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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신효상 Feb 09. 2019

1 년 안에 전문가 영어 완성하기


이 글은 원어민 grade 1-2 수준 영어학습자가, 1년 안에 grade 8-9로 올라가는 법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그리고 제가 진행한 speed reading 세미나 15년의 결론입니다)


1. 1999년 이후, 20년간의 노력 : 원어민 되기 노력


a. 1999년 "영어 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책 출간 이후, 영어공부 목표는 "원어민 수준"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b. 20년간 많은 책과 훈련법이 나왔고, 그 결과 지금 2-40대로써, 영어 공부를 2-5년간 꾸준히 한 사람들은, 해외여행 가서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한 "survival 영어" 수준이 되었습니다 다. 그 사람들은 영어로 일기 쓰고, 미드 보고, 한 달에 2-3번 만나 3분 스피치 영어 하면서 영어실력을 만들거나, 유지해왔죠. 


c. 대략 그 실력은, 원어민 초등학생 grade 1-2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한국어 간섭현상 없이 영어를 쓸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현재 대한민국 모든 영어학습 사이트들의 목표는 "한국어 간섭현상 없이 영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단계"가 목표가 되고 있습니다.


d. "한국어 간섭현상 없이 영어를 쓸 수 있다"면 그다음 단계는, grade 8-9 수준이 목표가 됩니다.  grade 8-9는 원어민 평균 수준의 영어능력이기 때문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grade 1-2에서 grade 8-9 수준이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미 어학연수 5-7년을 통해 grade 8-9 수준 사람은 grade 15-17 수준이 될 수 있을까요?


e. grade 8-9 수준 영어능력 본질은 쉽게 말해 "전문가로서 영어 사용"입니다. 업무가 가능한,  전문 분야 원서를 읽고, 쓰고, 듣고, 말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가능 할까요? 원어민 grade 1-2 레벨들이 grade 8-9가 되기 위해  배우는 과정을 똑같이 거치면 됩니다.


f. Critical Reading, Critical listening, Critical debating(speaking), critical writing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원어민 grade 17-18 수준으로 올라가고 싶으면, speed reading를 배워야 합니다.



2. 1 년 안에 "grade 8-9  수준" 되기 : 


a. grade 8-9로 올라가는 제일 확실한 방법은 "외국 유학을 가서, 고등학교나, 대학을 졸업하면 됩니다".

이 것이 제일 확실한 방법이죠. 그러나 대다수 사람들은 그 시간/비용을 감당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하죠. 즉  국내의 영어 중수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시간과 비용으로 가능해야 합니다. 결국 영어공부의 "가성비"를 따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b. 가장 가성비가 높은 방법으로, 이 글을 쓰는 저는 "인지 문법과 최소주의 문법"을 그 해결책으로 제시합니다.. 여러분이 인지 문법과 최소주의 문법을 익히면, 1년 안에  grade 8-9 수준 영어능력(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이 가능해집니다.


c. 1 년 안에 가능한 이유는


가. Speed reading를 통해 grade 8-9 수준 리딩 속도, 분당 250-300 단어로 끌어올리고,


나. 인지 문법/ 최소주의 문법의 어순 중심적 사고(semantic frame, logical sequence)에 의해 한 번에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단어의 길이, 문장의 길이(the length of thought)가 원어민 grade 8-9 수준인 30-34 단어로 쉽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다. 문장을 저자의 생각과 감정이 담긴 그릇으로 생각하는 "semantic frame, imitation of reality" 이론에 의해, 저자의 미세한 감정과 사고의 차이를 읽고 표현할 있어 critical reading, critical listening, critical debating, critical writing이 가능해집니다. (문법과, logic, 수사학적 문법의 융합)



3. 인생을 걸 10권의 전문 원서 읽기 ;  1인 custormzied book 만들기.


