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막한 브랜딩에 길잡이가 되어줄 뉴스레터 모음
"이 방향이 맞는 걸까?"
브랜드를 운영하다 보면 이런 생각이 드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포스팅을 올릴 때, 새로운 제품을 제작할 때, 고객과 소통할 때... 매 순간이 선택의 연속이니까요.
정답이 없는 이 길에서 가장 든든한 나침반은 무엇일까요?
바로 '먼저 걸어간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다른 브랜드는 어떤 고민을 했는지, 어떤 실수를 했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어떤 전략이 효과적이었는지 말이에요. 그리고 이런 생생한 경험담을 가장 꾸준하고 편하게 만날 수 있는 곳은, 바로 '뉴스레터'입니다. 뉴스레터는 브랜드가 직접 들려주는 가장 솔직한 이야기이거든요.
오늘은 제가 직접 구독하며 도움을 받았던 뉴스레터 10곳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스몰 브랜드를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분명 공감하고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들로 가득할 거예요.
작은 브랜드를 운영하다 보면 혼자만의 고민인 줄 알았던 일들이 사실은 많은 브랜드가 겪는 공통된 경험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이 뉴스레터들은 그런 동질감과 함께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줍니다.
발행일 : 격주 금요일
바로 브랜딩 레터는 스몰 브랜드 운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브랜딩 사례와 팁을 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매호 정성껏 선별한 세 스몰 브랜드를 소개하고, 해당 사례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나누죠. 특히 마지막에는 "오늘 읽고 오늘 바로 써먹는 바로 브랜딩 TIP"을 함께 담아, 이론보다는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을 제공합니다.
바로 브랜딩 TIP을 읽다 보면, 당장 우리 브랜드에 적용해 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거예요. 정답 없는 브랜딩의 길에서 브랜드의 방향성을 찾고 싶은 스몰 브랜드 운영자라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발행일 : 매주 금요일
매주 브랜드 사례 4가지를 소개하며 각 사례가 채택한 전략이나 접근 방식에 대해 '왜 그 선택을 했는지'에 집중해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가 어린이 고객에 주목한 이유"와 같은 형식으로, 브랜드의 전략적 선택과 그 배경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요.
이러한 접근 방식은 독자들에게 각 브랜드의 전략적 사고와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독자들이 단순 사례를 아는 것에서 넘어서 실질적인 인사이트까지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죠.
발행일 : 2주에 1회 발행
스몰레터는 작은 브랜드들과의 실제 협업 경험을 바탕으로, 마케팅, 고객 경험, 브랜딩 등 스몰 브랜드에 꼭 필요한 정보를 생생하게 전하는 뉴스레터입니다. 격주 발행을 목표로 하지만 발송 시기는 유동적이며, 고정된 요일 없이 발행하고 있어요.
주로 한 브랜드를 깊이 있게 다루며, 인터뷰를 통해 해당 브랜드의 철학과 고민, 그 안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브랜딩 이론보다는 현실적인 고민과 해결 과정을 전달하기 때문에 스몰 브랜드를 운영 중이거나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뉴스레터입니다.
단순한 공간 운영을 넘어, 카페라는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어갈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창업, 운영, 브랜딩까지— 카페 사업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뉴스레터예요.
발행일: 격주 수요일 (월 2회)
카페 브랜드 '빈브라더스'가 운영하는 뉴스레터, Bb Letter는 카페 사업자라면 꼭 알아야 할 기초 세무 지식부터 커피에 대한 최신 소식, 브랜딩 이야기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요.
또, 전 세계 커피 문화도 꾸준히 소개해 카페 운영자들이 다방면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답니다.
카페 운영과 커피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은 분들께 딱 맞는 뉴스레터예요.
발행일: 격주 금요일
한 잔의 커피가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일생동안 다양한 일(WERK)을 하며 살아갑니다. … 베르크는 기본에 충실한 한 잔의 커피를 당신께 전하기 위해 서두르지 않고 정성스럽게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커피 브랜드 베르크로스터스가 운영하는 'WERK 뉴스레터'에서는 새로운 원두와 상품 소식, 팀 내부의 일상, 그리고 브랜드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팁을 전합니다. 한 잔에 담긴 커피에 어떤 원두가 쓰였고, 그 원두에 담긴 이야기는 무엇인지, 또 커피를 만드는 바리스타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일하는지와 같은 이야기 말이죠. 브랜드 뒤에 숨은 이야기로, 독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더 깊은 관심과 친밀감을 불러일으키곤 해요.
브랜딩과 마케팅은 별개의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작은 브랜드일수록 하나의 결정이 더 많은 영향을 주곤 합니다.
이 뉴스레터들은 스몰 브랜드 운영자가 꼭 알고 있어야 할 트렌드,
마케팅 감각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발행일: 매주 화요일
'다양한 마케팅'을 다양한 '마케팅 관점'으로 바라보는 마케띵킹은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전해주는 뉴스레터입니다. '왜 이 마케팅이 효과적인지', '어떤 상황에서 이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해요.
