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하버드 VTS 이미지 글쓰기로 산문시 쓰기 ⑨

⑨데이비드 호크니 : 망설인 자리에서 길은 열린다

by 진순희


9번째 하버드 VTS 이미지 글쓰기로 산문시 쓰기는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입니다.



11d.jpg?type=w1 데이비드 호크니의 〈Trees And Fork in Road〉에 영감을 받아 AI로 생성했음을 밝힙니다.



이 작품은 마치 하나의 캔버스 위에 극적인 계절의 변화를 담아낸 듯한 강렬한 대비를 보여줍니다.

화면의 중앙에는 빽빽한 나무들이 거대한 아치형을 그리며 서 있습니다. 이 나무들은 중앙을 기점으로 좌우가 명확히 나뉩니다.


왼쪽 절반: 활기찬 붉은색, 주황색, 갈색의 따뜻한 가을 단풍으로 가득 차 있어, 풍요로운 계절의 절정을 표현합니다.


오른쪽 절반: 잎이 모두 떨어진 차가운 푸른색과 회색의 앙상한 나뭇가지들로 이루어져 있어, 겨울의 쓸쓸하고 고요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전경에는 아스팔트나 흙길이 두 갈래로 나뉘어(Y자 형태로) 나무 숲 속으로 깊숙이 이어집니다. 길 주변으로는 선명한 녹색 잔디와 짙은 초록색의 울타리가 대비를 이루며 뻗어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는 작고 아담한 농가 건물이 평화롭게 자리 잡고 있으며, 하늘은 넓은 붓 터치로 표현된 구름으로 가득 차 있어 역동적인 야외의 느낌을 더합니다.



?fname=http%3A%2F%2Ft1.daumcdn.net%2Fbrunch%2Fservice%2Fuser%2F5Y2Y%2Fimage%2FRqLw-elBLqtvbwM_bU2tzUaHfM4 데이비드 호크니의 〈Trees And Fork in Road〉에 영감을 받아 AI로 생성했음을 밝힙니다.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 연작에 대한 정확한 제목은 <Trees And Fork in Road>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Woldgate Woods> 연작의 일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길이 갈라지는 지점의 나무들'을 묘사하는 작품들입니다.


이 연작 중 가장 유명하고 큰 규모의 작품이 <Bigger Trees Near Warter>(와터 근처의 더 큰 나무들)이며, 이는 현재 영국 런던의 테이트 브리튼(Tate Britain) 미술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호크니의 주요 소장 미술관이에요.


1. 영국 테이트 브리튼 (Tate Britain) 소장 작품: (2007): Bigger Trees Near Warter - Tate Britain Collection


2. 제이 폴 게티 미술관 (J. Paul Getty Museum)

호크니는 풍경화 외에도 사진 콜라주 작품으로 유명하며, 특히 길과 교차로를 다룬 대표작이 있습니다.

소장 작품: Pearblossom Hwy., 11-18th April 1986, #1 - Getty Museum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 연작에 대한 정확한 제목은 <Trees And Fork in Road>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Woldgate Woods> 연작의 일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길이 갈라지는 지점의 나무들'을 묘사하는 작품들입니다.


이 연작 중 가장 유명하고 큰 규모의 작품이 <Bigger Trees Near Warter>(와터 근처의 더 큰 나무들)이며, 이는 현재 영국 런던의 테이트 브리튼(Tate Britain) 미술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호크니의 주요 소장 미술관이에요.

1. 영국 테이트 브리튼 (Tate Britain)

소장 작품: (2007): Bigger Trees Near Warter - Tate Britain Collection


2. 제이 폴 게티 미술관 (J. Paul Getty Museum)

호크니는 풍경화 외에도 사진 콜라주 작품으로 유명하며, 특히 길과 교차로를 다룬 대표작이 있습니다.

소장 작품: Pearblossom Hwy., 11-18th April 1986, #1 - Getty Museum





길은 늘 둘 이상입니다


어떤 풍경은 우리에게 말없이 말을 겁니다. 오래 머물던 마음의 무게가 조금 가벼워지도록,

멀리서 불어오는 바람처럼 조용히 스며듭니다.

데이비드 호크니의 〈Trees And Fork in Road〉 앞에 서면 누구나 오래 묵혀둔 질문을 떠올리게 됩니다.


“나는 지금 어느 길 위에 서 있는가.”


산문시 — 그림이 열어주는 마음의 길


〈두 갈래 길의 숨결〉


가끔은 멀리 보려고 애쓰지 않아도 됩니다 눈앞의 길이 조용히 말을 걸어오니까요 한쪽은 오래된 기억의 냄새가 나고, 다른 한쪽은 아직 이름 붙이지 못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가을의 마지막 붉음이 겨울의 공기와 겹쳐진 자리, 그 경계에서 저는 잠시 멈춰 섭니다


오랫동안 서 있어도 괜찮다고 길은 나를 기다릴 줄 안다고 나무들 사이로 번지는 바람이 속삭입니다 어디로 가든 그것이 곧 나의 계절이 될 거라고 길은 늘 두 개 이상이고 그 어느 길을 택해도 결국 ‘나’로 돌아오는 존재라고


오늘도 조용히 한 발을 내딛습니다 바람이 이끄는 방향이 아니라 내 마음이 가장 천천히 움직이는 쪽으로



작가 소개 — “보이는 것 너머의 시간까지 그리는 화가, 데이비드 호크니”


데이비드 호크니는 현대미술에서 가장 다채로운 색채를 가진 예술가입니다. 회화, 사진, 디지털 드로잉을 넘나들며 한 장소의 ‘시간’까지 한 화면에서 겹쳐내는 작업을 시도해 왔습니다.

