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구매대행을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이 놓치는 게 하나 있다. 바로 기본 안내사항이다. 제품을 그냥 소싱 후 업로드해서 팔면 되겠지 싶은데, 사실 기본정보는 반드시 고시해야 한다.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모든 전기용품과 생활용품은 '안전관리 대상'임을 명시해야 한다. 흔히 전안법이라고 부르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때문이다.
만약 관리대상이라는 것을 명시하지 않을 경우, 고객이 제품 중 사고를 당한다면 사전에 고지하지 않은 판매자에게 책임이 전가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어떤 제품에 고지해야 할까? 걱정할 것이 없다. 우리가 취급하는 품목 중 99% 이상이 전안법에 해당하므로, 모든 제품에 아래 문구를 넣으면 된다.
"이 제품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관리 대상 제품입니다."
해외구매대행 셀러들은 제품을 직접 만들지 않는다. 다른 생산자로부터 구매 후 유통을 대신하는 것뿐이다. 이런 유통방식이라면 반드시 '구매대행 제품'임을 명시해야 한다.
이것 역시 전안법에 해당하기 때문에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모든 상품에 아래 문구를 넣으면 된다.
"이 제품은 구매대행을 통하여 유통되는 제품임"
해외구매대행 공지사항에 결코 빠져서는 안 될 게 '관부가세'이다. 고객이 주문한 물건이 한국에 도착했을 때, 일정 금액 이상의 제품이거나 사치품일 경우 관세, 부가세, 사치세가 부가된다.
통칭하여 '관부가세'로 설명하면 편하다. 중국, 일본, 유럽 등 대부분의 나라는 150불 이상 시 발생하며, 미국만 200불 이상일 경우 청구된다.
배송대행지를 통해 셀러(나)가 선납할 수도 있지만 안 하는 게 좋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법적으로 문제 소지가 있을 수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아래처럼 문구를 공지사항으로 남기면 고객들이 관부가세를 인지하고 주문할 수 있다.
"150달러를 초과하는 경우 관/부가세가 별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넣으면 좋은 것이 바로 배송 규정이다. 교환 및 환불 때문에 넣는 것이다. 사실 소비자보호법이 있어서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은 효력이 없고, 구입 후 7일 이내라면 환불을 해주어야 한다.
그렇지만 우리는 해외구매대행 업자이다. 그래서 최소한의 방어를 하기 위해서 교환 및 환불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 이건 딱 정해진 건 없으며, 자신의 운영 스타일대로 만들면 된다.
나를 예로 들자면, 단순 교환/반품일 경우 국제 왕복 운송료를 고객에게 청구하고 승인한다. 이건 스마트스토어, 11번가 등 모든 쇼핑플랫폼에서 상품을 등록할 때 교환비, 반송비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략 3만 원)
그리고 현지에서 출고했으나 국내에 도착하지 않았을 때에도 현지 반송료를 청구한다. 이건 쇼핑플랫폼에 설정할 수 없지만 고객 전화번호로 문자를 보내서 요구한다. (대략 3천 원)
하지만 공지사항에는 조금 더 엄격하게 써 놓는다. 그래야 소비자도 조금 더 심리적으로 신중하게 주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매대행 특성상 단순 변심으로 인한 교환 및 환불은 어렵습니다."
"- 교환 및 반품 : 운송료 3만 원 발생"
"- 현지 출고 후 취소 : 현지 내륙 운송료 3천 원 발생"
이런 형식으로 내용을 써 놓는다.
대부분의 물건은 CJ택배, 우체국택배 등 일반적인 택배사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된다. 하지만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제품들은 '화물택배'를 통해서 전달된다.
대표적으로 대신택배, 경동택배 등이 있다. 이런 화물택배는 요금 체계가 달라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그것도 고객이 수령할 때 직접 지불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사전에 안내사항으로 고지해두면 좋다.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제품은 화물택배로 이관되어 배송료가 추가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린 항목들을 보기 좋게 이미지로 만들어야 한다. '미리캔버스'를 이용해서 만들자. 다행히 미리캔버스에는 무료 템플릿(이미지 양식)들을 제공한다.
아래는 방금 내가 5분 동안 템플릿을 이용해서 만든 이미지이다. 해외구매대행 공지사항 내용들을 그대로 입력만 하면 되니, 혼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이게 전부가 아니다. 지금까지 말한 것들은 꼭/반드시 넣어야 하는 필수 항목들이고, 운영하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하나씩 추가하면 좋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스마트스토어에서 다른 셀러들의 스토어에 들어가 살펴보면 좋다. 그럼 '아 이런 문구는 나한테 꼭 필요하겠네' 싶은 것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 걸 추가로 삽입하자.
그 후에 이용하는 자동/반자동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된다. 내가 사용하는 오버링크를 예시로 설명하자면 [환경설정] - [추가이미지 설정]에 들어가서 파일을 추가하면 된다.
그다음 [상품 템플릿]에서 업로드한 공지사항 이미지를 '대표 이미지'로 설정하여 최상단 고정, 혹은 최하단 고정해 두면 된다.
이렇게만 하면 오버링크를 이용해서 등록하는 모든 상품에는 해외구매대행 공지사항이 동일한 위치에 반영된다.
아직 해외구매대행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아래 게시글을 꼭 읽어보세요! 제가 부업으로도 매출 1,100~1,800만원을 유지하는 비결을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