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잉어 Nov 10. 2022

해피 버스데이 투 미

32

오늘은 내 생일이다.

카카오톡에 생일 뜨는 게 너무 싫어서 알람 비활성화할 정도인 내가,

생일을 자축하기 위해 이렇게 끼적끼적 적어내려가는 것은

다시 오지 않을 32살의 생일을 기록하기 위함이다.


사실 위 문단은 조금은 거짓말이다. 나는 관종끼가 강해서 10대부터 20대까지

생일이 되면 누가 나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내나 항상 기다리고는 했다.

그러다, 정말 거짓말처럼 30살이 되니 생일은 귀찮은 일이 되었다.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을 축하하고 싶은 마음보다

지금까지 이뤄온 것 없음에 대한 스스로의 조소감에 마음이 씁쓸해지고는 했다.


그리고 딱 1년 전 생일. 자정이 지나고 30분이 되었을 즈음

나는 의사로부터 아빠가 돌아가셨다는 전화를 받았다. 그토록 미워했던 아빠가 하필 내 생일에 죽다니. 

365일 그 많은 날중에 왜 내 생일이어야 했는지, 하늘이 야속했다. 아빠가 미웠다.

자식의 도리로서 고인이 된 부에게 그렇게 밖에 생각할 수 없었던 것이

지금은 천추의 한이 되었지만 그때는 정말 그랬다.


정신없이 장례식을 끝내고 생각했다.

생일날 아빠를 잃은 것보다 더한 시련은 없을 거다

1년 후의 나는 이것보다 더 행복한 날을 보내겠지...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다.

지금 나에게 이런 말도 안 되는 비극이 일어났으니 1년 뒤에는 무조건 행복이 찾아올 거야.

안될 일도 척척 될 거라 스스로에게 주문을 걸었더랬다.


그리고 정확히 1년이 지난 지금. 인생을 너무 편하게 사려고만 했던 나를 비웃듯

세상은 전혀 바뀌지 않았다. 객관적으로 보면 오히려 더 좋지 않아졌다고 볼 수도 있겠다.


그래도 20대의 나라면, 좌절 먼저 했겠지만

이제는 좌절할 시간도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좌절할 시간에 밥줄이 될만한 거 하나 더 하는 게 현명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야 이 세상에서 인간답게 살 수 있다는 생각도 들고.


뭐 하나 더 좋을 것 없는 생일의 시작이지만

그래도 좋은 것을 꼽아보자면

내 생일 전날에 적재 앨범이 나왔다는 것과

글을 오랫동안 연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나에게 계속 작가 지위를 주는 브런치에게도 감사하다는 생각이든다.


그냥 그렇다고...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정신'병원'을 예약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