a. 이렇게 먼저 자신의 생각의 도구/ 문법적 도구를 현대화시킨 다음, "자신의 인생을 걸 10권의 전문 원서"를 읽으면 됩니다.  원어민 grade 8-9 리딩 속도 분당 250-300으로 읽으면 대략 1분에 1 page 속도로 그 책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럼 400-500p 전문 원서를 10시간 안에, 하루 2시간씩 주 5일,  1 주일에 읽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10-12주 안에 critical reading이 가능해집니다.


b. 그 후,  읽었던 전문 분야 원서들을 summary 하여, 100-200p 분량 요약집을 만듭니다. 요약집을 만들어, 자신만의 "1인 customized book"를  만드는 것이죠.  그 과정에서 자기 전문 분야 단어들과 문장 구조들이 자연스럽게 익히면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critical writing 이론에 의한 rewriting, editing 작업으로  원어민스런 문체를 만들어 나갑니다. 


c. 저는 지난 3년간 classical prose 이론에 의해 2 개의 문체를 개발해 왔습니다. 해리포터 시리즈의 J.K 롤링 여사의 문체와 "제3의 물결" "권력이동"을 쓴 Alvin Toffler 문체입니다. 자기 전문 분야 원서 요약집을 rewriting 하면서, 20 시간 정도의 트레이닝만 받으면 J.K 롤링 여사나 Alvin Toffler 문체의 특징을 재현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완성된 원고를 2-3회 필사하면 됩니다.



예) MOVING AND THE SNOWBALL OF UNDERSTANDING


THE ABILITY TO VISUALIZE SENTENCES AND view them as an intangible structure is not unique. It is already used in many fields. When musicians are composing pieces of music, for example, they visualize melody lines as a spatial structure. Artists tend to visualize their ideas in detail first and then transfer them into reality as if building an architectural structure. Writers, too, employ this concept. They create their work by visualizing sentences, paragraphs and the entire piece of writing as one psychological structure or space. A creative person can create his work, giving the order to many fragmented images, music, thoughts, and words. Yet the audience of this work needs to acknowledge them as unified structures – in other words, at least one-dimensional structures


The hypothesis that those who read at a rate of more than 400 words a minute are able to see sentences as dynamic and moving structures can seem alien – even outrageous – to the vocal or sub-vocal reader. This isn’t helped by the fact that existing literature on speed reading or grammatical theories does not sufficiently address such a potentially controversial idea. Yet the moving concept – that visual readers with speeds more than 400 words a minute regard sentence as live and dynamic structure – is based on solid theoretical evidence. Its existence is already documented in many fields. But why does it exist and how it is possible?


d. 그 후, 요약집(1인 custormized book)이 만들어지면, 오디오북을 만듭니다. 오디오북으로 만들어, 그것을 반복해서 듣습니다. 3 개월 정도 들으면, 자신이 직접 읽고, 쓴 내용이라서, 전문 원서 내용을 100-150분 정도 쭉 이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들으면서 내용 분석하는 critical listening 이 가능해집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xa24hGx4Jg&feature=youtu.be


e. 마지막 과정은, 3 개월 동안 자신의 오디오북을 따라 하는 shadowing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이미 9개월 동안 9번 이상 자신이 읽고, 쓰고, 들었던 내용이라서, 그 과정은 매우 쉽습니다.


f. 자신의 전공/업무 분야에서, 50-100 분 이상 읽고, 쓰고, 듣고, 말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면 마지막 과정은 그 영역을 넓혀가는 것입니다. 다른 전공/업무 관련 분야를 찾아 이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보통 자신의 전문 분야 1개와, 관련 분야 2개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면, 거의 완성된 professional 영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 이 훈련 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가.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한 분야를 열심히 연구하고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나.  누구나 쉽게 전문가로써 영어 사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장 큰 단점 역시 

가. "영어공부를 위한 영어공부를 한 사람들,

나. 즉 자기 전문 분야가 없는 사람들은 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 인생의 목표를 가지거나, 

나. 이미 한 분야의 캐리어를 쌓아 올린 2-40대들에게 매우 유리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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