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과외코드 Jan 22. 2019

수학과외로 "수학잘하는 법"

학생에 따라 어려운 부분과 쉬운 부분이 있는데 왜 ? 똑같은 공부를 ?



#수학잘하는방법

#수학과외



안녕하세요~

수학과외를 하고 있는 

수학과외선생님입니다. 


학생들의 고민은 수학을 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라는 

질문은 고3 1등급부터 ~ 초등3학년까지...

 공부를 잘해도 공부를 못해도 

똑같은 질문을 하는 것 같아요

(일부학생 제외하구요)


왜그럴까요?

수학을 어떤 방법으로 공부를 해야되는지

구체적인 체계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은 연계과목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연계 구조가 되어 

있는지 알아야지 되겠죠?




학년별 수학 체계표




위의 이미지는 개정전의

 수학 중1과정 부터 고1과정까지의 체계표입니다.

개정 전이  설명하기 좀 편해서요 ~^


중1 중2 중3 고1 수학 과정을 

공통수학과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은

수와연산 → 문자와식 → 규칙성과 함수

  → 확률과 통계 → 도형 → 측정

순으로 학년별로 이루어지게 되어 있죠.


그렇지만 연계구성은 두지 않는 것이 

정규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즉 수와 연산과 파트와 문자와 식의 파트는 

공통수학과정에서는

일부분을 제외하고 연계 되지

않은다는 것은 꼭 기억하세요~

고등학교 2학년 과정부터 

모든 공통수학과정들이

연계 구조로 되어 있어요~


밑에 이미지를 참고해보세요


단원별 수학 체계표





첫번째  이미지랑 다른 점은 뭘까요?


첫번째 이미지는 학년별로 구분을 하였고

두번째 이미지는 파트별(단원별)로 구분을 한

것입니다.  




"오른쪽에는" 


수와연산  →  문자와식  →  함수




" 왼쪽은" 

확률통계  →  도형  →  측정 




순으로 구분을 해두었습니다.




오른쪽은 1학기 단원들

왼쪽은 2학기 단원들




(중. 고등 학교마다 조금은 차이 있음)



즉 


1학기 중간고사는 

수와연산   +  문자와 식




1학기 기말고사는


문자와 식 + 함수




2학기 중간고사는


함수  + 확률통계 + 도형



2학기 기말고사는


확률통계 + 도형 + 측정




여기에서 예를 들어 설명을 하나 드릴께요



(ex)

중학생인 a학생입니다.

일반적으로 학원 다니면서

착실하게 꾸준히 공부하는 

남학생입니다.




중학교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수학 점수 95점

기말고사 수학 점수 94점




중학교 3학년 1학기 


중간고사 수학 성적이 80점

기말고사 수학 성적이 75점




중학교 2학년 2학기 수학 점수는 괜찮은데

왜 중학교 3학년 1학기 점수는 떨어졌을까요?




난이도가 어렵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그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a 학생은 공간개념 ( 도형 측정) 부분의

개념을 쉽게 이해를 하고 

"연산파트인 ( 함수 수와연산) 부분에

실수 부분이 많을 수 있으며

함수에 대한 개념이 정확하게 

성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학문제 문제 풀이에 집중한

학생이라고 예상할 수가 있어요"










"a학생의 해결방안"


이렇게 이 학생의 문제점을 알게 되면

이학생이 공부할때 약한 파트와 강한 파트가

구분이 되겠죠?

약한 부분을 개념비중을 많이 두면서

똑같은 문제 실수를 하지 않게

3번 이상 풀겠금 해야 되며


강한파트는 심화문제 서술형 문제 그리고

중3과정에서 좀더 나아가서 고1 과정을 

공부하면 되는 것이죠~^






( 다시 말씀 드리면 좀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서

개정전 체계표를 가지고 설명드렸으며

현재 수학개정에서 몇가지 빠지고 추가되었어요)







수학과외를 하는 이유

학생마다 잘하는 파트와 어려워하는 파트가

구분이 됩니다. 함수를 못한다고 도형을 못하는 것이

아니며 함수를 잘한다고 도형파트를 잘하는 것도

아닙니다. 수학은 전체적으로 펼친후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되며

잘하는 부분을 너 높은 수준에서 

수업을 해야 되기에~

학생 맞춤 수업을 하는 수학과외 수업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수학과외 선생님들은

학생이 어려운 부분을 분석하여

학생만의 수업 쿼리큘럼을 만들어

수학 잘하는 방법을 찾아주는

방문수업을 하고 있어요~







(단순히 선행 선행 을 해야 된다보다는

지금 학생이 어떤 부분을 잘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구별하여 

수업을 하는 것이 좋아요) 




작가의 이전글 영어과외 선생님이 말하는 영어공부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