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식 Nov 17. 2024

[프로덕트♟️] 유저 인터뷰, 데이터 분석

정기적인 인터뷰와 핵심 지표 분석의 중요성

[매쉬업벤처스]의 이승국 파트너님과 진행한 Q&A 세션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초기 창업팀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유저들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 유저들을 더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Clustering과 Demographics 분석을 통해 유저들을 그룹화하고, 각각의 유저 그룹이 보여주는 액션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 유용하다. 유저 인터뷰는 이런 유저들의 행동 패턴에 대한 가설을 구체화하고 디테일하게 확인하는 중요한 다음 스텝이다.


▶ 따라서 유저 인터뷰는 장기적으로 창업자가 주기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액션이다. 매주 1명의 유저와 인터뷰를 습관적으로 진행하는 게 좋다. 한 주에 최소 1-2시간을 유저와의 인터뷰에 할애하는 것이 좋다최근에는 온라인으로도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자주 유저와 소통하라. 유저 인터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는 구체적인 액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적극 활용해라.  


개인 인사이트 

유저 인터뷰의 중요성을 다시금 실감하게 되었다. 이후 정기적인 시간을 정해 인터뷰를 체계적으로 진행하려고 계획했다. 서비스 이용 유저들에게 기프티콘을 제공하며 인터뷰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접근했고, 이를 통해 유저들이 어떤 동기로 서비스를 이용하며, 앞으로 어떤 기대를 품고 있는지 어렴풋이 파악할 수 있었다. 


유저 인터뷰의 핵심은 단순히 유저가 원하는 기능을 그대로 만드려고 하는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인터뷰를 통해 유저의 삶을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삶에서 어떤 것이 필요한지 상상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이라고 느꼈다.


Q. 데이터 분석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 유저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핵심 지표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유저가 문의를 넣었을 때 실질 전환율을 체크하거나, 특정 랜딩 페이지에 들어간 유저가 활성 사용자로 전환되는 전환율을 분석하는 등 목표로 삼는 데이터를 확인하라. 모든 데이터를 무작정 보는 것보다 필요한 보조 지표에 집중하고 과도한 지표 수집은 피하는 게 좋다. 비즈니스에 중요한 핵심 지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개인 인사이트 

항상 알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영역 같다. 초기 단계의 비즈니스에서는 어떤 지표가 중요한지 명확히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초기 창업가들에게는 허수지표가 매력적이기도 하다(뭔가 있어보이는 데이터값). 이러한 어려움이 있음을 충분히 인지하고, 비즈니스에 핵심적인 지표만 측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했다.




내용이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프로덕트♟️] 스프린트, 케이던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