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동기, 외부환경, 사업내용 작성
(문)
너는 정부지원사업 전문가야
나는 창업 지원자인데, 다음과 같은 사업으로 창업진흥원의 창업도약 패키지에 지원하려고 해
사업 내용 시작 -
(사업내용)
사업 내용 끝-
내 사업이 왜 필요한지 문제인식단계에서 내부동기를 작성하려고 해. 이를 Hook Model 분석을 해줘
분석은 개조식으로 작성하고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해 줘
(키워드) 요약내용 (2줄)
- (2줄 이상)
- (2줄 이상)
상기 프롬프트에 이전에 만들어 놨던 비즈니스 모델을 넣어본다
그러면 답이 나온다
여기서 내가 사용한 Hook 모델은 다양한 내적 동기의 프레임워크 중하나이고, 자신이 잘 쓰는 프레임워크를 쓰면 된다.
참고로 Hook 모델은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고 습관을 형성하도록 설계된 프레임워크로, 니르 에이알(Nir Eyal)이 제시한 모델이다. 내적 동기를 자극하여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게 만드는 과정을 4단계로 설명한다. 트리거(Trigger)-> 행동(Action) -> 가변적 보상(Variable Reward)-> 투자 (Investment)로 이루어진다.
(답)
정부지원사업 전문가로서 창업진흥원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을 위한 사업의 문제 인식을 Hook Model로 분석해 설명한다.
Hook Model 기반 사업 필요성 분석 (문제 인식 - 내부 동기)
1) (트리거: 내적 트리거) 획일적인 관광 경험에 대한 갈증 및 새로운 즐거움 추구
- 기존의 단순 관람 위주 관광은 재방문 유도에 한계가 있고, 관광객들은 점점 더 새롭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찾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개인화되고 특별한 경험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 - 관광객들은 수동적인 정보 습득을 넘어선 능동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해 여행지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싶어 하는 내적 동기가 있다.
2) (행동: 몰입형 콘텐츠 탐색) 캐릭터와 스토리가 결합된 체험형 관광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증가
-관광객은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콘텐츠를 선호하며, 캐릭터는 이러한 콘텐츠의 몰입도를 높이는 강력한 매개체이다. 이야기가 있는 투어는 관광객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참여를 유도한다. - 디지털 기술(AR/VR)과의 결합은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방식의 체험을 가능하게 하여, 젊은 층 관광객의 적극적인 행동(참여 및 공유)을 이끌어낼 잠재력이 크다.
3) (가변적 보상: 즐거움과 성취감) 예상치 못한 재미와 특별한 추억 형성
- 캐릭터와 함께하는 미션 수행, 숨겨진 스토리 발견 등은 예상치 못한 즐거움과 성취감을 제공한다. 이는 긍정적인 감정적 보상으로 이어진다. - **자신만의 고유한 여행 경험과 기념품(캐릭터 굿즈, 디지털 콘텐츠 등)**을 얻게 되면서, 타인과의 차별화된 특별한 추억을 소유하게 되는 가변적 보상을 얻는다.
4) (투자: 시간, 비용 및 개인적 참여) 새로운 경험을 위한 자발적 투자
- 관광객은 획일적인 관광을 벗어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기꺼이 투자할 의향이 있다. 캐릭터 투어에 참여하고, 미션을 수행하며 자신의 노력을 투자하는 행위를 통해 더 큰 가치를 얻고자 한다. - 개인의 감정과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투입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고, 재방문 및 추천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자 쭉 똑같은 방식으로 작성한다 PESTLE 방식도 대표적인 외부 환경 분석 틀이다.
(문)
너는 정부지원사업 전문가야
나는 창업 지원자인데, 다음과 같은 사업으로 창업진흥원의 창업도약 패키지에 지원하려고 해
사업 내용 시작 -
(사업내용)
사업 내용 끝-
내 사업이 왜 필요한지 외부 환경분석을 PESTLE 분석을 해줘
분석은 개조식으로 작성하고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해 줘
(키워드) 요약내용 (2줄)
- (2줄 이상)
- (2줄 이상)
(답)
정부지원사업 전문가로서 창업진흥원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을 위한 사업의 필요성을 외부 환경 분석(PESTLE)을 통해 제시한다.
PESTLE 기반 사업 필요성 분석 (외부 환경)
P. (정치적 환경 - Political) 정부의 관광 산업 육성 정책 강화 및 디지털 전환 지원 확대
- 대한민국 정부는 관광 산업을 핵심 성장 동력으로 보고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역 관광 활성화, 체험형 관광 육성, 그리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관광 콘텐츠 개발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높다.
