2- 단기간에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1인 마케터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콘텐츠를 지속해서 소비해줄 고객층을 확보해야 합니다. 보통 그것은 소셜미디어의 구독자, 팔로워 또는 블로그의 방문자를 뜻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해야만 합니다. 이 때문에, 제휴 마케팅으로 단기간의 큰 성공을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따로 고객층이 없다면, 유료 광고를 통해서 제휴 마케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광고, 페이스북 광고, 인스타그램 광고 등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통한다면, 기존의 고객층이 없어도 제휴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광고를 집행할 자본이 필요합니다.     


3- 경쟁이 치열합니다.

 마케터라면 누구나 매력적인 광고주의 상품과 서비스만을 골라서 홍보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터가 여러 명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경쟁이 치열합니다. 게다가 그 경쟁 속에는 숙련된 제휴 마케터들도 존재하므로, 초보자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초보자일수록 남들이 잘 다루지 않는 상품과 서비스를 찾아서 틈새를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틈새시장을 찾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유튜버가 자신만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실행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제 전자책에서 추천 유튜버도 소개합니다. 그러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4- 수입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제휴 마케터는 본인이 얼마나 매출을 이끌어 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전적으로 광고주가 얼마나 투명하게 이를 공개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로 제휴 마케팅을 통해 제품이 10개 팔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광고주는 판매된 제품 10개에 대한 보상을 제휴 마케터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하지만 광고주가 이를 속이고, 5개에 대한 보상만을 지급하더라도 제휴 마케터는 이 사실을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일종의 사기 수법일 수 있으며, 제휴 마케터가 그 희생양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제휴 마케팅을 시작하는 방법


 제휴 마케팅을 시작하려면, 크게 아래의 2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단계별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1. 광고주 의뢰받기.

2. 제휴 마케팅 콘텐츠 제작 및 트래픽 유도.          



1. 광고주 의뢰받기

 초보자 기준으로 광고주의 의뢰를 받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제휴 마케팅 관련 사이트에서 일감을 찾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로 CLICKBANK, JVZoo, Digistore 24, Warrior Plus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으며, 특별한 자격 조건 없이도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 곧바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유튜브 링크를 통해 각 사이트에 대한 소개와 의뢰를 받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Clickbank> - https://www.youtube.com/watch?v=c2Uz9Edq7LE

<JVZoo> -  https://www.youtube.com/watch?v=w1Zmvd9Vxps

<Digistore24> -  https://youtu.be/sBX4H70w0u4

<Warrior Plus> -  https://youtu.be/_wX98gIWJNA     


이 밖에도 Aliexpress, Amazon, eBay 등과 같은 사이트에서도 제휴 마케팅 의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이트마다 장단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유튜브에서 사이트를 서로 비교한 영상을 찾아보시고, 자신에게 적합한 사이트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사이트 이외에 구글에서 직접 의뢰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00 Afilliate program’을 검색하면, 정말 많은 사이트가 나옵니다. 이러한 사이트의 제휴 마케팅에 직접 지원하여 의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어느 정도 경험이 필요합니다. 지원할 때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광고주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말씀드린 사이트들을 통해 어느 정도 성과를 만들어내신 후, 구글 검색을 통해 의뢰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제휴 마케팅 콘텐츠 제작 및 트래픽 유도

 어떤 콘텐츠를 제작할지, 어떤 채널을 통해 트래픽을 유도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마케터에게 달려있습니다. 보통 각 채널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는 5~15분 길이의 영상 콘텐츠가 적합합니다. 틱톡에서는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을, Pinterest에서는 카드 뉴스를 제작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본인의 성향과 광고주 상품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어디서 제휴 마케팅을 진행할지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밖에도, 유료 광고를 통해서 제휴 마케팅을 빠르게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광고나 페이스북 광고같이 CPC(클릭당 광고비 지불)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통한 유료 비디오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2-2 글에서는 제휴 마케팅 관련 유튜버 추천, 제휴 마케팅 유료 강의 추천 등의 내용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 다음 글을 기다리기 아쉬운 분은 제 전자책을 무료로 받아서 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 질문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본업이 따로 있으므로, 답변이 조금 늦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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