그는 영국 이스트 요크셔의 길과 숲을 수백 번 걸어 다니며 빛이 바뀌는 순간, 계절의 결, 나무의 미세한 호흡까지 포착해 화면으로 옮겼습니다.


〈Trees And Fork in Road〉는 풍경을 ‘보는 방식’을 완전히 새롭게 제시한 작품입니다.



목차


1. 길 앞의 사계절 — 멈춰 있는 것처럼 보여도 흐릅니다


2. 두 갈래 길의 은유 — 선택은 결국 ‘나의 방향’입니다


3. 나무의 숨결 — 보이지 않는 흔들림까지 그려내는 화가


4. 하버드 VTS 감상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사이



11d.jpg?type=w1 데이비드 호크니의 〈Trees And Fork in Road〉에 영감을 받아 AI로 생성했음을 밝힙니다.



1. 길 앞의 사계절 — 멈춰 있는 것처럼 보여도 흐릅니다

“고정된 풍경은 없습니다. 우리는 늘 변화 위에 서 있습니다.”


왼쪽의 나무들은 가을의 붉음을 품고, 오른쪽의 나무들은 겨울의 냉기를 머금고 있습니다.

한 화면 안에서 계절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모습은 삶이 단 하나의 순간으로 설명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우리가 제자리인 듯 느끼는 순간에도 마음은 끊임없이 흐르고, 시간은 흔들림 없이 지나가며,

풍경은 뒤에서 우리를 조용히 밀어주고 있습니다.



2. 두 갈래 길의 은유

“정답이 아니라 방향을 선택하는 일입니다”


정면에 놓인 ‘Y’자 갈림길은 우리의 오래된 질문을 다시 꺼내놓습니다.

“어디로 가야 할까?”

하지만 호크니의 풍경은 서둘러 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왼쪽 길은 멀리 집이 있는 곳으로 이어지고,

오른쪽 길은 푸른 들판을 지나 어딘가로 이어집니다.


서로 다른 두 길은 더 나은 길을 고르라는 요청이 아니라 어떤 길이든 그것이 곧 ‘나의 길’이 된다는 선언처럼 다가옵니다.


unnamed_(3).jpg?type=w1 데이비드 호크니의 〈Trees And Fork in Road〉에 영감을 받아 AI로 생성했음을 밝힙니다.



3. 나무의 숨결

“보이지 않던 흔들림도, 결국 한 장면이 됩니다”


호크니의 나무들은 겨울의 앙상한 가지와 가을의 붉은 촘촘함을 동시에 품고 있습니다.

그의 붓질은 나무가 가진 시간의 층위를 드러내며 우리가 지나온 마음의 사계절을 떠올리게 합니다.


unnamed_(2).jpg?type=w1 데이비드 호크니의 〈Trees And Fork in Road〉에 영감을 받아 AI로 생성했음을 밝힙니다.


4. 하버드 VTS 감상

“눈이 닿는 곳에서 질문이 시작됩니다”


하버드 VTS 이미지 글쓰기로 감상하면 이 그림은 더 깊은 층위를 드러냅니다.

무엇이 먼저 보이시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무엇이 반복되어 나타나는지

이 풍경이 어떤 감정을 불러오는지


그림은 결국 ‘나의 시선이 머무는 자리’를 비추는 거울이 됩니다.


“길은 기다리지 않지만, 우리는 언제든 다시 걸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호크니의 〈Trees And Fork in Road〉는 단순한 풍경을 넘어 선택의 순간을 품은 장면입니다.

두려웠던 선택도, 오래 미뤘던 걸음도 결국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힘이 됩니다.

길은 늘 두 개 이상이며 우리는 그 어느 방향이라도 새로운 계절처럼 맞이할 수 있습니다.


unnamed_(1).jpg?type=w1 데이비드 호크니의 〈Trees And Fork in Road〉에 영감을 받아 AI로 생성했음을 밝힙니다.




#데이비드_호크니 #Trees And Fork in Road #갈림길 #한국책쓰기코칭협회 #진순희 #출판지도사 #디카시AI아트코칭지도사 #AI아트코칭지도사 #생성형AI융합교육지도사 #종이책코칭지도사 #전자책출간지도사 #자서전출간지도사 #책놀이지도사 #시니어책놀이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진로코칭지도사 #경제금융교육지도사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버드 VTS 이미지 글쓰기로 산문시 쓰기 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