E. (경제적 환경 - Economic) 국내외 관광 수요 회복 및 질적 성장 전환 요구 증대
- 팬데믹 이후 억눌렸던 국내외 관광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으며, 양적인 회복을 넘어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질 높은 관광 경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단순 방문을 넘어선 체험과 스토리텔링이 결합된 고부가가치 관광 상품에 대한 지불 의사가 높아지고 있다. - 이는 기존의 단체 관광이나 정형화된 관광 상품으로는 충족시키기 어려운 부분으로, 차별화된 몰입형 투어 프로그램이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 (사회적 환경 - Social) MZ세대의 소비 트렌드 변화와 체험 및 인증 욕구 증대
- MZ세대는 관광 시장의 주역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들은 획일적인 관광보다는 개성 있고 특별한 경험을 중시한다. 또한, 경험을 SNS 등을 통해 공유하고 인증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 파급력이 크다. - 캐릭터 투어 프로그램은 MZ세대의 이러한 '경험 소비' 및 '인증 욕구'를 충족시키며, 캐릭터에 대한 친밀감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유도할 수 있어 사회적 수용성이 높다.
T. (기술적 환경 - Technological) AR/VR 등 실감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보급 확산
-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 등 디바이스 보급률 증가는 몰입형 콘텐츠 개발의 기술적 기반을 제공한다. 이 기술들은 관광객에게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새로운 차원의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 이는 기존의 단순 정보 전달 방식을 넘어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혁신적인 관광 경험을 제공하여, 관광 시장의 디지털 전환 및 고도화를 가속화하는 핵심 동력이 된다.
L. (법률적 환경 - Legal) 관광 관련 법규 및 지자체의 지역 콘텐츠 활성화 정책
- 관광진흥법 등 관련 법규는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제공하며, 특히 지역 관광 콘텐츠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지자체의 조례 및 지원책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 이는 지역의 역사, 문화, 자연을 활용한 캐릭터 및 스토리텔링 기반 투어 프로그램 개발에 법적, 제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을 조성한다.
E (환경적 환경 - Environmental) 지속 가능한 관광에 대한 관심 증대와 지역 고유성 보존의 중요성 부각
- 최근 환경 보호와 지역 고유의 가치를 보존하며 관광하는 '지속 가능한 관광'에 대한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관광객들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지역 문화와 자연을 존중하는 여행을 선호한다. - 캐릭터 스토리텔링 투어는 특정 관광지의 물리적 훼손을 최소화하면서도 그 지역의 고유한 가치를 재해석하고 홍보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는 친환경적이고 책임감 있는 관광 트렌드와도 부합한다.
(문)
나의 창업 목표는 아래와 같아
창업목표 시작-
(창업목표를 자세히 쓴다)
창업 목표 끝-
평가위원에게 내 창업아이템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다음의 키워드를 사용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줘
키워드 시작
(창업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키워드)
키워트 끝
개조식으로 작성하고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해 줘
(키워드) 요약내용 (2줄)
- (2줄 이상)
- (2줄 이상)
(답)
정부지원사업 전문가로서 창업진흥원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을 위한 사업계획서 중 창업 아이템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부분을 작성한다. 평가위원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제시된 키워드를 활용하여 개조식으로 구성했다.
우리의 창업 아이템은 단순한 관광 상품을 넘어, 다음과 같은 핵심 강점을 통해 관광 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다.
1) (캐릭터) 관광 경험의 질을 혁신적으로 높이는 핵심 자산이자 강력한 스토리텔러
- 우리의 캐릭터는 특정 관광지의 역사, 문화, 자연환경을 담아낸 살아있는 스토리텔러이다. 이 캐릭터는 관광객에게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며, 재미와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전달한다. - 캐릭터를 통해 관광객은 수동적인 관람객이 아닌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며, 이는 관광 만족도와 재방문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핵심 동력이 된다. 캐릭터 IP를 활용한 다양한 부가 가치 창출도 가능하다.
2) (산업발전) 관광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고부가가치화를 선도하는 혁신 모델
- 본 사업은 AR/VR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체험형 관광 콘텐츠로, 기존의 정체된 관광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는 관광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고부가가치 관광 상품 개발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다. - 캐릭터 IP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 투어는 콘텐츠 산업과 관광 산업의 융합을 촉진하며, 관련 기술 개발 및 인력 양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전반적인 산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다.
3) (폭발적 사업확장가능성) 국내외 다양한 관광지로의 신속한 전개가 가능한 고성장 모델
- 우리의 스토리텔링 캐릭터 투어 모델은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각 지역의 특색에 맞춰 캐릭터와 스토리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전국적으로, 나아가 해외로도 쉽게 확장 가능하다. 이는 초기 투자 대비 높은 회수율과 빠른 시장 침투를 가능하게 한다. - 또한, 투어 프로그램 외에 캐릭터 굿즈, 온라인 웹툰/애니메이션,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다각화하여 지속적인 수익 모델을 창출하고 사업 규모를 폭발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4) (고용률 증대) 직접 및 간접 고용 창출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 본 사업은 캐릭터 디자이너, 스토리 작가, AR/VR 개발자, 투어 가이드, 현장 운영 인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직접적인 고용을 창출할 것이다. 사업 확장에 따라 고용 규모는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 또한, 지역 관광객 증가로 인한 숙박, 요식업, 기념품 제작 등 지역 연관 산업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간접적인 고용 효과를 유발한다. 이는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여 정부의 핵심 목표와 부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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