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자몽 Nov 16. 2017

알쓸신잡2 : 유시민,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주기

3회 목포편, 우리는 다른 사람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을까?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시즌2가 시작되었다.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곳들이 훨씬 더 멋지고 생생하게 소개되는 프로그램이란 생각이 든다. 먹거리와 볼거리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보고 받아들이고 평소 느끼는 감정들을 나누는 아재들의 이야기가 참 재미나다.


어떤 때는 듣다가 정말 그렇구나! 맞아맞아. 하고 공감하게 되는 내용들도 있어 한번 더 생각해보게 된다.


이번 3회에서 마음에 남았던 유시민 작가님의 남에 대한 이해도 그랬다.



[유시민]우리는 다른 사람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을까?



나를 온전히 다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다는 말에 공감하면서, 그래도 나를 깊이 이해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세상이 밝게 보인다는 말에도 역시 공감했다.



나도 내가 누구인지 모르는데, 내가 남을 어떻게 알겠는가? 그렇지만 남을 다 이해하진 못하더라도 최소한 저 사람이 이렇겠구나.. 하는 정도만이라도 생각해 줄 수 있다면, 그 정도의 공감이라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얼마나 행복할까 싶다.



'인복' 이라고 할만한, 나를 깊이 생각해주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면 그것만한 복이 또 있을까?





- 삶이 외로운 이유 :

내가 타인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타인도 나를 완전히 이해하지 않는다.


이해할 수 없음을 받아들이면,

완전치는 않아도 나를 깊게 이해해주는 사람이 있는 것만으로 되게 세상이 밝아 보인다.




매거진의 이전글 청춘시대2, 굼벵이는 매미가 되기 위해 사는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