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셀프 코칭 방법을 소개합니다.
AI시대가 도래하면서 점점 "질문"에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문제를 어떻게 인식할 것이고, 어떤 방법으로 그 문제를 바라볼 것이냐에 따라 같은 AI를 활용해도 그 결과값이 달라진다. 예전엔 소스를 찾는 것 부터 달랐다면 지금은 접근할 수 있는 소스는 비슷하게 주어지는데, 그 소스들을 어떻게 연결할 것이냐, 어떻게 맥락을 이해하고 AI를 확장시킬 것이냐 라는 부분으로 핵심이 옮겨가고 있는 것 같다. 더더욱 좋은 Input들이 중요한 때이고, 문제 인식을 명확히 할 수 있는 "질문"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나는 좋은 질문을 주고 받고 싶었고, 좋은 질문을 위해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라고 생각 하다가"코치"라는 영역을 발견했다. 실제로 코치를 받으면서 코치님으로부터 받은 질문을 통해 내가 지금 보는 문제를 다시 정의할 수 있었고, 관점을 전환하여 그 과정에서 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들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이 과정이 너무너무 매력적이어서 현재 KAC 과정을 이수 중이고, 예정대로 시험에 합격한다면..! 8월부터는 나도 정식 코치가 될 예정이다)
코칭을 통해 나를 성장시켜 나가는 영역은 너무 매력적이고 효과적이지만, 좋은 코치를 만나야 하고 (비용도 들고) 지속적으로 하면서 내 실행 계획을 촘촘히 만들어야 하고 실제로 실행 하고 코치와 함께 체크 해야 실제로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어려움이 있다.
그 부분을 상쇄시키는 강력한 셀프 코칭 방법을 발견하여 소개하려고 한다.
The “Hot Shot Rule” To Help You Become a Better Leader | Kat Cole | TED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클릭해서 Ted 강연으로 직접 듣는 것을 추천한다.
이 강연에서 이야기 하는 셀프 코칭 루틴은 다음과 같다.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려고 한다. 내가 B2C 앱을 만들고 있는데 폭발적으로 고객이 늘지 않아 고민이라고 가정해보고 핫샷룰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보겠다.
- 이 역할에서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생각 하기
"나는 B2C 앱 회사의 성장을 책임지는 리더다. 우리 앱은 좋은 제품이지만 사용자 성장이 폭발적으로 일어나지 않아 고민이다. 현재 마케팅, 제품 개선, 사용자 경험 등 여러 방향을 고려하고 있지만 무엇이 가장 효과적일지 결정하기 어렵다."
- 이 존경하는 사람은 내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를 잘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사람
(리더십/ 창의성/ 결단력/ 효율성 등 내가 존경하는 특성을 가진 사람)
"성장 해킹과 스케일업에 성공한 리더를 생각해보면..
인스타그램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킨 케빈 시스트롬, 에어비앤비의 성장을 이끈 브라이언 체스키, 토스의 폭발적 성장을 이끈, 이승건 대표 "
- 존경하는 사람이 내 위치에 있다고 생각 하고, 그 사람이 지금 내 책상에 앉아서 내 현재 상황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 하기
"만약 이승건 대표가 내일 우리 회사에 와서 성장 문제를 해결하는 책임을 맡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그는 토스를 수천만 명이 사용하는 앱으로 성장시켰고, 어떻게 사용자의 페인 포인트를 해결하고 획기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다."
- "그 사람이 내 역할이 된다면 가장 처음으로 할 것은 무엇일까?"
- "그 사람이 내 역할이 된다면 나와 가장 다르게 할 한 가지는 무엇일까?"
- 첫번째로 떠오르는 생각이나 직관을 주목한다.
"아마도 그는 현재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깊이 분석하고, 사용자가 앱에서 이탈하는 정확한 지점(퍼널 드롭오프 포인트)을 찾아내는 일부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현재 열성적인 사용자들이 왜 우리 앱을 사랑하는지 직접 인터뷰할 것이다."
- 가장 중요한 단계. 단순히 생각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행동 한다.
- 자신감은 생각이 아닌, 행동에서 나온다고 강연자는 믿고 있다. 그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무조건 행동이 동반되어야 한다.
"데이터 팀에게 상세한 사용자 행동 분석 리포트 요청 (가입부터 핵심 행동까지의 퍼널 분석)
가장, 활발한 상위 20명의 사용자에게 연락해 인터뷰 요청
최근 1개월 내 이탈한 사용자들에게 간단한 설문조사 이메일 발송
경쟁사와의 기능, UX, 가격 등 철저한 비교 분석 시작"
- 관련된 사람에게 이 여정을 공유한다. 나의 취약성을 보여주고 내 팀과 (주변 사람들과) 신뢰를 구축하는 좋은 방법이다.
경영진 미팅에서: "지금까지 우리는 새로운 기능 추가와 마케팅 캠페인에만 집중했지만, 실제로 우리 앱의 사용자 여정에서 어디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깊이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데이터 기반으로 정확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가장 열정적인 사용자들로부터 배우는 접근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미 데이터 분석, 사용자 인터뷰, 경쟁사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 이 강연자는 일요일 오후 1시에 주기적으로 한다고 한다.
- 해당 단계를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주 월요일 성장 미팅 전에 이 핫샷 룰을 적용하여 계속해서 새로운 관점으로 성장 전략을 점검하기"
코칭에서 이런 질문을 "관점 전환 질문"이라고 한다. 실제로 내 롤모델이 지금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까? 내가 3년후에 모든 일을 내가 계획한 대로 성공 했다라고 하면 미래의 나는 지금의 나에게 어떤 단하나의 조언을 해줄까? 등의 질문들이 실제 관점 전환 질문 중 하나이다.
이렇게 질문 해보면 내가 다 알고 있었지만 마주하지 못했던 문제 해결방법이 떠오른다. 그것만으로도 이 루틴은 값지다. 하지만 더더욱 이 루틴이 멋진 이유는 "24시간 이내 실행"과 "관련인들에게 공유하기"룰이다.
코칭 과정에서 "비전수립"과 "실행계획"을 세우는 부분은 너무나 중요하다. 그리고 내가 상담이나 멘토링보다 훨씬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코칭은 상대방이 상대방의 인생의 전문가이고, 실제로 스스로 변화를 주도해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단순히 생각으로 끝나는 발견은, 소멸되기 쉽다. 이렇게 실행을 바로 하고 그 행동을 주변에 공유하면서 받는 피드백은 이 행동을 더욱 강화시킬 것이다.
나도 해당 내용을 바로 우리팀원들과 공유했고, 오늘부터 바로 실행하고 있다 : )
확실한 성장의 기쁨을 이 글을 보는 모두가 누리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