특히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최신 마케팅 소식들을 발 빠르게 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신 마케팅 동향을 빠르게 캐치하면서도 다양한 관점으로 사례들을 분석해 볼 수 있어서, 마케팅에 대한 전략적 사고의 깊이를 늘리고 싶은 브랜드 운영자들에게 추천합니다.
발행일: 매주 수요일
국내 최대 규모의 커머스 버티컬 뉴스레터로, '사고파는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특정 산업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일상 속에서 사고파는 모든 것을 이야기하죠. 최신 트렌드를 선별하여 업계 전문가의 실질적인 인사이트와 함께 전달하고 있어요.
특히 트렌드라이트는 트렌드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최신 트렌드를 선별하여 데이터와 함께 전달하고 있어요. 이 뉴스레터를 읽다 보면, 일상 속에서 마주하는 것들이 다른 시각으로 보일 뿐 아니라, 브랜드 전략 수립에도 좋은 나침반 역할을 해줄 거예요.
발행일: 매주 화요일
풋풋레터는 매주 화요일 아침 8시, 발행하고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여러 사례에서 얻은 마케팅 인사이트, 프로일잘러가 되는 자기계발 성장 꿀팁 등 마케팅 트렌드에 관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요.
풋풋레터의 가장 큰 장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핵심만 간추려서 전달한다는 점입니다. 복잡한 마케팅 이론보다는 실무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인 팁들에 집중하며, 마케팅 트렌드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효율적으로 정보를 얻고 싶은 바쁜 브랜드 운영자들에게 딱 맞는 뉴스레터입니다.
브랜딩은 외부를 꾸미는 일이기도 하지만, 내부의 문화와 사람의 태도에서 비롯되기도 합니다.
이 뉴스레터들은 브랜드 내부의 일하는 방식을 엿볼 수 있는 콘텐츠예요.
발행일: 매주 월요일
퍼블리 뉴스레터는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플랫폼 ‘퍼블리’에서 발행하고 있어요. 마케터, 디자이너, 기획자 등 다양한 직군의 시선을 담아 조직과 일의 방식을 깊이 있게 다루는 뉴스레터입니다.
‘오늘의 고민’이라는 사연에서 시작해 실질적인 해결책과 노하우를 제시하는 구조로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조직 문화 같은 내부 역량에 집중합니다. 브랜드의 겉모습뿐 아니라 내실도 다지고 싶은 운영자들에게 꼭 필요한 뉴스레터예요.
발행일: 매주 수요일
마이비레터(my B letter)는 브랜드 커뮤니티 비마이비(Be my B)가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 매주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5개의 브랜드로 풀어내는 my B letter 브랜드 큐레이션부터, 브랜드로 이슈를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인터뷰 콘텐츠인 my B letter 인터뷰, 브랜드로 한 달을 돌아보는 my B letter 이달의 브랜드까지,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브랜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 브랜드 운영의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 콘텐츠를, 브랜드 트렌드에 관심이 많다면 브랜드 큐레이션을 추천드려요.
지금까지 스몰 브랜드와 브랜딩에 도움 될 수 있는 10개의 뉴스레터를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소개해 드렸습니다.
스몰 브랜드의 경험담을 담은 바로 브랜딩 레터, 브랜더쿠, 스몰레터부터,
카페 운영자를 위한 Bb 레터와 WERK 뉴스레터,
성장을 꿈꾸는 브랜드를 위한 마케띵킹, 트렌드라이트, 풋풋레터,
그리고 브랜드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는 퍼블리 뉴스레터와 my B letter까지 말이죠.
이 중에서 어떤 뉴스레터가 가장 와닿으셨나요?
"당장 우리 브랜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팁이 필요하다"면 저희 바로 브랜딩 레터를 추천드려요.
격주 금요일, 정성껏 선별한 스몰 브랜드 사례와 함께 "오늘 읽고 오늘 바로 써먹는 바로 브랜딩 TIP"을 전해드리고 있거든요.
→ 아보카도 뉴스레터 '바로 브랜딩 레터' 구독하기 (https://abocado.stibee.com/)
브랜드를 운영하다 보면 참고할 자료는 많지만, 막상 지금 내 상황과 꼭 맞는 이야기를 찾는 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때로는 고민을 털어놓을 곳이 없어 외롭게 느껴지기도 하죠. 하지만 위 뉴스레터들을 통해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 이미 그 길을 걸어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나만 이런 고민을 하는 게 아니구나" 하고 작지만 따뜻한 위로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오늘 소개해 드린 뉴스레터 중 하나를 골라서 구독해보는 건 어떨까요?
각자의 브랜드 방향이나 현재 단계에 따라 와닿는 내용은 달라도, 분명 지금의 고민에 실마리가 되어줄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